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홍
▲김진홍 목사(두레수도원 원장.) ⓒ김신의 기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치셨습니다. 마태복음 6장과 누가복음 11장에 기록된 주기도문입니다.

교회에는 3가지 보배가 있습니다. 사도신경과 십계명과 주기도문입니다.

사도신경은 무엇을 믿을 것인가를 일러주는 신앙고백이고, 십계명은 어떻게 살 것인가를 일러주는 윤리입니다.

그리고 주기도문은 사도신경과 십계명을 합친 내용으로, 무엇을 믿고 어떻게 살 것인가를 함께 일러주는 내용입니다.

주기도문의 가르침 중 교회는 마태복음 6장에 나오는 내용을 택하여 주기도문의 기본으로 삼습니다.

주기도문은 특징이 3가지입니다. 첫째는 간결함입니다. 둘째는 쉽습니다. 셋째는 깊이가 있습니다. 간결하고 쉽고 깊이를 지닌 기도가 주기도문입니다.

주기도문에는 6가지 내용이 중심을 이룹니다. 3가지는 하늘에 속한 기도이고, 다른 3가지는 땅에 속한 기도입니다.

하늘에 속한 내용은 아버지의 이름과 하나님 나라와 아버지의 뜻입니다. 땅에 속한 기도로 일용할 양식과 죄의 용서와 악에서 보호입니다. 그래서 주기도문은 양손에 6가지 기도제목을 담고 하늘 아버지께 드리는 기도라 하겠습니다.

두 손 중 한 손에는 하늘에 속한 기도인 아버지의 이름과 하나님 나라와 아버지의 뜻을 담았습니다. 그리고 다른 한 손에는 땅에 속한 기도인 일용할 양식과 죄의 용서와 악에서 보호 3가지를 담아 두 손으로 하늘 아버지께 올리는 기도가 주기도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