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기독교한국신문 심포지엄

“3.1운동, 한국교회가 현실에 참여하기로 결단한 사건”

기독교한국신문 창간 7주년 기념예배 및 심포지엄이 4일 오후 서울 연지동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개최됐다. 이날 심포지엄은 ‘한국교회와 항일 민족운동’이라는 주제로 이재천 목사(기장 총무)와 이효상 목사(근대문화진흥원 원장)가 강의했다. 사회는 이병왕 목…
정성욱

한국교회가 개혁되기 어려운 근본 이유? OO주의

한국교회의 개혁과 갱신이 필요하다는 지적은 이미 지난 1990년대부터 나오기 시작했다. 벌써 20년이 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교회의 개혁은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아니 한국교회의 상태가 더 나아지는 것이 아니라, 더 악화되고 있는 것이 아닌…
감신대 총추위

감신대 “‘민주적이고 공정·투명한’ 총장 선거제 마련”

감리교신학대학교(이하 감신대)가 직선제가 포함된 ‘사립대학 역사상 가장 민주적이고, 공정하고, 투명한’ 총장 선거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감신대 제15대 총장후보자추천위원회(총추위)는 총장 후보자들의 서류심사 후 정책발표를 앞둔 4일 기자간담회를 개최…
삭개오

삭개오처럼… 내 안에 가두어 놓은 틀을 허물자!

“삭개오가 서서 주께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누구의 것을 속여 빼앗은 일이 있으면 네 갑 절이나 갚겠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며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 인자…
클로버 행운 행복 네잎 세잎 식물 녹색 이슬 생기

행복의 알파와 오메가, 예수 그리스도… 일상의 소중함

아리스토텔레스는 ‘인생의 목적은 행복이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행복하기 위해서 돈을 벌고 공부하고 열심히 일을 한다. 하지만 행복이라는 파랑새가 손에 잘 잡히지 않는다. 사람들이 행복하기 위해서 사는데, 행복하지 못한 이유가 무엇일까? 그것은 행복…
심하보

“하나님은 태평성대에 선지자를 보내지 않으셨다”

지난 10월 25일 광화문 철야 국민대회에서 한 목회자가 “나는 비겁한 목사였다, 회개한다”며 피를 토하듯 메시지를 전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이 유튜브에서 11월 1일 현재 60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하며 큰 반향을 얻고 있다. 그 주인공은 은평제일교회 심하보 목…
남군산교회

남군산교회, 삼학동에서 ‘사랑의 연탄봉사’

남군산교회(담임 이신사 목사)가 올해도 사랑의 연탄봉사를 실시했다. 매년 어려운 이웃을 위해 연탄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남군산교회는 지난 10월 26일 군산시 삼학동 주민들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한 ‘사랑의 연탄 나눔 행사’ 개최했다. 이날 연탄나…
여의도순복음교회

여의도순복음교회 “문재인 대통령 하야 동참 50만 서명지 안 보내”

“50만 서명지 보내왔다”는 전광훈 목사 주장에 당회 및 성도 일동 해명서 발표하고 부인 나서 여의도순복음교회(담임 이영훈 목사)가 “최근 전광훈 목사가 문재인 대통령 하야운동에 여의도순복음교회가 동참하고 50만 명의 서명지를 보내왔다고 주장한 것은 …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숲속에서 살기

내가 살고 있는 동두천 두레마을은 사방이 숲으로 둘러싸여 있다. 숲속에서 살아가니 건강이 두드러지게 좋아졌다. 2011년 이곳에 들어오던 때는 감기가 끊어지지 않았는데 지금은 그때에 비하면 장군같이 튼튼하다. 숲속에서 피톤치드 냄새를 맡으며 살게 된 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