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프테리아

베트남에서 급성 전염병 디프테리아가 급속도로 확산돼고 있다. 디프테리아는 호흡기 점막이 약한 어린이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급성 전염병이다. 디프테리아균의 독소에 의해 합병증이 발생할 경우에는 사망에 이르기도한다.

호치민시에서도 급성호흡기 질환 디프테리아 환자가 발생했다. 20세 남성이 고열과 인후통, 턱부종 증세를 보여 디프테리아 검사를 진행한 경과 양성 반응을 보였다.
디프테리아는 호흡기 및 접촉성 전염병으로 환자와의 차단이 중요하다. 디프테리아균이 감염되면 2~5일 잠복기를 거쳐 발열과 코,인두,편도, 후두 등 염증고 위막이 형성된다. 초기에는 고열을 동반한 기침, 인후통, 편도선 부종 등 증상이 발생한다.

디프테리아가 치료법은 독소가 신경이나 심근 등에 침투하는 것을 막기 위해 디프테리아 항독소를 근육주사 또는 정맥주사 해야 한다다. 또한 감염성을 줄이기 위해 항생제를 항독소와 함께 사용하며, 페니실린이나 에리스로마이신을 투여해 병원체를 제거해야 한다.

예방법은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성인에서는 DTaP 예방접종력이 없는 경우 예방접종을 해야하며 DTaP의 기본 접종력이 확인된 성인의 경우, 마지막 접종으로부터 10년 이상 경과하였으면 Td 혹은 Tdap를 1회 접종하는 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