션, 해비타트와 독립유공자 후손 13번째 보금자리 헌정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기부 마라톤 ‘815런’ 조성 기금

작년 강릉 산불로 집 모두 불탄
한국광복군 출신 박영섭·김숙영
선생 후손 가정에 보금자리 선사

▲박영섭, 김숙영 선생 후손 가정과 가수 션이 강릉 13번째 집에서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해비타트

▲박영섭, 김숙영 선생 후손 가정과 가수 션이 강릉 13번째 집에서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해비타트
국제 주거복지 비영리단체 한국해비타트와 가수 션은 지난 1월 30일, 강원 강릉에서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한 새 보금자리 헌정식을 가졌다.

한국광복군 출신 애국지사 박영섭·김숙영 부부 후손 가정에 헌정된 이번 보금자리는 매년 광복절 개최하는 기부 마라톤 ‘815런’을 통해 모은 기금으로 건립됐다.

한국광복군은 1940년 중국에서 창설된 대한민국 임시정부 군대로, 황해도에서 태어난 박영섭 선생은 중국으로 건너가 광복군 제2지대에 배속돼 대기하던 중 광복을 맞았다.

귀국 후 6·25 전쟁에서 대대장으로 활약한 바 있으며, 독립운동 공적을 인정받아 1990년 건국훈장 애국장이 추서됐다. 부인 김숙영 선생도 광복군 제2지대에 입대해 활동한 공훈으로 1990년 건국훈장 애족장을 받았다.

그러나 작년 4월 강릉에서 발생한 산불로 거주하던 주택이 전소돼, 시에서 소개한 펜션에 임시거주 중이던 박영섭·김숙영 선생 후손 가정은 “화재로 집도 불탔지만 독립유공자이신 부모님의 사진과 기록들도 순식간에 사라져 추억과 명예마저 사라져버린 것 같았다”며 “이렇게 좋은 집을 선물해 주셔서 두 배, 세 배 감사하다“고 전했다.

▲가수 션 씨가 헌정한 13번째 집 문패를 들고 있다. ⓒ해비타트

▲가수 션 씨가 헌정한 13번째 집 문패를 들고 있다. ⓒ해비타트
815런 캠페인 홍보대사인 가수 션은 “조국을 위해 희생하신 독립투사 분들 덕분에 우리가 지금 세상을 살고 있다. 작년에는 815런을 통해 전국에서 8,150명이 뛰었고, 다음 세대와 함께 광복절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었다”며 “이 집은 감사한 마음으로 달려 주신 모든 러너들과 함께 지은 집”이라고 밝혔다.

이번 13호 집은 많은 스타들이 집짓기 봉사활동에 참여해 힘을 보탰다. 지난 9월 815런 캠페인을 꾸준히 후원하고 있는 배우 다니엘 헤니, 11월에는 러닝 크루인 ‘언노운 크루’ 배우 윤세아와 박보검, 전 축구 국가대표 이영표, 전 육상 국가대표 장호준 등이 건축봉사에 참여했다.

한국해비타트와 가수 션이 2020년 시작해 매년 광복절을 맞아 개최하는 815런은 참가비 전액을 독립유공자 후손 주거환경 개선 사업에 사용되는 기부 마라톤이다. 2023년 8,150명의 참가자를 10일 만에 모집했으며, 15억여 원의 기부금을 모금해 지금까지 815런을 통해 총 39억여 원의 기금을 조성했다.

2024년 올해도 3.1절과 광복절에 주거환경이 열악한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한 3.1런, 815런 기부 마라톤을 진행할 예정이다.

2020-2022년 815런으로 마련된 기금은 전남 화순 1호 집, 경기 동두천 2호 집, 충남 청양 3호 집, 경남 창원 4호 집, 울산 5호 집, 충북 제천 6호 집, 경북 청송 7호 집, 전남 구례 8호 집, 충남 보령 9호 집, 경북 영천 10호 집, 경북 예천 11호 집, 충남 예산 12호 집, 강원 강릉 13호 집 등을 헌정하는데 쓰였다. 2023 815런 기금으로 올해 14-17호 집도 지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동성 동반자 커플 대법원 건강보험 피부양자 소송

“‘사실혼 관계’와 ‘동성 동반자’가 어떻게 같은가?”

왜 동성 동반자만 특별 대우를? 혼인 관계, 남녀의 애정이 바탕 동성 동반자 인정해도 수 비슷? 객관적 근거 없는, 가치론 판단 동성애동성혼반대국민연합(동반연)에서 동성 파트너의 건보 자격을 인정한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을 규탄하는 성명을 19일 발표했…

이동환 목사

법원, ‘퀴어축제 축복’ 이동환 목사 출교 ‘효력 정지’

‘퀴어축제 성소수자 축복식’으로 기독교대한감리회(이하 감리교)로부터 출교 처분을 받은 이동환 목사가 법원에 낸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졌다. 수원지법 안양지원 민사 11부(부장판사 송중호)는 19일 이 목사 측이 감리교 경기연회를 상대로 낸 가처…

대법원

기독교계, 일제히 규탄… “동성혼 판도라의 상자 열어”

대법원이 동성 커플을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할 수 있다고 판결한 것을 두고 기독교계가 “동성결혼의 판도라의 상자를 연 폭거”라며 일제히 규탄했다. 대법원은 18일 오후 전원합의체(주심 김선수 대법관)를 열고 소성욱 씨(김용민 씨의 동성 커플)가 국민건…

지구촌교회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사임 이유는…”

느헤미야 프로젝트 이끄는 과정 부족한 리더십 때문에 자진 사임 성도 대표 목회지원회에서 권유 李 원로, 교회 결정 따른단 입장 지구촌교회가 주일인 21일 오후 임시 사무총회를 열고, 최성은 목사 사임에 관해 성도들에게 보고했다. 이날 사무총회는 오후 6…

올림픽 기독 선수단

제33회 파리 올림픽 D-3, 기독 선수단 위한 기도를

배드민턴 안세영, 근대5종 전웅태 높이뛰기 우상혁, 펜싱 오상욱 등 206개국 1만여 선수단 열띤 경쟁 제33회 하계 올림픽이 7월 24일 부터 8월 12일까지 프랑스 파리 곳곳에서 206개국 1만 5백 명이 참가한 가운데 32개 종목에서 329개 경기가 진행된다. 이번 파리 올림…

넷플릭스 돌풍

<돌풍> 속 대통령 역할 설경구의 잘못된 성경 해석

박욱주 교수님의 이번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넷플릭스 화제작 ‘돌풍’을 다룹니다. 12부작인 이 시리즈에는 설경구(박동호), 김희애(정수진), 김미숙(최연숙), 김영민(강상운), 김홍파(장일준)를 중심으로 임세미(서정연), 전배수(이장석), 김종구(박창식)…

이 기사는 논쟁중

지구촌교회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사임 이유는…”

느헤미야 프로젝트 이끄는 과정 부족한 리더십 때문에 자진 사임 성도 대표 목회지원회에서 권유 李 원로, 교회 결정 따른단 입장 지구촌교회가 주일인 21일 오후 임시 사무총회를 열고…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