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대
▲한신대 ⓒ한신대
최근 소위 '위안부 비하' 발언을 했다고 알려지며 논란이 된 한신대학교 윤소영 교수(국제경제학)가 이에 대한 입장을 28일 밝혔다.

윤 교수는 "학생들 사이에서 제가 '3월 9일 경제학개론 수업 때 위안부 문제는 우리나라에서 날조한 것이기 때문에 국내에서만 수용되고 외국에서는 무시된다고 말했다'는 취지의 소문이 떠돈다는 사실을 어제(3월 15일) 조교를 통해 알게 됐다"며 "경제학개론 수업에서 이런 취지의 말을 하게 된 맥락은 사실 나도 잘 기억나지 않고, 게다가 '날조'라는 말을 했을리도 없다"고 했다.

윤 교수는 "그러나 위안부 문제가 잘못 제기되었다는 것이 평소 저의 생각이고 몇몇 전공강의에서는 이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면서 "내 강의를 듣지 않은 학생들은 크게 오해할 수도 있는 대목이라 간단히 설명해 보겠다"고 했다.

그는 "먼저 1995년에 한일국교정상화가 이루어진 역사적 맥락을 알아야 한다. 당시 국교정상화의 조건으로 우리나라는 식민지배에 대한 배상을 요구한 반면, 일본은 미군이 우리에게 양도한 '적산'(미군의 적국의 재산, 즉 우리나라에 있던 일본인 정부와 기업, 나아가 일반 시민의 재산)의 반환을 요구했다. 이 두 요구가 평행선을 달리면서 협상의 타결이 불투명해지자 미국이 중재해 일본이 우리나라에게 '독립축하금'이자 '경제협력자금'으로 5억 달러를 제공하는 것으로 합의하게 됐다. 그리고 이것이 1960~70년대 박정희 정부로 하여금 경제기적을 실현할 수 있게 했던 종자돈이 되었다"고 했다.

윤 교수는 "박정희 정부는 군사독재였으므로 위안부를 비롯해서 징용자, 징병자 등 민간인의 피해 문제를 무시했다고 판단할지도 모르겠다"며 "그러나 북한도 남한과 동일한 입장인 것을 보면 너무 성급한 판단이다. 2000년대 초에 김정일 위원장과 고이즈미 총리 사이에 북일국교정상화협상이 타결 직전까지 진행된 적이 있는데, 당시 김 위원장은 고이즈미 총리가 제시한 조건인 100억 달러(1965년의 5억 달러를 환산한 가치)를 이의 없이 수락했다. 또 현재 김정은 위원장도 거의 동일한 조건이면 만족한다는 입장이라고 한다. 달리 말해서 북한도 민간인 피해 문제를 별도로 제기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렇다고 해서 제가 민간인 피해 문제를 무시하자는 입장은 아니다. 그런 것이 아니라, 5억 달러로 그 동안 이만큼 경제성장을 이룩했으니 정부, 나아가 가장 큰 혜택을 입은 기업이 그 문제를 주동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한일국교정상화를 가능케 한 양국간 조약을 훼손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외교란 상대방이 있는 것이고, 특히 이해관계가 충돌할 수 있는 국가간 관계를 규제하는 조약이 바로 국제법이라는 것"이라며 "우리가 일방적으로 국제법을 위반한다면, 최악의 경우에는 국교가 단절될 수도 있다. 그러나 민간인 피해 문제 때문에 그런 극단적 결과가 초래되기를 바라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윤 교수는 또 "우리 한신은 박정희-전두환 군사독재 아래에서 사회문주화운동의 선봉에 섰다"며 "그리고 그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학문의 자유'에 대한 옹호가 우리 한신의 전통이었기 때문이다. 학문의 자유란 교수가 자신의 생각을 책이나 논문으로 자유롭게 발표할 수 있는 '연구의 자유', 또 자신이 연구한 내용을 자유롭게 강의할 수 있는 '교육의 자유'로 구성되는 것"이라고 했다.

한편, 윤소영 교수의 경제학개론 수업을 수강한 또 다른 학생에 따르면 윤소영 교수의 강의 중 일부 내용이 오해의 여지를 줄 수는 있었지만 일부 언론에서 자극적으로 기사화 된 내용은 사실이 아니라고 증언했다고 한신대 측은 밝혔다.

또 한신대 총학생회는 사실 관계를 확인하지 않은 채 문제제기를 받아들인 실수를 인정하고, 혼란을 느꼈을 모든 사람들과 윤소영 교수에게 사과한다고 밝혔다.

이에 윤소영 교수는 "학자이자 교수로서 강의 중 내용에 대해서는 학생들에게 사과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말의 진위 여부를 떠나 학생들이 오해하고 혼란받은 부분에 대해서는 미안하고 유감스럽다. 또한 위안부 할머니 및 이를 바로잡기 위해 애쓰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부분에 대해 사과한다"고 말했다.

한신대에 따르면 윤소영 교수의 소위 '위안부 비하' 발언은 '한신대학교 대신 전해드립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제보된 것으로, 명확한 사실 관계가 파악되지 않은 채 아시아경제가 처음으로 보도했다.

현재 한신대 총학생회는 아시아경제에 기사 정정을 요청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