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 보조금이 사라진 국내 이동전화 시장에 차가운 한파가 몰아치고 있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SK텔레콤·KTF·LG텔레콤 등 사업자들이 가입자 유치를 위해 제공하던 단말기 보조금이 끊기면서 용산·테크노마트 등지의 단말기 판매실적이 지난 3월에 비해 70% 이상 급감하는 등 유통시장이 차갑게 얼어붙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자들의 단말기 보조금이 끊기자 휴대폰 값이 최고 두 배까지 상승하면서 신규가입자가 급격히 줄어들었으며 기기변경을 예정하던 수요자들도 갑작스런 가격상승으로 구입시기를 늦추고 있다.

테크노마트 6층 이동통신 전문 매장에 입주한 260여개 판매점들은 지난 3월 평일 평균 2500∼3000여대의 단말기를 판매했으나 4월 들어서는 평일 판매량이 1000대 수준에 그치고 있다. 또 호황을 이루던 주말 판매량도 지난달 평균 5000대 이상을 유지했으나 4월에는 3월의 평일 판매량에도 못미치는 1700∼2000여대 수준에 불과한 실정이다.

전체적으로 일평균 판매량이 전달대비 고작 30% 수준을 맴돌고 있어 판매점의 매출도 격감, 수익성이 극도로 악화되고 있다.

특히 4월 들어 40% 정도의 판매점들이 하루 종일 단 한대의 단말기도 판매하지 못하는 등 매장 운영비와 인건비조차 마련하기 어려운 처지에 놓인 것으로 알려졌다.

통신사업자들 '품질개선' 경쟁

‘품질 업그레이드’ 경쟁이 국내 통신서비스 업계에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이는 가입자 수요가 성숙 단계에 이른 양적 팽창 경쟁에서 질적 향상 경쟁으로 바뀌는 신호탄으로 받아들여지며 정부의 적극적인 유도 정책과 맞물려 품질 경쟁은 향후 통신시장 경쟁의 주된 흐름으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LG텔레콤·하나로통신·두루넷 등 주요 이동통신업체와 초고속인터넷서비스 업체들은 고객의 서비스 품질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최근 대대적인 품질개선 활동에 돌입했다.특히 이같은 활동은 후발사업자들이 주도하면서 지배적사업자도 품질개선에 관심을 돌리는 등 품질 경쟁은 전업계로 확산되고 있다.

무선망 개방에 따라 무선데이터시장 활성화 전망

무선인터넷 망 개방안이 확정되고 데이터통신 요금 인하가 예상됨에 따라 올 하반기부터는 무선데이터 시장의 폭발적 성장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유무선통신사업자, 콘텐츠 및 솔루션 관련업계 등 업계의 움직임이 분주해지고 있다.

특히 망개방에 의해 콘텐츠 공급선이 다양화되고 요금 인하로 데이터 수요가 급증하면서 현행 2세대 네트워크 기반의 서비스가 한계 상황에 도달, 데이터 서비스에 특화된 2㎓ 대역 IMT2000 서비스 조기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제공:전자신문/www.etimes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