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레수도원 원장 김진홍 목사
▲두레수도원 원장 김진홍 목사 ⓒ크투DB

김진홍 목사가 16일 ‘김진홍의 아침묵상’을 통해 “선거가 끝난 후에 그간에 쌓은 경험을 밑거름으로 삼아 다시 일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전체에 유익을 주는 선택이 될 것”이라는 의견을 전했다.

김 목사는 ‘최고 지도자의 조건’이라는 제목의 묵상에서 “나라 사정이 어수선하여질수록 지도자들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게 등장한다”며 “지난 4월 10일 선거에서 한동훈 위원장이 혼신의 노력으로 큰 수고를 했다. 그러나 일이 그릇되고 나니 그의 책임에 대하여 지나치게 비판 내지 비난하고 있는 듯하기에 바람직스럽지 못한 처사라 여겨진다. 그만한 일꾼이 배출되어도 어려운데 잘못된 결과에 대하여 그에게만 책임을 묻는 것은 모양새가 좋지 않다”고 했다.

이어 “한동훈 위원장이 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일에서 오판하여 지혜롭지 못한 인선으로 판을 흐리게 한 책임에 대하여는 다른 기회에 논의하기로 하겠다”며 “그러나 일단 그에게 책임을 맡겼으면 그가 죽을 쑤든 밥을 짓든 전폭적으로 권한을 위임하였어야지, 주위에서 여러 가지로 간섭한 것이 일을 그르치는 한 원인이 아니었을까 생각된다”고 했다.

또 그는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는 속담도 있지만, 무슨 일이든 일을 맡겼으면 그에게 권한을 주고 기회를 주어야지, 전쟁이나 다름없는 선거판이 열리고 있는 도중에 여기저기서 비판 내지 비난을 하는 것은 서로 간에 바람직스럽지 못하였다 여겨진다”며 “선거가 끝난 후에 그간에 쌓은 경험을 밑거름으로 삼아 다시 일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전체에 유익을 주는 선택이 될 것이다. 인간은 실패를 겪으며 학습하며 성장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점에서는 윤석열 대통령도 그러할 것이고, 한동훈 위원장도 그럴 것이고, 나도 너도 역시 마찬가지일 것”이라며 “선거 마친 후에 윤석열 팀에서 들고 나고 하는 개편이 이루어지고 있는 듯하다. 내 의견은 웬만하면 일꾼을 바꾸지 않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다. 그런 중에도 새로운 비서실장으로 원희룡 전 장관을 기용한다는 보도가 있기에 참 잘하는 인사란 확신이 든다. 지금 우리 사정에서 대통령을 보필하는 인재로서는 원희룡 장관이 최고 적임자라 여겨진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