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외부 필자의 글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샘물 옹달샘 산 약수 물 낙수 흐름 우물 생수 생명

[김형태 칼럼] 세수하러 왔다가 물도 먹게 해주자

깊은 산 속 옹달샘에는 산토끼들이 찾아온다. 세수하러 왔으면 물도 먹게 해주고, 물 먹으러 왔으면 세수도 하게 해주자. 이름하여 다목적 샘물이 되어야겠다. 여러 동기로 교회를 찾아왔을 때 그들의 세상적 욕구(need)도 채워주며 영적 갈급함도 충족시켜주면 좋겠…
파묘

<파묘>: 무속과 풍수가 한민족 역사에 끼친 해악

박욱주 교수님의 이번 영화 평론에서는 700만을 돌파하며 박스오피스 1위를 달리는 영화 <파묘>를 파헤칩니다. <검은 사제들>, <사바하> 등을 만든 오컬트 전문 크리스천 감독 장재현 연출의 이 영화에는 풍수사 역의 최민식(김상덕), 젊은 무당 김고은(이화림), 장의사…
설동욱 목사.

[설동욱 칼럼] 하나님이 이끄시는 사람

우리가 세상을 살다 보면 나를 이끌어 주는 사람이 있다. 눈에 보이는 사람일 수도 있고, 눈에 보이지 않는 신일 수도 있다. 그리고 누가 나를 이끌어 주는가에 따라 인생이 뒤바뀌기도 한다. 사람을 잘 만나서 인생이 성공하는 사람도 있지만, 사람을 잘못 만나 인생…
소강석 2024년 3월 둘째 주

소강석 목사 “그대, 웃으라고 꽃피지요”

“그대, 웃으라고 꽃피지요”. 언제부터인가 저희가 지하철역과 분당선 전철, 교회 외벽에 교회 이미지 광고를 했습니다. 아름다운 문구를 새겨 제 사진도 넣고 예배 시간도 안내했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생각이 좀 바뀌었습니다. 대형교회가 자꾸 개교회주의…
김명혁 인터콥

김명혁 목사의 ‘전하지 못한 설교’ 3

이제는 고인이 되신 김명혁 목사님은 매 주일 전국 곳곳의 작은교회를 손수 운전해 찾아가 설교 사역을 하셨습니다. 목사님은 홈페이지에 한두 달 뒤 예정된 설교문을 미리 게재하기도 하셨습니다. 매주 화요일이면 본지에 연락하셔서 “이번 주에는 OO교회를 간다…
이명진 원장(200)

생명윤리에 적용하기 유용한 원칙이 있을까?

생명의 탄생과 죽음 사이에 발생하는 생명에 관계된 문제들은 우리를 당황하게 만들기도 하고 고민스럽게 하기도 한다. 의료윤리에도 어떤 원칙이 있다면 그 원칙에 대입시켜서 쉽게 상황을 파악하고 판단하기 쉬울 것이다. 미국의 생명윤리로 유명한 2곳의 연…
류한승

한 사람을 위한 달꿈학교, 네 명째 학생을 떠나보내며

1. 사랑의 편지가 참 오랜만인 것 같습니다. 말도 안 되는 핑계 같지만, 아이 키우느라 그랬습니다. 달꿈학교가 아직 살아있다는 것이 때론 기적 같습니다. 벌써 네 명의 졸업생이 나왔습니다. 건물이 튼튼하기 위해서는 보이지 않는 철근들이 촘촘히 잘 세워져 …
여리고 여리고성 가나안 기적 예수 맹인 시각장애인

육신의 눈은 잘 보이겠지만… 영적 눈은 얼마나 뜨고 계십니까?

본문: 요한복음 9:39 주님이 심판을 천명하시는 장면입니다. 주님은 맹인이었던 사람을 만나 주셨습니다. 그리고 그가 주님을 믿도록 도왔습니다. 눈을 뜨게 만든 사건에서 주님은 중요한 진리를 설파하십니다. 심판에 대한 천명입니다. 이제 주님은 심판자라는 정…
일출 sunrise 파도 바다 출렁

[하민국 칼럼] 학사(學士) 김 갓난

동짓달 초이레, 고르지 못한 숨결로 태어난 아이는 간헐적으로 쌕쌕 낮은 숨을 삼킨다. 곧 숨이 멎을까 보다. 틀렸어. 해소 기침을 연신 해 대던 아버지는 결국 사십 넘은 나이에 피를 쏟듯 출산한 늦둥이를 걸레가 꽁꽁 얼어붙는 윗목으로 밀어냈다. 아침 햇살이 문…
더불어민주연합

4월 10일, 자유 대한민국 위한 ‘좌파 청산의 날’로

<독립정신> 제시 실천 6대 강령 실질적 행동 지침과 가치 제공해 진실, 정치와 외교의 근본 삼아야 속임수와 말 뒤집는 자, 분별해야 올바른 도리 굴복 않을 때 심판을 法, 마음대로 고치지 못하게 해야 제22대 총선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현재, 매일이 제2의 <…
테슬라 CEO 일론머스크의 개인 SNS에 올려진 남과북 위성사진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119] 남과 북 그리고 낮과 밤의 차이

2023년의 마지막 날인 12월 31일 전기 자동차로 유명한 테슬라의 CEO인 일론 머스크는 개인 SNS에 Night and day difference (낮과 밤의 차이) 라는 제목으로 올린 한장의 사진이 화제가 됐습니다. 밤 시간의 한반도를 위성 촬영한 것으로 보이는 이 사진은 남과 북이 국경선…
예수님 성전 정화 장사 강도 굴혈

성전에서 장사하는 자들을 내쫓으신 예수님

“그들이 예루살렘에 들어가니라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사 성전 안에서 매매하는 자들을 내쫓으시며 돈 바꾸는 자들의 상과 비둘기 파는 자들의 의자를 둘러 엎으시며 아무나 물건을 가지고 성전 안으로 지나다님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이에 가르쳐 이르시되 기…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3월, 아름다운 인상으로서의 3월을 기억하자

지난 주간 걸음을 기쁘게 하였던, 꽤 많이 쌓였던 아침 산길의 눈은, 그 며칠의 봄 기운으로 형체도 없이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가슴에 새겨진 인상으로서의 흰 눈은, 지워지지 않은 선한 모습으로 기억과 가슴과 호흡에 남아 있습니다. 그 인상이 내년 겨울을…
배본철 교수(성결대 역사신학)_200

[배본철 칼럼] 구출 사역의 여러 차원

성령의 구출 사역에는 공개적인 것과 개별적인 것으로 분류할 수 있다. 공개적인 구출 사역의 대표적인 형태는 우선 찬양과 예배를 들 수 있다.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양하며 예배할 때 성령의 역사가 강하게 나타나며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게 된다. 이럴 때 귀…
민성길 한국성과학연구협회 회장(연세의대 명예교수)

동성애와 발달이론

민성길(연세의대 명예교수) 어린이는 나이가 들면서 몸도 성숙 발달하고 정신(마음)도 성숙 발달한다. 발달이론에 의하면, 어려서 부정적 경험-트라우마-을 하면, 이후 인격발달이 방해되어 미숙한 상태에 머물러 있게 되어, 소아기적 충동을 자제하는 것을 배우지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