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인면조

평창올림픽 개회식, 그리고 역사 속 ‘인면조’와 신화적 내세관

평창 겨울올림픽 개회식 개회식에 등장한 '인면조'가 깊은 인상을 남기고 있는 것 같다. 인면조란 무엇인가. 인면조(人面鳥) 말 그대로 사람 얼굴을 한 새의 형상이다. 고구려 무용총 벽화에 있다 하는데 이런 하이브리드가 우리나라에만 있는 건 아니다. 호메…
잠 못 이루는 밤을 위하여

성경 인용하면서도, 구구절절 보편적 진리 담아낸 고전

책의 서문에서 저자는 '잠 못 이루는 밤은 견딜 수 없는 고통'이라고 말한다. 불면이 어디서 유래하는지 그 모든 경우를 일률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 불면은 대개 병, 근심, 불안한 생각에서 온다. 그러나 때로는 과도한 휴식이나 너무 편안한 생활, 또는 여러 종류의 …
영화 코코

영화 <코코>와 멕시칸 마리아치, 그리고 ‘연예인병’

2013년, 미국에서 크게 각광받지 못했던 한 편의 영화가 한국에서 상당한 호응을 불러일으키며, 해당 영화의 미국 박스오피스 수익을 넘어서는 일이 벌어졌다. 영화 <비긴 어게인>(Begin Again)이 그 주인공이다. 그보다 약 6년 전인 2007년 저예산 음악영화 <원스>(Once)로…
하이패밀리

하이패밀리, ‘힐다잉’ 세미나와 가정사역 공개강좌 개최

하이패밀리(공동대표. 송길원, 김향숙)가 제 1차 가정사역 공개강좌 ‘자립형 가정사역’과 제 28차 웰리이빙(Well Liiving: Well Living & Leaving) 세미나 지도자 과정을 개최된다. 제 1차 가정사역 공개강좌는 2018년 2월 19일(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양평 하이패밀리…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상처 받을까 밋밋한 사랑 원한 것 아니라면… 이별도 있을 수 있어

1 가끔 사람들로부터 이별에 관한 이야기도 쓰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원치 않는 이별을 하게 됐을 때, 잘 헤어지는 법도 사랑에 서툰 사람들이 알 필요가 있다는 것이었다. 이런 제안은 처음 연애 관련 책을 냈던 때부터 들었던 이야기다. 하지만 이별이…
평창동계올림픽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출전하는 기독 선수들

강원도 평창, 강릉, 정선 일원에서 진행중인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열기가 뜨겁다. 9일부터 25일까지 17일간 진행되는 이번 올림픽에는 한국 선수들의 경우 총 146명이 출전한다. 스키 점프 기독 선수엔 이주찬 선수, 알파인스키 종목에는 김소희 선수, 정동현 선…
복음의 언어

일상에 뿌리내리는 복음이 되려면… ‘복음의 언어’

복음의 언어 제프 밴더스텔트 | 장성은 역 | 토기장이 | 336쪽 | 14,000원 결론부터 내려보자. 이 책의 목적은 '삶의 모든 일상 가운데, 매일 모든 장소에서 예수님을 적용하는 법'을 가르쳐 준다. 책은 우리의 삶이, 우리의 마음이 복음에 능숙해지도록 끊임없이 복음…
저 아이가 제 아들이에요

성(性) 문제에 대한 보다 깊은 근원적 해결을 꿈꾸며

오래 전, 이전 교회에서 아버지학교를 받게 됐다(아버지 학교도 주관하는 곳이 여러 군데 있다). 자발적으로 필요를 느껴서가 아니라, 사역자가 솔선수범해야 한다는 미명 하에 어쩔 수 없이 받아야 했던 것이라 별로 내키지도 않았을 뿐더러, 우리 부부는 아버지 학…
평창올림픽

2018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봉송 주자로 뛴 스타들 재조명

2월 9일로 개막식을 시작으로 평창동계올림픽이 시작된 가운데 이승철, 최수종, 하희라 부부, 션 등 평창올림픽 성화를 들고 뛴 스타들이 재조명됐다. 평창 동계올림픽 성화봉송의 슬로건은 ‘모두를 빛나게 하는 불꽃(Let Everyone Shine)’으로, 이는 꺼지지 않는 성…
이정훈

“왜 차별금지법인가? 성 주류화(GM)와 해체”

-회심과 함께 이전에 가졌던 사상이나 이념도 전부 바뀌었나? "단순히 개종만 했던 건 아니다. 세계관 자체가 완전히 달라졌다. 생명을 보는 관점도 그랬다. 유물론에서 생명은 그저 물질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기독교가 말하는 생명은 하나님의 형상이다. 그렇…
창세기

창세기 1장의 ‘하루’

"창세기 1장의 하루가 일반적인 24시간 하루를 의미하는가?"에 대하여 성경의 창세기 1장 본문 자체와 정경 내의 상호관계를 통해 살펴보기로 한다. 1. 창세기 1장의 엿새의 각 날은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됨으로써 이루어지는 날임을 의미한다는 것을 분명하게 전달…
동성결혼

전 세계 200여 국가 중 동성결혼을 합법화한 국가의 수는?

* 본지는 '아름다운 결혼과 가정을 꿈꾸는 청년모임'(아가청)이 펴낸 책 「동성애와 동성혼에 대한 21가지 질문」(CLC)의 내용을 연재합니다. Q 17. 1989년 덴마크가 세계 최초로 시민 결합 형태의 동성커플을 인정한 이후 벨기에, 네덜란드, 스페인 등 다수의 유럽 국…
[오늘의 묵상] 구원의 하나님

[오늘의 묵상] 구원의 하나님

여호와는 살아 계시니 나의 반석을 찬송하며 내 구원의 하나님을 높일지로다 The LORD lives! Praise be to my Rock! Exalted be God my Savior! - 시 18:46
한반도기

향린교회 “한반도 평화의 길은 오직 우리 민족끼리”

향린교회들이 교우들 명의로 '남북 화합의 장으로 열린 평창 올림픽을 환영합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다음은 전문. 남북 화합의 장으로 열린 평창 올림픽을 환영합니다 주님께서 민족들 사이의 분쟁을 판결하시고, 원근 각처에 있는 열강 사이의 …
한동대 지진

‘규모 4.6’ 포항 지진… 한동대 “추가 피해, 아직 없다”

경북 포항에서 11일 새벽 5시 3분께 규모 4.6의 지진이 발생했다. 포항시 북구 북서쪽 5km 지역이다. 이는 지난해 11월 15일 규모 5.4의 강진 이후 가장 큰 규모의 지진으로 알려지고 있다. 당시 지진이 일어난 지점과 멀지 않은 곳에 위치했던 한동대학교의 건물 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