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배본철 칼럼] 개혁주의 영성과 성령세례

모울(Handley C. G. Moule), 마이어(F. B. Meyer), 그리고 머레이(Andrew Murray)와 같은 케직 운동의 지도자들은 1870년대 이후 영국인의 영적 삶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들은 성령의 성결케 하시는 사역에 관심이 많았으므로, 모울은 그의 저서에서 신자는 그리스도의 내주하심의 …

[배본철 칼럼] 개혁주의적 영성

영성이란? 21세기를 맞이한 현대 기독교회와 신학계의 최대 관심사 중에는 영성에 관한 논의를 빼놓을 수 없다. 그러나 저마다 영성신학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하지만, 영성에 대한 개념이 매우 애매하게 혼돈된 상태이다. 그래서 현재 영성이란 말은 사람들이 …

성령의 회개시키는 능력이란 무엇입니까?

Q) 예배나 부흥회 때 갑자기 울면서 회개하는 분들을 자주 봅니다. 어떨 땐 목사님에게 안수기도받던 사람이 자신의 죄에 대해서 고백하면서 심하게 우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이런 경우는 성령께서 회개시키는 일이 아닌가 생각되는데, 교수님께서는 어떻게 보…

성령의 능력으로 복음을 전한다는 것의 의미

Q) 현재 한국교회에 수많은 전도 세미나들과 프로그램들이 소개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 점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성경에서는 근본적으로 성령의 능력으로 복음을 전하라고 하지 않나요? A) 네, 맞습니다. 저 역시 강조하고 싶은 …

성령께서는 몸의 질병도 치유하시나요?

Q) 기도로 질병을 고친다고 하는 말을 많이 들어봤습니다. 그런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좀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기도해도 낫지 않는 경우는 그럼 무슨 이유인가요? 그리고 기도로 병을 고친다면 이 세상에 병원이나 의약은 필요 없는 것 아닌가요? 이 부분…

[배본철 칼럼] 내적 치유와 성령과의 관계는?

Q) 내적 치유라는 말을 들었는데, 그 말의 의미가 무엇인가요? 모든 크리스천들에게 내적 치유가 필요한 것인지 아니면 특별히 심각한 내면적 어려움을 가진 분들에게만 필요한 것인지도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내적 치유가 우리 안에 일어난다면 그것은 성령께서 …

[배본철 칼럼] 성령은 어떻게 치유하시나요?

Q) 성령께서는 우리를 치유하시는 분이라는 말씀을 많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성령의 치유가 어떻게 나타나는가요? 그리고 몸을 치유하시는건지 영혼을 치유하시는건지 잘 정리가 안 됩니다. 그리고 모든 크리스천들은 다 성령의 치유를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인지도 …

어떻게 하면 계속 성령이 충만할 수 있나요?

Q) 전에 부흥회 때 기도하다가 성령 충만을 받았는데요, 얼마 가지 않아서 받은바 은혜를 다 잃어 버린 것 같습니다. 신앙생활에 힘도 없고 죄의 유혹을 피할 능력도 없어진 것 같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하면 받은바 은혜를 지속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A) 네. 많…

[배본철 칼럼] 성령충만, 어떻게 하면 받을 수 있나

Q) 어떤 부흥회에 참석했더니 성령 충만을 받으라고 하면서 안수를 해준다고 해서 받았습니다. 그런데 아무 느낌도 들지 않았습니다. 무슨 변화가 일어난 것 같지도 않구요. 제가 믿음이 없어서 그런가요? 아니면 지은 죄가 많아서 그런가요? 그 이유를 확실히 알고 …

구원 받았으면 됐지 왜 성령까지 받아야 하는가?

Q) 예수님을 믿고 구원 받았으면 된 거 아닌가요? 그런데 교회에서는 자꾸 성령 충만해야만 한다고 강조하는데 왜 그러는지 잘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크리스천으로서 반드시 성령 충만해야만 할 이유가 있다면 그것이 무엇인지 설명해 주십시오. A) 신앙생활을 …

[배본철 칼럼] ‘성령 충만’이란 어떤 상태인가?

Q) 성경에 보면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는 말씀이 있는데요. 어떨 때 기도를 많이 하고 나면 성령 충만한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 그런 걸 말하는 건가요? 정확히 어떤 상태가 성령 충만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A) 네, 그렇습니다. 성령 충만이라는 말은 정말 많…

‘생명의 성령의 법’을 따라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

Q) 성경 로마서에 보면 생명의 성령의 법이라는 말씀이 나옵니다. 생명의 성령의 법을 따라 살아간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요? 그리고 성령의 법을 따라 살아가면 결코 정죄함이 없다는 말은 또 무슨 뜻인지요? A) 네. 매우 중요한 질문입니다. 어쩌면 이 질문은 크…

성령 충만은 ‘온전히 헌신’할 때만 가능한 것인가?

Q) 목사님들께서 말씀하시기를, 성령 충만해지려면 먼저 자신을 비우고 하나님께 온전히 헌신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저는 그 이유가 뭔지 잘 이해가 안 됩니다. 반드시 온전한 헌신을 하지 않으면 성령 충만할 수 없다는 말인가요? 만일 그렇다면 그 이유가 …

[배본철 칼럼] ‘옛사람이 죽는다’는 건 무슨 의미인가

Q) 성경에 보면 ‘옛사람이 죽었다’라는 표현이 나오는데, 어떻게 옛사람이 죽을 수 있다는 건가요? 만일 옛사람이 죽으면 죄를 짓지 않게 된다는 말일텐데, 우리 안의 죄성은 우리가 죽을 때까지 남아 있는 것 아닙니까? A) 예, 물론 경험적으로 볼 때 우리는 죽…

성령집회도 부홍회도 많은데 왜 온갖 죄악이…

Q) 질문이 있습니다. 우리 주위에는 성령 집회도 많고 부흥회도 많이 열리는데 왜 이렇게 한국교회 안에는 온갖 죄악이 가득 합니까? 기도해서 성령 받으면 거룩해져야 하는 거 아닌가요? 정말 이해가 안 됩니다. A) 그렇습니다. 매우 안타까운 일입니다. 우리 주위…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