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외부 필자의 글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소강석 2024년 4월 둘째 주

소강석 목사 “내 마음 흙이 되어”

“내 마음 흙이 되어”. 제가 옛날에 쓴 ‘내 마음 강물 되어’라는 시가 있습니다. “내 마음 강물 되어 흐르고 있습니다 / 멈추라 하여도 흘러야만 합니다 / 보냄을 아쉬워 않고 돌아옴을 반기지 않고 / 다시 옴을 그리워하지도 않습니다 / 멈추지 않고 흐르는 것…
김재욱

연인과 부부 사이 거짓말, 어쩔 수 없는 것?

1 “집안에 CCTV를 달아야 돼.” “달아, 달아! 당장 달아.” 이 말은 우리 부부가 종종 나누는 대화다. 무슨 일을 두고 이야기를 했거나 어떤 행동을 했는데 서로 말이 안 맞아서 답답할 때 블랙박스가 필요하다는 대화인데, 아마 다른 집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
국회조찬기도회

“22대 국회, 소통과 비전으로 국민에게 신뢰받길”

품격 대화와 설득으로 신뢰를 초저출생 해결 특별위 설치를 국제 외교문제 초당적 협력을 기독 의원들은 의회 선교사로 불통은 고통이고, 소통이 형통 22대 총선 투표율이 67%로 2020년 21대 투표율 66.2%보다 높고 1992년 14대(71.9%) 이후 가장 높은 투표율을 기록했…
금산교회

한국교회, 조덕삼 같은 지도자 어디 없나요

2024년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으로 예수님의 부활의 소망의 기쁨을 활짝 열게 하시어, 하나님께 찬양을 드리며 주님의 뜻을 이루는 한 해가 되게 인도하셨음에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요즘 한국교회가 심히 어려운 현실에 도달해 있어 마음이 무척 무겁고 아픕니…
이명진 원장(200)

[이명진 칼럼] 비혼 출산, 대리모 출산해도 되나요?

보조생식술보조생식술에는 시험관 아이로 알려진 '체외수정'과 정자를 여성의 자궁에 주입하는 '인공수정'두 가지 방법이 있다. 이는 난임부부의 행복한 가정을 위한 방법이다. 1978년 영국에서 체외수정을 이용한 시험관 아이 출산이 성공하면서 난임 부부에게 자…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역사 종말에 관한 예수의 가르침(III)

III. 묵시록적 세상 종말 - 인자의 강림(降臨) 나사렛 예수는 다가올 세상 종말에 관하여 예언적인 두 가지 특징적인 언급을 하신다. 종말은 우주의 재난을 동반하며, 재림하시는 예수는 구름타고 오신다는 것이다. 1. 우주적 재난 첫째, 세상 종말은 우주적 재…
양 양떼 형편 목자 목장 성도 신자 청중 설교 순종 염소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살고 있습니다”

본문: 요한복음 10:2-3 양의 목자와 관련됩니다. 목자는 양의 우리로 들어갈 때 문으로 들어갑니다. 문으로 들어가는 것을 기준으로 목자와 강도를 구분합니다. 행동을 보고 그 사람의 정체를 판단하는 원리입니다. 정상적 행동인가, 비정상적 행동인가의 문제입니…
김명혁 목사 한국복음주의대학생연합회(YEFK)에서 설교

“선교의 정의와 목표, 교회 아닌 하나님 나라”

2월 18일 오전 별세하신 본지 편집고문 김명혁 목사님의 삶과 신학을 기리기 위해, 안명준 박사님의 논문 ‘남양 김명혁 목사의 생애와 사상’을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5. 선교와 통일을 향한 실천적 신학 김명혁의 삶은 학자로서 상아탑의 이론으로 끝나지 않…
고린도 사도 바울 기념교회

안디옥, 사도 바울 제2차 전도여행 출발지이자 도착지

겐그레아에서 1년 6개월 간 사역 떠나는 바울에게 뭐라고 했을까 바울, 가이사랴와 예루살렘 거쳐 안디옥 도착, 2차 전도여행 끝나 사도행전 21장 37-38절에는 밀레도섬을 떠나는 바울을 보고 밀레도 교인들이 다 크게 울며 바울의 목을 안고 입을 맞추고 배에까지…
조국 이재명

죄 덮으려 위선 포장하고 출마한 범죄자들, 국민들이 응징해야

“네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그를 의지하면 그가 이루시고 네 의를 빛 같이 나타내시며 네 공의를 정오의 빛 같이 하시리로다 여호와 앞에 잠잠하고 참고 기다리라 자기 길이 형통하며 악한 꾀를 이루는 자 때문에 불평하지 말지어다(시편 37:5-6)”. 위 말씀을 요약…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오늘 아침도 동네 산을 오르는 이유

비 온 후라, 땅이 촉촉이 젖었습니다. 흙냄새가 진하게 느껴집니다. 이삼일 사이에, 살고 있는 동리의 온 세상이 꽃 세상으로 바뀌었습니다. 지난 주까지만 해도, 어쩌다 산길 진달래 한 꽃 피어 있으면 그것이 신기했고, 피지 못해 삐어져 나온 꽃 봉우리 끝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신분(身分)

오늘 아침 방송 설교를 잠시 청취하다가 마음이 많이 괴로웠습니다. 성경을 잘못 이해하면 소경이 소경을 인도하듯 많은 신앙인들을 그릇된 신앙생활을 하게 합니다. 먼저 기독교인들의 “신분”을 잘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세상의 “신분”은 “개인의 사회적인 …
지왕철 목사.

애굽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후 그들에게 하신 말씀은?

“너희는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리라”(출 19:6, 벧전 2:9). 제사장이란 무엇을 하는 사람입니까? 제사장의 직무를 바로 알려면 하나님의 경륜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생명과 모든 것을 창세 전부터 선택하신 사람에게 분배하여 넣어 주시는 것이 하나님의 …
조국 황운하

사필귀정… 파렴치 범죄자들, 유권자는 속일 수 없다

인생을 계절에 비유한다면 10대는 이른 봄 싹트는 계절이고, 20대는 봄철 꽃 피는 계절이다. 30대는 초여름, 신록(新綠)의 계절이고, 40대는 한여름, 성숙의 계절이다. 50대는 가을, 수확의 계절이고, 60대는 늦가을, 단풍의 계절이다. 70대는 초겨울, 낙엽의 계절이고, 80…
설동욱 목사.

[설동욱 칼럼] 희생이 사라지는 시대

요즈음은 급변하는 경영과 환경으로 모든 분야가 불확실하고 불안정한 시대다. 그러다 보니 긍정적 리더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는 리더십이 자기희생적 리더이다. 자기희생적인 리더는 긍정에서 더 나아가 부정적 결과까지 자기희생을 통해 보완하는 포…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