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송준기 목사

“‘교인’ 수보다 중요한 건 ‘제자’의 수”

"교회 성도 수를 집계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내가 몇 명을 제자화 했느냐'는 것입니다. 또 땅 끝까지 복음을 전하는 복음 전파는 목사나 선교사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교회는 삶의 현장에서 선교를 진행하는 성도들을 교회가 지원하고, 여러 사람들과 재원을 연결…
우주 지구 창조

조용하지만 치명적으로 기독교를 파괴하고 있는 ‘과학주의’

“세계적인 과학자 아무개가 말하기를…”, “유명한 대학교 과학 연구팀의 발표에 따르면…”. 언제부터인가 이런 방식의 표현이 많아졌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과학’이 말하는 것을 신뢰하고 대부분 그 권위를 인정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반면 …
카이캄 목사 안수

‘진짜 목사’를 고르는 법 14가지

‘목사를 고르는 법’은 상당히 충격적인 제목이다. 손재익 목사는 <설교 어떻게 들을 것인가(좋은씨앗)?>라는 책을 집필하기도 했다. 두 주제는 현 교회 상황에 대한 냉철한 자세를 독자에게 요구한다. <목사를 고르는 법>의 저자 윤한석 역시 목사이다. 이 책은 …
기생충

영화 <기생충>, 진부한 계급 투쟁? 기독교적으로 본다면

이번 박욱주 박사님의 영화 평론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한국 최초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에 빛나는 영화 <기생충>을 분석합니다. <기생충>에는 봉준호의 페르소나 송강호(기택)를 비롯, 장혜진(충숙), 최우식(기우), 박소담(기정), 이선균(박사장), 조여정(…
십자가

주님께서 정말 아무나 무조건적으로 사랑하셨는가?

요즘 들어 생각하는 주제이다. 한 세기 전 짐 엘리엇 선교사님이 지적했고, 로이드존스를 비롯한 수많은 선배님들이 지적했던, 영적 전투에서 방관자 입장에 서지 말고 참전하라는 말씀이 귓가에 맴돈다. 이 시대에는 상당히 많은 기독교인들이 불신자들보다 도…
최성봉

최성봉, 국제로타리 세계대회에서 축하 공연

팝페라가수 최성봉이 '2019 국제로타리 세계대회' 개막식에서 축하 공연을 펼친다. tvN '코리아 갓 탤런트(이하 코갓탤)'를 통해 전 세계인의 마음을 울렸던 최성봉이 오는 6월 2일(현지시간)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리는 '2019 국제로타리 세계대회' 개막식 무대를 장식…
이효준 장로.

[칼럼] 돌들이 소리지르리라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만일 이 사람들이 잠잠하면 돌들이 소리 지르리라 하시니라 가까이 오사 성을 보시고 우시며 가라사대 너도 오늘날 평화에 관한 일을 알았다면, 좋을 번하였거니 와 지금 네 눈에 숨기었도다 (누가복음 19장 40-42절)”. …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어느 신부의 안식년

어느 날 영동고속도로 한 휴게소. 한 중년 부인이 승용차 창문을 반쯤 내리고 박씨를 불렀다. “아저씨, 이거(1회용 종이컵) 어디에 버려요?”. “이리 주세요”. 박 씨는 휴게소 미화원으로 일한지 꼭 한 달째다. 그런데도 ‘아저씨’란 호칭이 낯설다. 지난 27년…
예배당 채플 의자 교회 자리 예배 목사 마이크 집회

메시지 홍수 속, 참과 거짓 어떻게 분별해야 할까?

사람은 자기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말과 글로서 자신의 의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어떻다는 것을 말로 표현하는 것은 다른 생물들에게서는 찾아볼 수 없는 유일한 것입니다. 그런데 말과 글보다 사람의 얼굴의 표정과 몸짓으…
키에르케고어 이창우

선을 품으면서 세상의 일시적 보상 얻는 길은 ‘없다’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경험의 학교’에 들어간다. 우리가 사는 한 모든 사람들은 피할 수 없는 학교이기도 하다. 인생의 학교는 어른을 위해 존재한다. 따라서 아이들이 참석하는 학교보다 다소 더 엄격하다. 어른들은 잘 안다. 이 학교 교육이 얼마…
cross tree green

신자는 자기를 사랑하면 안 되나요?

다시 말하지만 신자도 자신을 사랑해야 합니다. 단 불신자 시절의 사랑과 다른 참된 자기 사랑을 해야 하고 그래야만 질문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이웃에게도 참 된 사랑을 베풀 수 있습니다. 그럼 불신자와 신자의 자기 사랑이 어떤 면에서 다른 것입니까? 불신…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시편 1편: 악인의 삶이 형통합니까? 일시적일 뿐입니다

시편 1편 강해 요절: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2절)” 42장의 욥기 강해를 완료한 오요한 목사의 시편 강해 ‘역경 속에 피어나는 찬양의 꽃’이라는 제목으로 이어집니다. -편집자 주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복 받기…
웨민총회 경전노회

웨민총회 경전노회, 김경옥 선교사 목사 안수

대한예수교장로회 웨민총회 경전노회는 6월 1일 김경옥(본명 유경옥) 선교사에 대한 목사안수식을 거행했다. 미국에서 기독교 윤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김경옥 선교사는, 적그리스도 WCC를 척결하고 그리스도 언약을 수호하는 길만이 유일하고 온전한 구원에 이…
프리덤마치 코리아

“예수님의 능력만이 동성애 해결”

“죄인을 구원하는 예수님의 능력만이 동성애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홀리라이프(대표 이요나 목사)와 탈동성애자들이 1일 오후 청계천 인근에서 홀리페스티벌 ‘커밍아웃 어게인’을 개최했다. 하다니엘 목사는 “매년 이 자리에서 열리는 이 행사는 세상…
mouth

[오늘의 기도문-6월 2일] 입을 다스려 주소서

주여, 함부로 말하지 않도록 내 입을 다스려 주소서. 어리석은 자는 함부로 말하지만 지혜로운 자는 가려서 합니다. 주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시시때때로 어리석어 앞뒤 생각 없이 말하니 내 입에 파수꾼을 세워 주소서. 어리석은 자는 말을 많이 해야 잘하…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