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신대 김명용 조직신학 교수

Ⅰ. 개혁교회의 성령론

Ⅱ. 오순절 교회의 성령론

1. 오순절 교회의 성령론의 개요
2. 오순절 교회의 성령론의 장점

1) 오순절주의자들이 전통적 교회의 영적인 무관심을 공격하고, 이 점에 큰 도전을 준 것은 훌륭한 일이다. 네덜란드의 개혁파 신학자 베르크호프(H.Berkhof)에 의하면, 성령론은 전통적 조직신학에서 무시되고 있었다. 그의 유명한 책 『성령론』의 서문에서 “성령론은 조직신학에서 무시되고 있었던 영역이었다”고 밝힌 바 있다.

성령론이 신학의 매우 중요한 영역이라는 점을 오순절주의자들이 강조한 것은 잘한 것이다. 오늘의 세계 여러 교회에서 성령론이 발전하고 성령론의 중요성을 교회들이 인식한 것은 상당부분 오순절 운동에 영향받은 바 크다. 오순절 운동이 전통적 교회가 성령의 폭발적인 능력을 재발견하도록 도와준 것이다.

2) 오순절주의자들은 성령으로 채워진 삶을 원한다. 성령으로 채워진 삶에 대한 욕구는 오순절 성령운동의 상징적 표현이다. 일반적으로 오순절 교회에는 생동감이 넘친다. 이 넘치는 생동감은 상당부분 성령으로 채워진 삶에 대한 오순절 교회의 강조와 관련이 있다.

전통적인 개혁교회의 성령론은 칭의론과 성화론을 주로 성령의 활동과 관련해서 강조했을 뿐 성령으로 채워진 삶에 대한 충분한 강조는 없었다. 그러나 교회는 성령의 능력과 은사로 채워져야 한다. 교회의 성장은 성령으로 채워지는 성도들의 삶과 깊이 연계되어 있다. 오순절 교회의 성령으로 채워지는 삶에 대한 강조는 오순절 교회의 성령론의 장점이다.

3) 복음의 세상성에 대한 강조는 오순절 성령운동의 큰 장점이다. 오순절 교회가 가난하고 병든 자에게 큰 영향을 미친 것은 복음의 세상성의 강조와 관련이 있다. 오순절주의는 세상 속에서의 곤경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사이의 연관성을 발견했다.

여의도순복음교회 조용기 목사에 의하면, 예수의 십자가의 피는 죄를 도말할 뿐만 아니라 병과 가난의 도말과도 깊이 관계되어 있다. 예수께서는 우리의 죄와 가난과 질병을 위해 죽으셨다. 오순절주의에 의하면 세상 속의 곤경과 그리스도의 구속 사이의 기독론적 연관성이 있고 이것이 세상적 구원을 향한 오순절 교회의 성령론의 확고한 기반이다.

오순절주의자들은 구원이 육체 속에 나타난다는 것을 강조했다. 질병과 가난은 성령의 능력이 구체화되는 영역이다. 성령은 질병과 가난의 문제를 해결하고 육체와 세상 속에서 구원을 가져오는 영이다. 이와 같은 오순절 교회의 가르침은 가난한 자들과 병든 자들에게 희망으로 나타났고 20세기에 오순절 교회의 성장의 중요한 원인이었다.

4) 방언이 성령의 은사이고 오늘의 교회에도 나타나고 있음을 가르친 점도 바른 가르침이다. 워필드(B. B. Warfield)나 후크마(A. A. Hoekema)를 비롯한 수많은 개혁교회의 신학자들은 방언이 사도시대를 끝으로 사라졌다고 가르쳤다. 그러나 이 가르침은 잘못이고 방언은 오늘에 이르기까지 세계 도처의 교회에서 나타나고 있다. 방언을 심리적인 혼란의 상태로 보는 것도 잘못이다.

방언을 하는 대다수의 성도들의 일상생활은 건강하다. 그들을 심리적인 비정상적인 상태로 평가하는 것은 방언의 은사에 대한 부족한 인식에 기인한 것이다. 20세기의 한국 교회의 급속한 성장 배후에는 방언도 상당한 기능을 했다. 일반적으로 방언하는 성도들은 하나님께서 자신들과 함께하고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었고 이런 까닭에 매우 헌신적으로 교회에 봉사했다.

5) 기적과 신유에 대한 갈망은 오순절주의의 또 하나의 중요한 특징이다. 오순절주의자들은 성령의 초자연적인 능력을 믿고 있다. 그들은 기적이 일어난다고 믿고 있다. 계몽주의와 자유주의의 영향으로 18세기와 19세기에는 초자연주의에 대해 반대하는 흐름이 강하게 있었다. 19세기의 개혁교회의 신학도 이 영향 속에서 매우 이성적인 특징을 갖고 있었다. 20세기의 오순절주의의 등장과 발전은 기독교 신앙의 초자연적 요소의 재발견이었다.

만일 신앙이 합리적인 영역 속에서만 존재한다면, 종국에 가서는 과학이 신앙을 대치하게 될 것이고, 신앙이 존재할 수 있는 영역은 자꾸 줄어들 것이고, 교회는 세상으로부터 밀려나게 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신이시다. 20세기의 오순절 교회의 지도자들은 하나님께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신앙을 설교했다.

적극적 사고와 기적에 대한 설교가 좌절과 절망의 한 가운데에 있던 많은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었고 희망을 갖도록 만들었다. 한국의 대형교회의 다수의 지도자들도 적극적 사고와 기적에 대한 믿음을 설교했다. 이 설교가 한국에서 대형교회를 만든 매우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