문화

문화

김도인 아트설교연구원

설교란, 성경을 한 편의 에세이로 풀어내는 것

요즘 청빙? 어차피 설교 못하니, 착한 사람 원해 설교란? 성경을 한 편의 에세이로 풀어내는 것 글 계속 써야 하는 이유? 청중들 이해시키려고 가장 중요한 글쓰기 비법, 날마다 1장씩 쓰는 것 “우리는 설교를 많이 들으면 변화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설…
처음 읽는 신학자

마이클 리브스가 읽어주는 신학자와 그들의 신학에 관한 이야기

유스티누스, 이레나이우스, 아타나시우스, 아우구스티누스, 안셀무스, 토마스 아퀴나스…. 잘 모르는 사람에게는 공룡 이름처럼 들리는, 교회사에 있어 공룡만큼이나 오래된 신학자들의 이름입니다. 이 사람들의 이름과 삶, 그리고 그들의 신학을 꼭 알아야 할까…
츠빙글리

다시 확인하는 루터, 처음 시작하는 츠빙글리

2019년 츠빙글리, 개혁교회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대회 대회장인 주도홍 교수(백석대)가 <처음 시작하는 루터와 츠빙글리>를 출판했다. 이 사역에 세움북스(대표 강인구 장로)가 동역하여 소개하는 것은 모두에게 유익하다. 세움북스가 기독전문 학술도서를 주도할 …
헌금

헌금의 공공성? 교회, 헌금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나

신학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교역자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타오르는 열정 하나만으로 시골 어느 한 교회에서 전도사라는 칭호만 받아서, 찬양팀을 지도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신다는 그 뜨거운 열정과 감정만 앞섰던 시절, 그래서 무엇이든지…
바다, 평안,

누군가 자신을 비판해도 요동하지 않고 인내할 수 있는…

*비판: 현상이나 사물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밝히거나 잘못된 점을 지적함. *비난: 1. 남의 잘못이나 결점을 책잡아서 나쁘게 말함. 2. 터무니없이 사실과 전혀 맞지 않게 헐뜯음. 작금의 시대에 기독교 신앙 안에서 보기 힘든 것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필자는 …
김도인 아트설교연구원

“한국교회, ‘강단’의 위기? 결국은 목회자들 ‘글’의 위기”

하나님께 쓰임받고 싶어 ‘10년 공부(독서)’ 시작 독서, 만화, 에세이, 자기계발서 등 쉬운 책부터 목사들 글쓰기, 주장만 있지 뒷받침할 논증 없어 스피치 실력만으로 30분 설교? 결국 ‘중언부언’ “21세기는 콘텐츠가 중심인 시대다. 문학, 영화, 드라마도 콘…
질문 있습니까

성경 속 ‘첫 질문’의 주인공, 하나님일까 아담일까

창조주와 피조물 사이, 궁금한 쪽은 누구겠는가 타락 전, 하나님과 아담 사이 질문은 필요 없었다 신앙 첫걸음, 내 자리가 어디인지 바로 아는 것 질문 있습니까? 이종구 | 쿰란 | 324쪽 | 14,000원 “인생의 근원에 대한 질문 없이 살아간다는 것은, 곧 그 답을 모…
독서 호수 여름 책 소녀 물 여성 자연 야외 휴가 휴식 여자 여가

총신대학교 평생교육원, ‘2019년도 독서지도사’ 과정 모집

총신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2019년도 독서지도사’ 과정을 모집한다. 교육원 측은 “독서교육은 21세기의 주역인 다음 세대의 미래를 여는 열쇠로, 독서는 교육의 일부분이 아니라 교육의 핵심”이라며 “지난 30년간 한국교회 독서문화를 위해 힘써온 '독서운…
세계관 그 개념의 역사

《세계관, 그 개념의 역사》 북콘서트 및 북토크 잇따라 개최

2018년 크리스천투데이 ‘올해의 책’에 선정됐던 CUP 출판사의 <세계관, 그 개념의 역사> 관련 북콘서트가 잇따라 개최된다. 먼저 오는 2월 16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서울대 사범대(10-1동) 계단강의실(401호)에서는 <세계관, 그 개념의 역사> 인텐시브 북콘서트…
구해줘

교회가 닮아야 할 초대교회, 부흥과 폭발적 성장 아닌…

교회는 항상 초대교회 시절을 갈망한다. 현대 교회는 모순과 갈등, 반목과 타락이 교회 안에 가시처럼 박혀 있다. 현재의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적절한 대안이 있다면 초대교회로 돌아가는 것이다. 오순절 성령강림으로 인해 폭발적으로 성장했던 교회, 핍박과 역…
츠빙글리

츠빙글리 종교개혁 1519년, 500년 뒤 한국 교회

취리히 종교개혁자, 울리히 츠빙글리(Ulrich Zwingli, 1484년 1월 1일-1531년 10월 11일) 1517년 마르틴 루터가 비텐베르크 예배당 정문에 ’95개조 반박문’을 게시한지 500년 뒤, 독일 교회, 세계 교회 그리고 한국 교회는 500년을 기념해 성대한 행사를 개최했다. 그리고 …
성경

신앙의 자유는 있지만, 신앙의 싸움은 더 치열해진

요즘 영화들을 보며 드는 생각은, 갈수록 선악의 구분이 모호해진다는 것이다. 이전에는 선악의 구분이 명확해서 가치관의 흔들림이나 부담 없이 영화를 즐길 수 있었지만, 더 이상은 아니다. 이전에 악이던 것도 지금은 충분한 합리화 프레임을 덧씌워 그들이 …
푸꾸옥 베트남 여행 가족여행

설 명절, 믿지 않는 가족들 앞에서 어떻게 할 것인가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는 이유는 내 꿈을 이루기 위함도 아니고, 내 목적을 이루기 위함도 아닙니다. 내가 이 세상을 살아감에 있어, 하나님을 힘을 잠시 빌려 내 꿈과 야망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신 이유는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
예수님

우리 모든 삶의 기초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성도와 교회가 이 땅에서 지향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에게 영생을 주셨고, 우리의 결국은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나라에서 영원한 기쁨과 즐거움과 만족을 누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생기는 질문입니다. “왜 하나님께서 …
제35회 기독교출판문화상

“기독교 도서들, 양적·질적으로 갈수록 발전하고 있다”

한국기독교출판협회(회장 방주석 장로) 선정 제35회 한국기독교출판문화상 수상작이 발표됐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심사위원 12인이 2개월간 1차 심사해 어린이, 청소년, 신앙일반, 목회자료, 신학 등 5개 부문별 우수 도서 100종을 골라냈으며, 이들 중 2차 심사를 통…
1 2 3 4 5 6 7 8 9 10  다음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