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퀴어문화축제 동성애

예수 믿고 탈동성애자가 된 목사의 간증

한국 최초 동성애 상담 사례집 <거기 누구 없소 나 아픈데>가 출판됐다. <거기 누구 없소 나 아픈데>는 지난 10여년 간 2천 명이 넘는 동성애자를 상담한 이요나 목사가 <동성애, 사랑인가?’>, <리애마마>, <커밍아웃 어게인(COMINGOUT AGAIN)>에 이어 발간한 신간이다. <…
바이블 백신 양형주

사람 영·혼·육 3부분으로 나누면… 이단적 주장에 취약해져

3분설, 이단적 가르침 노출되기 쉬운 취약점 많아 이단 ‘신인합일’ 교리, 육체 죽지 않는다고 주장해 종말에는 이분설 혹은 삼분설의 구분이 무의미해 사람은 육체와 생기가 온전히 하나의 통일체 이뤄 사람은 어떤 존재인가? 무엇으로 구성된 존재인가? 흔히…
옥한흠

옥한흠 목사도 ‘설교 준비’가 힘들어 조기 은퇴할 정도인데…

설교자는 성장해야 한다 설교자는 성장해야 한다. 성장해야 성숙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많은 설교자들이 자신의 성장에 관심이 별로 없다. 자신에게 주어진 사역에 관심이 많다. 이런 말이 있다. “준비된 자가 쓰임받는다.” 이는 하나님께도 마찬가지일 수 …
우주 지구 창조

조용하지만 치명적으로 기독교를 파괴하고 있는 ‘과학주의’

“세계적인 과학자 아무개가 말하기를…”, “유명한 대학교 과학 연구팀의 발표에 따르면…”. 언제부터인가 이런 방식의 표현이 많아졌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과학’이 말하는 것을 신뢰하고 대부분 그 권위를 인정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반면 …
카이캄 목사 안수

‘진짜 목사’를 고르는 법 14가지

‘목사를 고르는 법’은 상당히 충격적인 제목이다. 손재익 목사는 <설교 어떻게 들을 것인가(좋은씨앗)?>라는 책을 집필하기도 했다. 두 주제는 현 교회 상황에 대한 냉철한 자세를 독자에게 요구한다. <목사를 고르는 법>의 저자 윤한석 역시 목사이다. 이 책은 …
십자가

주님께서 정말 아무나 무조건적으로 사랑하셨는가?

요즘 들어 생각하는 주제이다. 한 세기 전 짐 엘리엇 선교사님이 지적했고, 로이드존스를 비롯한 수많은 선배님들이 지적했던, 영적 전투에서 방관자 입장에 서지 말고 참전하라는 말씀이 귓가에 맴돈다. 이 시대에는 상당히 많은 기독교인들이 불신자들보다 도…
예배당 채플 의자 교회 자리 예배 목사 마이크 집회

메시지 홍수 속, 참과 거짓 어떻게 분별해야 할까?

사람은 자기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말과 글로서 자신의 의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어떻다는 것을 말로 표현하는 것은 다른 생물들에게서는 찾아볼 수 없는 유일한 것입니다. 그런데 말과 글보다 사람의 얼굴의 표정과 몸짓으…
바이블 백신 양형주

삼위일체 하나님 아닌… ‘다른 하나님’에 미혹되지 않는 법

미국 달러 지폐 후면에는 작은 글씨로 ‘IN GOD WE TRUST’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처음 이 문구를 넣을 때는 청교도 신앙의 유산의 영향이 컸다. 즉 여기서 말하는 하나님(GOD)은 기독교의 삼위일체 하나님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미국 사회에서 이 GOD은 기독교…
삶을 선택하라 로완 윌리엄스

하나님 없이, ‘인간이 된다는 것’ 설명할 수 있을까

로완 윌리엄스는 세계 성공회 지도자인 캔터베리 전 주교이고,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대표적 신학자 중 한 사람입니다. 케임브리지 대학교 크라이스트 컬리지에서 신학을 공부했고, 옥스포드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성공회 신학교를 거쳐 옥스포드, 케임브…
영성가의 기도 이블린 언더힐

하나님을 아는 지식, 경건한 삶을 통해 재현됩니다

일반 개신교인들에게 저자인 이블린 언더힐이란 이름은 낯설 것입니다. 저도 불과 2년 전까지만 해도 어디선가 멀리서 들리는 환청처럼 낯설고 모호한 이름이었습니다. 아마 성공회라는 교단에 속한 이유이기도 하거니와, 가톨릭적 영성에 근접해 있는 언더힐의 …
산티아고 벼랑 끝에 서 있는 나무

우리의 신앙적 열심, 무엇을 위한 것인지 다시 점검해 봅시다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는 것이 있고, 시간이 지나면 나빠지는 것이 있습니다. 과일 같은 것은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과일은 더 나빠지고, 좋아지는 법이 없습니다.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는 어떨까요? 인간관계는 시간이 지난다 해서 지…
나침반 핸드 여행 방향 하이킹 방법 탐색 Tumblr 벽지 속도

시계가 아니라, 인생의 나침반인 성경을 볼 때입니다

우리는 모두 다 인생이라는 길을 가고 있습니다. 동일한 인생의 길을 걷고 있는데, 사람들은 제마다 목적지가 다르고 방향이 다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속도를 내어 빨리 가는 것보다 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한국 사람들의 특징 가운데 하나…
쓰기 펜 남자 잉크 종이 연필 손 손가락 블루 셔츠 책상 쓰다 사업 사무실 writing write 글 김도인

설교 듣는 교인들이 몰입하려면… 설교 ‘글’이 쉬워야

설교는 글이다 ‘설교는 말이다.’ 설교는 ‘말’이 아니라 ‘글’이다. 나도 글의 중요성을 알기까지, 설교는 말인 줄로만 알았다. 하지만 글의 중요성을 깨달은 뒤, ‘설교는 글이다’라고 생각하게 됐다. 설교가 글인 것은, 설교가 글을 근간으로 하기 때문…
모세오경 독후감 공모전

스토리텔링성경 모세오경 완간 기념 ‘독후감 공모전’

스토리텔링 성경 모세오경 완간 기념 독후감 공모전(이하 독후감 공모전)이 개최된다. 공모전 접수 기간은 오는 7월 15일까지며, 심사 기간은 7월 16~31일, 수상 발표는 8월 13일이다. 수상 내역은 성서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독후감 공모전 1등(1명…
아들을 경배함

관념과 추상 아닌, 지금 여기서 역사하시는 예수님 경배

로마 시대와 초대교회에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예배하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로마는 다양한 신들과 그들이 거하는 신전이 있고 식민지의 신들도 인정하는 포용정책을 펼쳤다. 어느 지역을 장악하더라도 그 지역의 신을 섬기도록 허용하였다. 그렇…
1 2 3 4 5 6 7 8 9 10  다음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