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배본철

개화기 이후 해방 이전 시대의 성령론 논제: 재래적 영성과의 갈등

한국교회에 성령운동이 시작된 첫 시기는 우리나라에 신학이 아직 제대로 형성되지 못하던 시기였다. 신학 부재(不在)의 상태에서, 그리고 아직껏 성령운동의 여러 급진적인 양상에 대한 분별력도 키우지 못하던 상태에서 몰아닥친 영성운동은 수많은 문제점들을 …
배본철

[배본철 칼럼] 한국교회의 성령세례, 평양대부흥운동

한국교회 대부흥운동에 있어서 성령세례 또는 성령의 능력 경험은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본다. 한국교회 초기 내한 선교사들이 성령세례를 어떻게 이해했는가를 조사함에 있어서 The Korea Mission Field는 근본적인 사료(史料)를 제공해 주었다. 그리고…

초기 한국교회 부흥기에 나타난 성령의 능력

조선의 개화와 함께 개신교 선교사들의 선교 활동이 본격적으로 전개되었고, 한반도 전역에는 교회와 기독교 학교들의 설립뿐 아니라 신문이나 간행물 등 문화 매체들이 확산되었다. 그러나 이때는 한편으로는 일본의 한반도를 향한 제국주의적 침탈의 야욕이 가…

[배본철 칼럼] 오순절운동이란 무엇인가?

필자는 한국에서 일어난 오순절 성령운동의 역사를 분석하고, 또 이에 근거하여 복음적 성령론의 바람직한 방향을 전망하려는 목적으로 이 글을 작성한다. 오순절 운동은 20세기 이후 교회사에 있어서 결코 간과할 수 없는 큰 주제 중의 하나라는 점은 익히 알려진 …

[배본철 칼럼] 성령의 통치를 받는 가정(3)

‘성령의 주되심’의 삶을 사는 가정을 목표로 성숙해 나가야 한다 영적으로 성숙한 크리스천 가정의 단계는 그리스도와 연합된 삶(the life of union with Christ), 즉 하나님의 뜻에 가족들의 생각과 행동이 일치되는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의 단계이다. 우리가 전적으…

[배본철 칼럼] 성령의 통치를 받는 가정(2)

매사에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르는 가정이 되도록 훈련해야 한다. 크리스천 가정을 향한 주님의 가장 큰 소원이 있다면 그것은 거듭난 가족들이 성령과의 인격적인 교제와 그분께 대한 복종에 힘쓰기를 원하시는 것이다.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

[배본철 칼럼] 성령의 통치를 받는 가정(1)

요즘 수많은 가정문제들이 발생하는 가운데 이러한 문제점들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가정이 근본적으로 회복되어야 한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크리스천의 가정들도 예외가 아니다. 교회 지도자들은 크리스천의 가정이 회복되려면 무엇보다도 각 가정이 성령의 통치 …

[배본철 칼럼] 성결의 긴박한 요청

얼마 전, 한국 교계는 구원론 문제에 비상한 관심을 보였다. 미국 풀러신학교의 신약학 교수인 김세윤 박사가 내한하여 목회자들을 대상으로 한 세미나의 내용 때문이었다. 김 박사의 강의를 한 마디로 요약하면, 구원파를 이단이라고 하는 한국교회가 실상은 구원…

성령론 딜레마(5): 통전적 성령론의 길

필자가 ‘성령론 딜레마’라고 하는 주제 하에 연속해서 다룬 성령세례 논의에 대한 정리를 하고자 한다. 앞에서 언급한 성령세례의 여섯 가지 유형은 역사 안에서 서로 교류하면서 각자 전통의 장점들은 보유하고 타 전통이 지닌 장점들을 흡수하는 경향으로 발전…

성령론 딜레마(4): 복음적 성령세례의 능력

성령세례의 영적 사실의 차원과 경험의 차원을 함께 포함하는 ‘성령세례의 양 차원’은 신자의 삶속에 실제적으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 이미 중생과 성령세례를 구분하는 교리를 따르고 있는 이들에게는, 이 성령세례의 ‘영적 사실의 차원’이 정말 자기들…

성령론 딜레마(3): 성령세례의 양 차원

필자는 앞에서 제시한 여섯 가지 유형의 성령세례론이 영적 사실과 경험의 ‘성령세례의 양 차원’으로 정리될 수 있다고 본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먼저 전제해야 할 것은, 성령세례라는 경험의 내용이 신자들을 위한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의 범주를 벗어나…

성령론 딜레마(2): 정결이나 능력을 강조하는 성령세례

사역의 능력(power for service)에 핵심을 둔 성령세례론은 주로 근대 개혁파 성령운동의 한 특색이라고 본다. 여기서 근대 개혁파 성령운동이란 19세기 말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칼빈-개혁주의 노선에서 일어난, 능력 있는 크리스천의 삶을 목표로 성령의 인격과 사역…

성령론 딜레마(1): 성령세례 논쟁

들어가는 말 그동안 한국 신학계에는 성령론에 대한 신학적 논쟁이 많았는데, 그 가장 커다란 논제는 성령세례의 정의와 시기 등 주로 성령세례론에 대한 이견들로부터 비롯된 것이었다. ‘성령세례’가 한국교회 내에 매우 중요한 신학적, 목회적 논제임에도 …

웨슬리안과 은사주의 사이의 일치 모형

웨슬리안과 은사주의자들과의 대화 1950년대 초에 오순절 운동의 지도자들과 개신교 주류 교단들의 대표자들 간에 발전적인 대화가 전개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연합 회의들을 통해서 일치하게 된 것은 은사 체험은 그 모든 나타나는 현상에 있어서 합당한(legitima…

[배본철 칼럼] 은사주의자와 복음주의자

은사운동 1960년대에 미국을 휩쓸었던 은사갱신(Charismatic Renewal)의 운동은 같은 시기에 역시 영국에서도 일어났다. 특히 은사(charismatic)라고 하는 명칭으로 불리게 된 방언(speaking in other tongues)을 말하는 현상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는데, 그 후로부터 은사갱신…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