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이정훈 교수

“삶과 신앙 분리하면, 종교의 자유 빼앗길 수도”

지난 2월 중순 미국 LA에 있는 사랑의빛선교교회에서 열린 복음통일 전문세미나에서 이정훈 교수(울산대 법철학)가 강사로 나섰다. 그는 종교자유정책연구원(종자연) 출신으로 교회 해체 운동을 진행하다가 극적으로 회심해 '현대판 바울'이라고 불리고 있다. 그는 …
목회자 설교 예배

청중과 연결되는 설교, 세상을 꿰뚫는 설교를 하려면

설교자는 인문학에 정통해야 한다 설교는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한다. 설교자는 동시대의 흐름을 읽어야 한다. 흐름을 읽어야 설교자가 시대의 문제와 아픔 그리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시대의 흐름을 읽도록 해주는 것은 신학이 아니다. 신학은 하…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

현대의 교회는 진정으로 제자를 삼고 있는가?

제자가 된다는 것이 뭘까? 현대의 그리스도인은 제자라는 말을 성경공부나 신학교에 입학하는 것 등으로 한정시킨다. 그러나 히브리적 제자도는 그런 것이 아니다. 가르침은 지적인 부분도 무시하지 않지만, 진정한 가르침은 삶 그 자체이다. 랍비는 제자를 가…
존 칼빈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신학자 장 칼뱅의 일대기

에베레스트 같은 고산을 등반하기 위해서는 경험이 풍부하고 고산에 대한 이해가 충분한 셰르파(가이드)를 대동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여러 난코스들이 있고, 자칫 잘못하다가는 길을 잃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풍부한 탐험 경험과…
홀로코스트

참된 만족과 행복은 ‘소유’가 아니라, ‘존재’의 발견에서부터

제가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는 지하철 역에서 도보로 7-10분 정도 거리에 있습니다. 자동차를 타면 1분도 걸리지 않지만, 도보로 걷게 되면 시간은 좀 걸립니다. 저희 집 아이들이 외출한 뒤 귀가하는 시간은 천차만별입니다. 어떨 때는 일찍 들어왔다가, 어떨 때는 …
바울

제임스 톰슨의 재미있는 발상 중 하나, 칭의와 교회의 연결

교회란 무엇인가? 우리는 교회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있을까? 제임스 톰슨 교수가 2014년에 ‘The Church according to Paul’을 저술해 교회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여전히 교회에 관해 작성되는 학위 논문이 얼마나 많은가? 조직신학, 신약신학, 구약신학 등 교…
교회 기도문

교회는 현대 사회와 대화하며 대안을 만들 수 있을까?

현대인은 장소를 상실하고 있다. 의미 있는 행동을 하며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나갈 물리적 공간을 잃는다. 그리고 장소 상실을 반복적으로 겪으면서 자신의 이야기 자체를 잊게 된다. 극심한 취업난에 처한 한국의 청년들은 노동의 장소인 직장을 잃어버렸고, 가…
이일화

배우 이일화·이아린, 쓰레기마을 미혼모에 대한 관심 독려

국제구호 NGO ‘함께하는 사랑밭’과 기독교방송 ‘굿티비’가 장애와 빈곤으로 고통 받는 이웃들을 위해 공동 기획한 ‘러브미션’을 방송한다. 지난해 ‘러브미션’에서는 어린 나이에 친아버지나 이웃집 아저씨에게 성폭행을 당해 임신을 하고 버림받은 케냐…
그린북

<그린북> <항거> 영화의 사회비판 기능과 기독교

영화와 사회고발: 사회와 역사의 불의와 그에 대한 저항의 생생한 재현 왼쪽부터 《그린북》, 《로마》, 《항거: 유관순 이야기》 영화 포스터. 정치적 올바름의 이념을 반영하며 사회와 역사의 부조리를 고발하는 작품들로 볼 수 있다. 지난주 개최된 2019년 아…
욥 오요한

하나님의 숨결로 이루어진 성경… 가장 좋은 상담 교본

욥기 32장 강해 요절: “그러나 사람의 속에는 영이 있고 전능자의 숨결이 사람에게 깨달음을 주시나니(8절)”. 32장에서부터 37장까지는 욥의 마지막 변론 부분과 하나님의 나타나심 사이 교량 역할을 하는 전환부에 해당합니다. 그중 32장과 33장은 네 차례에 걸친…
욥기

욥의 자녀들이 왜 죄 없이 죽어야 하나요?(2)

누차 강조하지만 욥기의 주제는 인생에는 평생을 두고도 전혀 이해할 수 없는 고난이 있으며 그 안에도 하나님의 선한 뜻이 분명히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신자가 그런 고난에 어떻게 반응해야 합니까?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을 따라야 합니다. 하나님이 이끌거…
빛 pixabay

[산마루서신]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2 그가 나를 푸른 풀밭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 가로 인도하시는도다 3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

문동환 목사, 향년 98세로 별세

고(故) 문익환 목사의 동생인 문동환 목사가 9일 오후 10시 9분 별세했다. 향년 98세. 진보 신학자였던 고인은 생전 민주화운동에도 헌신해 그 이름을 알렸다. 빈소는 신촌세브란스병원장례식장에 마련됐다. 발인은 오는 12일 오전 9시,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예…
[오늘의 묵상] 고치셨나이다

[오늘의 묵상] 고치셨나이다

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내가 주께 부르짖으매 나를 고치셨나이다 O LORD my God, I called to you for help and you healed me. - 시 30:2
기도문

[오늘의 기도문-3월 10일] 산에서 드리는 기도

주님 산에 기도하러 왔습니다 나무 아래에 자리를 잡고 성경부터 정독하면서 말씀의 은혜를 깊이 묵상합니다 찬찬히 기도를 시작합니다 자신을 돌아보며 죄를 고백합니다 주님 딱한 이 죄인을 돌아보시고 사랑과 긍휼로써 은혜를 베푸소서 주님 나는 죄인입…
1 2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