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선교연구원(원장 백광훈 교수)는 지난해 포켓몬고(Go)가 해외에서 이슈가 되자 '포켓몬Go에서 교회라는 장소'라는 칼럼을 통해 '어느 날 한국에서도 규제가 풀려, 교회가 포켓스탑(아이템 획득 장소)이 됐을 때 교회는 어떤 태도를 보여야 할까'에 대해 이야기한 바 있다.
그러면서 "이러한 포켓몬고Go 열풍의 핵심은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增强現實)을 통한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과 콘텐츠 파워"라며 "전문가들은 이번 포켓몬Go의 이례적 성공을 20년의 역사를 가진 '포켓몬'이라는 콘텐츠 파워라고 설명한다"고 소개했다.
조 연구원은 "포켓몬Go 현상 중에서 눈여겨 보아야 할 요소는 바로 '포켓스탑(pockestop)'으로, 게임 속에 등장하는 포켓몬을 잡기 위해서는 '몬스터 볼'이 필요한데 이 아이템을 획득하는 장소가 바로 '포켓스탑'"이라며 "'포켓스탑'은 주로 관공서, 공원, 병원, 체육관, 학교, 교회 등 지역 사람들이 모두 잘 아는 장소로 지정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에서는 한 교회가 포켓스탑으로 지정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밖에서는 아이템을 얻고, 안에서는 예수님을 만나세요' 라는 간판을 내걸기도 했지만, 반대로 '포켓스탑' 지정된 것을 거부하고 철회해 달라는 경우도 있었다"며 "'포켓스탑'이 된 교회에 아이템을 얻으러 오는 사람들을 적극 환영하며 이를 통해 교회를 홍보하고 전도의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인가? 아니면 교회의 거룩성을 해치고, 교회의 본래적 기능을 잃어버릴 위험을 이유로 '포켓스탑' 지정에 대한 철회를 요청할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미국 한 교회 간판. “밖에서는 아이템을 얻고, 안에서는 예수님을 만나세요” ⓒ문화선교연구원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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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서 "교회는 수천 년의 세월을 이겨낸 '복음'이라는 콘텐츠를 가졌고, 역사 속에서 복음이 선포되는 곳에는 언제나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었다"며 "가상현실의 시대, 교회의 공간이 위협받는 때일수록 교회가 집중해야 할 것은 콘텐츠 자체의 힘을 믿고 의지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조성실 연구원은 "가상현실의 시대에는 더 이상 교회 건물이나 외적 인프라가 사람들을 모이게 하지 못할 것"이라며 "포켓몬Go 현상을 통해 알 수 있듯 사람들은 더욱 더 본질적인 '콘텐츠'를 갈망하고, 이전에 경험해 보지 못했던 새로운 '사용자 경험'에 매료돼 간다"고 진단했다.
덧붙여 "포켓몬Go 열풍을 교회의 위기나 기회로 보기보다, 우리 모습을 돌아보면서 더욱 복음 그 자체에 집중하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라며 "'복음'이라는 '콘텐츠'가 '성령'을 통한 '사용자 경험'을 만날 때, 포켓몬Go를 뛰어넘는 하나님 나라의 열매들이 맺혀지지 않을까"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