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왕국 베드로와 안드레

성경에 대한 ‘바른 호기심’ 갖게 하는 ‘신학적 소설’

사회생활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무엇일까요? 인간관계일 겁니다. 나와 같은 사람이고 같은 말을 하는데, 이야기만 하면 외국인 같고 외국어로 말하는 것처럼 나와 다른 사람을 만나면 답답하여 그 자체로 고역입니다. 사회생활에서의 재미는 어디에 있을까요? 그 …
[오늘의 묵상] 네가 나와

[오늘의 묵상] 네가 나와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를 씻어 주지 아니하면 네가 나와 상관이 없느니라 Unless I wash you, you have no part with me. - 요 13:8
사랑광주리

사랑광주리, 저소득층 가정 아동을 위한 ‘짜장면데이’ 열어

국제구호개발 NGO인 (사)사랑광주리가 4월 9일부터 21일까지 약 2주간 구청 및 지역기관과 연계하여 저소득 가정의 아동, 청소년들에게 짜장면을 배달한다. 대상은 관악, 동작, 서초, 송파 등 4개 자치구의 저소득층 가정 아동, 교사 2,075명이 있는 60개 아동센터 및 보…
십자가 기도

주기도문을 읽다가 울어본 적이 한 번도 없었습니다…

주의 기도, 얼마나 익숙하고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그리스도인이 된지 29년이 되었으니, 외워도 수만 번을 족히 외웠을 것입니다. 어디 그뿐인가요? 지금은 가물가물하지만 일본 선교사로 나가려는 꿈에 부풀어 일본어로 암송한 적도 있고, 잘 알지도…
목회자는 신학자다

목사를 이해하는 목사와 그리스도인을 위한 책

목사(牧師)란 무엇일까? 목사, pastor and shepherd, 너무나 일상적인 단어이지만 이해가 빈약한 단어이기도 하다. 목사(牧師)는 pastor, 목회자(牧會者)는 shepherd로 구분한 것으로 보이는데, 목사와 목회자는 동의어이다. 셰퍼드 컨퍼런스(Shepherds' Conference)는 1980년부터 지…
루터대

루터대, 성주간 세족예배 드려

루터대학교가 27일 대학 채플 시간에 제3회 성주간 세족예배를 드렸다. 전 교수진이 제자들의 발을 씻으며 섬김과 사랑의 정신을 실천했다. 전통적으로 루터교회에서는 종려주일 이후의 한 주간을 성주간으로 지킨다. 흔히 한국교회에서 고난주간으로 지켜지는 …
한장총 세계선교사대회

한장총, 제1회 장로교세계선교사대회 성황리에 마쳐

(사)한국장로교총연합회(대표회장 유중현 목사, 이하 한장총)가 지난 19일부터 21까지 필리핀에서 한국장로교단이 파송한 선교사 173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1회 장로교세계선교사대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하나님 앞에 선 사람들’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선교사…
한기연 밥퍼

한기연, 고난주간에 노숙인 위한 ‘사랑의 밥퍼행사’

한국기독교연합(대표회장 이동석 목사, 이하 한기연)이 28일 오전 서울역 신생교회에서 고난주간 노숙인과 함께 하는 사랑의 밥퍼 행사를 개최하고 주님의 고난과 부활의 의미를 새롭게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한기연이 고난주간을 맞아 소속 회원교…
장헌일

[기고] 종교인 과세 문제의 답은 교회 정관제정

종교인 소득 과세가 시행된 지 3개월이 지났다. 하지만 사전 준비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법안이 확정된 관계로 교회 안팎에서 행정적인 문제가 불거지는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민법과 소득세법 관련 법안 정비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도 교회 내 정관…

[산마루서신] 권한은 어디서 오는가

예수께서 성전의 돈궤를 들러 엎으신 후 예루살렘성 밖으로 나갔다가, 이튿날 다시 들어와 성전 뜰을 거닐고 있을 때 일입니다. 대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과 장로들이 예수께로 와서 묻습니다. "당신은 무슨 권한으로 이런 일을 합니까? 누가 당신에게 이런 일…
막달라마리아 리뷰 썸네일

예수보다 ‘온전한’ 마리아? 주객이 전도된 영화

※본 리뷰에는 영화 ‘막달라 마리아: 부활의 증인’의 스포일러가 포함돼 있습니다. -편집자 주 성경은 부활 이후의 예수를 만나기 전, 부족한 제자들의 모습을 숨기지 않고 고발한다. 예수의 말에 동문서답 하거나, 예수를 버리고 도망치거나(마26:56, 막14:50), 예…
국가기도 금식성회 2018

교회 쇠퇴는 성령 은사 거부하며 인본주의로 간 결과

한국의 기독교 신학은 세계적 수준의 신학이지만 아직까지 정립이 되지 않은 신학이 있다면 성령론이다. 왜냐하면 성령론에 대한 신학사상이 다양하고, 성령의 은사를 체험한 자들과 은사를 전혀 체험하지 못한 자들의 괴리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성령의 은사를 …
서울국제사랑영화제

서울국제사랑영화제 2018년 주제 ‘함께’

제15회 서울국제사랑영화제(SIAFF: Seoul International Agape Film Festival)가 공식 포스터를 공개했다. ‘경계를 넘어선 새로운 시선’을 비전으로 달려온 서울국제사랑영화제의 올해 주제는 ‘함께(With)’다. 포스터는 참여하는 관객 모두가 주인공이 되어 사랑을 ‘함께…
선물, 부활절 선물,

목회자들을 위한 최고의 부활절 선물 4가지

부활주일이 다가오면서, 인류를 향한 하나님과 예수님의 사랑을 다시금 기억하게 된다. 그러나 주변의 교인들에게도 감사를 표현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특히 여러분의 목회자에게 감사를 표현하라. 신자들과 불신자들 모두를 그리스도의 제자로 세우려는 목회…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