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성결대학교 배본철 교수

[배본철 칼럼] 성령의 사역을 방해하는 죄의 합리화

사역자들에게는 성령께서 이루시는 거듭남을 향한 회개의 사역을 위한 기도와 준비가 언제나 필요하다. 성령께서는 이러한 중보를 아끼지 않는 자들을 찾고 계신다. 왜냐하면 우리 주위에는 거듭남의 은총을 받아야 할 영혼들이 수없이 많이 있기 때문이며, 또 하…
성결대학교 배본철 교수

[배본철 칼럼] 구원을 향한 성령의 회개 사역

하나님께서는 예수님께 대한 근본적인 태도의 변화를 죄인들에게서 보기 원하신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가장 심각하게 다루시는 죄악은 예수님을 구주와 주님으로 영접하지 않는 죄이기 때문이다. "죄에 대하여라 함은 저희가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요 16:9) …
성결대학교 배본철 교수

하나님에 대한 인식, 무신론자들이 더 강할 수 있다?

회개는 성령사역의 중심 예수께서는 성령께서 하시는 주요한 사역이 바로 회개 사역임을 분명히 하셨다. 성령의 회개 사역으로는 거듭남을 향한 회개, 자범죄의 회개, 온전한 헌신을 위한 회개, 세계관적 회개, 공동체성을 향한 회개 등 여러 차원을 소개할 수 있…
성결대학교 배본철 교수

참다운 성령의 역사는 언제나 말씀과 함께

복음의 능력-말씀과 성령의 조화 예수께서 세계 복음화의 완수를 위한 지상명령을 내리신지 이천년이 지나고 말았다. 경건의 모양만 있고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현대교회는 세상 앞에서 비웃음을 당하고 있고, 세속적 인본주의가 교회 안에 봇물을 이루고 있…
방언 은사 성령 불꽃

‘성령의 불’ 그 참과 거짓에 대해

귀신 추방 사역에 있어서, 어떤 집단에서는 귀신 추방할 때 기도 받는 자가 반드시 쓰러지도록 유도하곤 한다. 그러나 이런 체험적 현상에 너무 치중하다 보면 본질적인 귀신 추방 사역의 내용을 간과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기도 받는 자가 다음번에는 더 강도 높은 …
더콜링

잘 ‘쓰러지는’ 집회, 과연 성령의 권능인가?

성령의 권능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이 점을 설명하기 전에 필자는 먼저 신자들이 미혹되기 쉬운 잘못된 영성운동의 방향 몇 가지를 지적하고 넘어가야 하겠다. 왜냐하면 오늘날 한국교회가 이러한 극단적인 성격의 영성운동들로 인해 피해를 보게 되는 사례가 대단…
성결대학교 배본철 교수

‘빈야드운동’의 영성에 대한 검증

‘빈야드운동’의 영성에 대한 검증 배본철 교수의 성령론(43) 1990년대를 맞이하는 대한민국은 1988년 서울 올림픽, 그리고 1990년 구소련의 붕괴 등으로 상징되는 세계화의 거센 조류에 편승하게 된다. 민족국가로서의 경계가 약화되고 국가 간의 상호 의존성이 급…
성결대학교 배본철 교수

1960년대 이후 개혁파 성령론 갈등의 원인

한국교회 1960년대 이후 80년대까지 이어진 성령론 논쟁의 핵심은 성령세례에 대한 이견의 차이에서 비롯되었다. 그러나 교단적으로 볼 때, 오순절 교단이나 감리교나 성결교회에서는 나름대로 각 교단이 지닌 교리적 노선에 입각한 성령론을 비교적 잘 준수해 왔다…
성결대학교 배본철 교수

1980년대 한국교회 ‘성령론’의 삼파전(三巴戰)

1970-80년대에는 정통 개혁주의 성령론을 강조하는 신학자들 가운데 차영배 교수나 안영복 교수가 중생 이후에 성령세례를 받는 경험이 주어질 수 있다고 보는 점을 비판한 이들이 많았다. 그러면서 차 교수나 안 교수의 성령론은 오순절파가 지니고 있는 성령론이라…
오순절교회

[성령강림절 특집] 오순절운동이란 무엇인가?

필자는 한국에서 일어난 오순절 성령운동의 역사를 분석하고, 또 이에 근거하여 복음적 성령론의 바람직한 방향을 전망하려는 목적으로 이 글을 작성한다. 오순절 운동이 20세기 이후 교회사에 있어서 결코 간과할 수 없는 큰 주제 중 하나라는 점은 익히 알려진 사…
오순절 성령 열기가 이곳에..700여 인파

오순절주의와 방언… 성령의 은사는 끝났나?

한국교회 성령론 논쟁의 핵심 장로교에서는 종래의 부흥운동의 성령론인 근대 개혁파 성령운동과 새로 소개된 정통 개혁주의 성령론 간의 갈등과 마찰이 시작되었다. 한 예를 들면, 이 시대의 대표적인 장로교 신학자 중의 한 인물인 박윤선이 지닌 성령론의 변…
아시아성도 방한성회

노란색은 방언, 파란색은 방언에 통역, 빨간색은…

성령의 은사 열풍의 시기 한국교회는 일제로부터의 해방과 동족상잔(同族相殘)의 남북전쟁 그리고 이후 고착된 남북 분단의 비운을 맞이하면서 극심한 이데올로기 논쟁의 영향을 크게 받게 되었다. 따라서 교회 내에도 사랑과 이해와 화합 대신 정죄의식과 흑백…
성결대학교 배본철 교수

[배본철 칼럼] 한국교회 성령운동의 개화기

한국교회에 성령운동이 시작된 첫 시기는 우리나라에 신학이 아직 제대로 형성되어지지 못하던 시기였다. 신학 부재(不在)의 상태에서, 그리고 아직껏 성령운동의 여러 급진적인 양상에 대한 분별력도 키우지 못하던 상태에서 몰아닥친 영성운동은 수많은 문제점…
성결대학교 배본철 교수

“한국교회가 성령의 세례를 받았다!”

한반도에서 일어난 성령운동의 특징 중의 하나가 오순절적 성령의 능력 체험이었다는 점은 우선 선교사들이 한반도에 오기 전 경험했던 성령의 능력이 어떤 성격이었는가를 알게 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이, 선교사들이 강하게 체험했던 것은 19세…
대부흥

암울했던 일제 하 조선, 그 때 일어난 성령의 대부흥

한국교회가 경험한 성령의 역사 한국교회의 역사 속에서 일어난 성령운동의 특성은 어떤 것인가? 또 이에 근거하여 앞으로 복음적 성령론의 바람직한 방향은 어떻게 전망할 수 있을 것인가? 필자는 한국교회 성령운동의 시기를 사회적 변화의 큰 격동을 따라 크…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