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외부 필자의 글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민성길 한국성과학연구협회 회장(연세의대 명예교수)

[크리스천이 본 섹슈얼리티 35] 프로이트 정신분석과 동성애

동성애가 유전되는 것이 아니라면, 그 원인은 정신사회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이, 1973년 미국정신의학회가 “게릴라식 연출”의 시위에 떠밀려 동성애가 정신장애가 아니라고 결정한 이후, 동성애는 유전한다는 주장이 등장하여 담론을 지배하고 있…
이명진 원장(200)

생명윤리 영역에서 가장 경계해야 할 공리주의

윤리학을 크게 이론윤리학과 응용윤리학으로 나누어진다. 생명윤리는 응용윤리에 속한다. 생명윤리 문제를 분석하고 판단하기 위해 몇 가지 접근방법이 있다. 의무론, 결과주의, 원칙주의, 덕윤리를 적용하는 방법이 있다. 먼저 의무론은 결과보다는 행위자가 …
김명혁 구룡마을

올해도 설 명절 구룡마을 찾아 주민들 위로하는 김명혁 목사

장소: 구룡마을 소망교회(2024.2.11) 본문: 마 26:39, 요 19:30, 행 7:55-60, 고후 12:10 부족한 제가 이따금씩 구룡 마을을 방문해서 구룡 마을 주민들에게 사랑과 도움의 손길을 펴면서 설교를 하곤 했는데 오늘 오랜만에 구룡 마을 소망교회에에 와서 여러분들을 만나게 …
오요한 이사야

하나님은 심판 가운데서도 소망을 남겨 두십니다

이사야 1장 강해 1 요절: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의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이 붉을지라도 양털 같이 희게 되리라”(18절) 과거 기억 중에서 오래 오래 간직하고 싶은 것도 있지만, 잊어버리고 싶…
여리고 여리고성 가나안 기적 예수 맹인 시각장애인

믿는다는 것, 참 쉽고도 참 어려운 일

본문: 요한복음 9:31-34 역설적인 장면입니다. 맹인이었던 사람이 바리새인들에게 주님을 증거합니다. 주님을 증거하려 한 것은 아닙니다. 답변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주님을 증거하게 됩니다. 살다 보면 이 같은 역설적 경험을 하게 됩니다. 보기 드문 대단한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역사에 대한 채무의식과, 그 책임을 느낌

저는 늘 역사에 대한 채무의식과 책임감을 느낍니다. 대단해서가 아니라, 역사는 늘 그 베푼 힘과 은총에 대해, 그것이 이루어진 배경을 느끼지 않을 수 없게 합니다. 발언하고 묵언하며 바람결에 그것이 품고 있는 아픔과 피의 대가. 그리고 어디에선가 표표…
초대교회

초대교회 본받자 말만 할 뿐, 행동은 그렇지 않은 이들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명기 6:5)”.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성경의 핵심Ⅱ

세상에는 많은 직업과 신분이 있습니다. 그 직업과 신분에 따라 평생을 살아갑니다. 성공을 위해 이른 아침부터 늦은 저녁까지 노력합니다. 그리고 성공과 실패는 훗날 가족들과 지인들이 평가합니다. 신뢰와 존경도 훗날 평가를 받게 됩니다. 그래서 과거는 현재의…
지왕철 목사.

주님을 사랑한다면 주님의 작은 어린 양을 먹이고 치라

당신은 주님의 작은 어린 양들을 먹이고 목양하고 있는지요? 양들을 먹이고 목양을 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주님을 진심으로 사랑하지 않는 것이며, 주님의 간곡한 부탁과 명령을 거역하고 있는 자임을 알아야 합니다. 구원받은 모든 사람들은 다 제사장들이며 양을 …
서울의 봄

영화 ‘서울의 봄’ 1980년 현실 됐다면? 2010년 ‘아랍의 봄’을 보라

자유를 위한 민주화인가, 민주화를 위한 자유인가? 민주주의도 자유의 수단, 자유 희생시키면 본말 전도 ‘서울의 봄’, 도구 불과한 민주주의 우상화한 편협함 ◈민주화의 환상: 서울의 봄 당시 실정에 적합하지 않았던 성급한 민주화 정권을 획득하려는 모든 …
새해 일출

토끼처럼 뛰었으면, 용처럼 솟아 오르라

새해가 되면 서로 인사를 나눈다. 용돈을 주기도 하지만 덕담이나 축복기원을 나눌 수도 있다. 이때 유명한 글귀(격언·속담·잠언) 하나를 써주거나 들려주는 것은 고상한 신년하례의 모습이다. 좋은 축복과 감사의 시(年賀詩·연하시)를 한 편씩 주고받는 것도 좋을…
설동욱 목사.

[설동욱 칼럼] 때를 아는 지혜를 가지라

예수님이 가르치신 핵심 사상은 ‘하나님 나라’이다. 하나님 나라를 죽어서 들어가는 천국 쯤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예수님이 말씀하신 하나님 나라는 이미 시작되었고, 점점 확장되어서 천국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누가복음 17장에 보면 바리새인…
갈라콘서트 불의 연대기

소강석 목사 “역사의 거울 앞에서 외친 유레카!”

“역사의 거울 앞에서 외친 유레카!” 제가 총회장 시절 저의 행보를 은근히 비판하던 기자가 있었습니다. 저와의 관계를 봐서라도 얼마든지 칭찬 기사를 쓸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칭찬에 아주 인색하였습니다. 그러려니 하고 있었는데, 얼마 전에 그 분이 제…
경기도교육청 앞 기자회견 2022 개정 교육과정

‘포괄적 성교육’이 미혼모 발생을 감소시킨다는 거짓말

방종이 자유로 미화되는 분위기 기존 절제 표준 성교육 매도당해 포괄적 성교육, 성범죄자 양산돼 어린 자녀 성관계 지지 부모 있나 현재 공교육 기관에서는 매우 음란한 성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성적 주제를 공교육 기관에서 가르친다는 생각조차 할 수 없던 …
이명진 원장(200)

[크리스천과 생명윤리 3] 생명윤리의 성경적 기준은

생명윤리의 가장 중요한 성경적 기준은 하나님이 보여주신 창조 질서와 십계명에 명시된 살인하지 말라는 제 6계명이다. 인간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형상대로 손수 창조하시고 심히 기뻐하신 존재다. 비록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고 죄를 지었지만 인간을 너무나 사…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