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뉴스앤조이

기독교 좌파는 어떻게 한국교회를 집어삼킬 수 있었나?

이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과연 '좌파'라는 분파가 기독교 내에 실존하는 개념인지, 설령 존재하더라도 좌파라는 호칭은 적절한지, 그리고 무엇보다 한국교회가 특정 집단에게 집어삼킬 수 있는 것인지 회의적인 시각이 일 수 있다. 그렇지만 집어삼킨 적도 없고 또 …
동성결혼

동성애를 용인하고 묵인하는 기독교인들에게

이 글은 동성애를 용인하고 묵인하는 기독교인을 대상으로 쓴 글이다. 동성애 합법화의 저지선은 대개 관습적, 생물의학적, 심리학적, 법학적, 신학적 단계로 형성되기 마련이다. 그러나 가장 중요했던 심리학적 저지선이 무너짐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각종 친동…
사일런스

영화 <사일런스>와 이코노클라즘(iconoclasm)

※ 스포일러는 글 전개상 필요한 만큼만 있습니다. 이 영화를 단순히 '가톨릭 영화'로 간주하거나, 단지 '누가 누가 오래 버티나' 고문이 난무하는 종교영화 정도로만 보면 오산이다. 엔도 슈사쿠(遠藤周作)의 소설 <침묵(홍성사)>을 원작으로 한 이 영화는 종교…
공각기동대

기계나 인공 생명체에도 영혼이 깃들 수 있을까?

※스포일러는 글 전개상 필요한 만큼만 있습니다. 기계나 인공 생명체에도 영혼이 깃들 수 있을까? 이 영화가 던지는 저 실존적 화두를 접하면서, '와! 저런 생각을 1990년대 망가(まんが)에 벌써 접목시키다니 역시 일본 애니메이션이야...' 라고 생각했다가, 이…
인페르노

영화 ‘인페르노’ vs 단테의 <신곡> 속 ‘인페르노’

※이번 '기호와 해석'은 개봉영화 <인페르노>입니다. 논란의 작품 <다빈치 코드>를 쓴 댄 브라운의 소설이 원작인 <인페르노>는 단테의 작품이 현대 사회에 미친 영향력을 상징과 암호로 그려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주연 톰 행크스(로버트 랭던)와 감독 론 하워드는…
벤허

리메이크 <벤허>, 드러난 예수 얼굴보다 중요한 것

<벤허> 2016년 리메이크 버전에서 가장 도드라진 변화는, 대체로 1959년 판과 달리 예수님 얼굴이 속시원히 등장했다는 점을 꼽는 것 같다. 그러나 영화를 관람하는 내내 뇌리 속에서 떠나질 않았던 것은, 예수님의 얼굴보다는 자막 속에서 벤허를 부르는 호칭 세 글자,…
부산행 좀비

무엇이 좀비(Zombie)의 기원인가, 영화 <부산행>

영화를 관람하고 돌아와 가장 먼저 한 일은 인터넷 포털 다음(Daum)이 이 영화의 광고주인지, 아니면 투자자인지 자료를 찾아보는 일이었다. 왜냐하면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한 좀비들의 살육 장면을 반(反)정부 폭력 소요 사태로 둔갑시켜 방송하는 TV뉴스 방송…
인천상륙작전

이념은 피보다 진하지 않다, 영화 <인천상륙작전>

사실 그 동안 ‘기록 영화’에는 잘 리뷰를 달지 않아 왔는데, 금번 이 영화 <인천상륙작전>에 대한 언론과 평가단의 평가가 예외 없이 저평가 일색인 것을 보고 깜짝 놀라 몇 자 적게 되었다. 이 글은 기호와 해석이라기보다는, 그들 대부분의 평가에서 공통적으로 …
나우 유 씨 미

성경, 마술처럼 읽나 마술처럼 믿나? ‘나우유씨미2’

마술에 관한 가장 선대의 사료는 이집트 11왕조 묘역에 속한 바케트(Baqet III)라는 한 지방관리 무덤에서 발굴한 벽화로 알려져 있다(B.C. 2500). 그림에서 보듯 공과 컵이 마술 도구라는 것이다. 그러나 과장된 면이 없지 않다. 평면 그림을 가지고 유추한 수준에 불과하…
아가씨 핑거스미스 이영진

‘아가씨’들 농락한 영화 ‘아가씨’가 ‘외설’인 4가지 이유

여성의 복종과 정절을 전 세계에 만연해 있는 잘못된 모성애의 기반으로 규정한 한스 요아힘 마츠(Hans-Joachim Mazz)는, 그것이 기독교 세계관의 왜곡된 인간 창조론에 기인한다고 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외전(外典)을 소개하였다. "유대인의 역사인 '구약'에 의하면 하…
이영진 기호와 해석 영화 곡성

기독교에 살(煞)을 날린 영화, ‘곡성’

종교를 포함하는 사회인류학의 위대한 역작 ‘The Golden Bough(황금가지)’를 남긴 제임스 프레이저(James G. Frazer)에 따르면, 주술의 원리는 세 가지다. 유사법칙(Law of Similarity)·접촉법칙(Law of Contact)·감염법칙(Law of Contagion)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원리는…
이영진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

영화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와 도널드 트럼프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난 3월에 개봉한 <배트맨 대 슈퍼맨>도 그랬지만, 근간에 쏟아져 나오는 미국의 슈퍼 히어로물을 보노라면 근자에 들어 미국의 자의식은 피해의식에 시달리고 있는 것만 같다. 악을 효과적으로 막아내지 못하는 영…
이영진 기호와 해석 아노말리사

‘19금 애니메이션’ 아노말리사와 동성애자들의 서울시청 퀴어축제

어제 강의가 끝나자마자 한 학생에게 곤란한 질문을 받았다. 강의 주제는 '사회개혁으로서 종교개혁'이었는데, 이 학생은 교내에서 어떤 기독교 단체가 동성애와 관련하여 '차별금지법 반대 서명 캠페인'을 벌이는 사진을 내밀며 "이래도 되는 거예요?" 하고 물어온 …
이영진 기호와 해석 슈퍼맨 대 배트맨

‘슈퍼맨 대 배트맨: 저스티스의 시작’은 부활절 영화

이 영화는 필경 부활절을 겨냥하고 만든 영화로, 어떤 무게감 있는 교훈을 주기 위해 제작했음에 틀림없다. 따라서 이 영화의 부제를 '정의의 시작'보다, '정의의 부활'이라 번역했어야 더 맞을 뻔했다. 다음과 같은 구조 속에서 이 영화를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영…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