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목회/신학

기독교영성연구소 서울신대

“‘심리치료’ 지나친 의존으로 영적 전통과 단절돼”

서울신대 기독교 영성연구소 발족 및 존 웨슬리 회심기념 세미나가 16일 오전 서울신학대학교(총장 유석성 박사) 성봉기념관에서 개최됐다. 세미나에서는 ‘그리스도의 영성을 찾아서’를 주제로 신한열 수사(프랑스 떼제공동체), 이강학 교수(횃불트리니티신학대…
문재현 소장

“학교폭력 근절, ‘침묵하는 다수’의 책임 가르쳐야”

한국기독교상담·심리치료학회 2012년 총회 및 춘계학술대회가 12일 오전 10시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신학관에서 개최됐다. 이날 총회에서는 상임위원 만장일치의 결의로 최재락 교수에 이어 박노권 교수(목원대)가 학회장에 추대됐다. 학술대회에는 문재현 …

“교회가 머뭇거리는 사이, 명상이 치유사역 중심 차지”

오늘날 심리학·상담학·정신의학 등은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교회와 목회자 역시 이를 중시하여 사역 현장에 곧잘 적용하곤 한다. 하지만 그런 ‘비본질’적인 것들에 몰두하는 사이에, 오히려 ‘본질’에는 소홀하게 되는 것이 아니냐는 …
라이프 호프

“거룩과 교리의 이름으로 자살자 외면한다면…”

기독교계의 자살예방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라이프호프(Life Hope) 기독교자살예방센터(이하 라이프호프)가 9일 오후3시 서울 강남구 논현동 영동교회(담임목사 정현구)에서 창립식겸 창립포럼을 개최했다. 라이프호프 공동대표에는 박상칠 목사(성수교회), 노용…
라이프 호프

자살이란 비극이 사라지길…

기독교계의 자살예방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라이프호프(Life Hope) 기독교자살예방센터(이하 라이프호프)가 9일 오후3시 서울 강남구 논현동 영동교회(담임목사 정현구)에서 창립식 겸 창립포럼을 개최했다.
나음얻음선교회 대표 신동근 박사.

불치병으로 고통받는 이웃들을 격려하고 치유하는 모임

나음얻음선교회(대표회장 신동근 박사)가 창립 후 첫번째 행사로 세계적인 치유사역자 에릭 홀저펄 목사를 초청해 ‘성령·예언·치유’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나음얻음선교회는 낫기를 바라는 자들의 기도소리를 들으시고 낫게 해주시는 기적으로 우리에게 응답…

‘한국적 품성 계발 위한’ 국제품성사역원 개원한다

국제품성사역원이 3월 1일 오전 11시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교회협력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개원한다. 대표고문은 김진홍 목사(두레중고등학교 이사장), 이사장은 정성진 목사(거룩한빛광성교회 담임), 원장은 정재현 목사(트리니티교육센터 대표), 연구소장은 정…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김양운 사모 분당중앙상담원 개원식

분당중앙교회, 지역사회 섬김과 치유 위한 전문상담원 개원

분당중앙교회(담임 최종천 목사)가 전문상담사역을 통해 교인들과 지역주민들을 섬기기 위해 2월 26일 분당중앙상담원(원장 김양운 사모)을 개원했다. 지난 1년간의 내홍을 슬기롭게 극복한 분당중앙교회가 담임목사 사모의 상담원 운영을 통해 체계적·전문적 사역…
자살자 유가족 위로예배

자살자 유가족을 위로하며

목회사회학연구소·기독교윤리실천운동·크리스천라이프센터가 공동주관하는 자살자 유가족을 위한 위로예배가 16일 오후 7시 서울 서대문구 아현감리교회 예배당에서 개최됐다. 이번 위로예배의 주제는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였다.

성경적 웃음치료로 한국교회 부흥에 새 활력

최근 한국교회에 웃음과 기쁨이 사라지고 있으며 교회 분위기가 침체되고 전도 또한 쉽지 않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따라서 목회자들 모두가 획기적인 변화와 새로운 전도법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은 하지만, 뚜렷한 방안이 없다는 것이 고민이다. 여기 신…
영화 도가니

‘아동 성폭력’, 올해 가정사역 최대 이슈

영화 <도가니> 등에 등장하는 ‘성폭력’이 올해 하이패밀리 선정 가정관련 교계 10대 뉴스 중 으뜸을 차지했다. 가정사역단체 하이패밀리(대표 송길원 목사)에서 2011년 가정 관련 교계 10대 뉴스를 선정했는데, 1위가 영화 <도가니> 파문이었다. 하이패밀리 측은 “…
정신분석 김충렬 한일장신

자살과 중독 치유에 유용한, 정신분석학 최신 방법론

현대인들은 전화와 이메일, 문자메시지를 넘어 SNS 등을 통해 어느 때보다 많은 사람들과 동시적·쌍방향적 관계를 맺고 있지만, 파편화되고 표피적인 인간관계 및 가족 구성의 변화 등으로 인해 더욱 ‘외딴 섬’이 되고 있다. 그래서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의 불명…
서울신대 상담대학원 이정기

영성과 심리치료의 통합적 관점 ‘그리스도 요법’이란

서울신학대학교(총장 유석성 박사) 개교 100주년 기념 제1회 상담대학원 국제학술대회가 10월 29일 성봉기념관에서 개최됐다. ‘영성과 심리치료(Spirituality and Psychotherapy)’를 주제로 열린 학술대회는 이를 신학적·심리학적·통합적 관점에서 모색했다. 신학적 관점…

자살하려는 이들에게, 무슨 이야기 해줘야 할까

‘자살 공화국’이라는 오명은 우리 사회에서 지워야 할 가장 시급한 과제가 됐다. 일조량이 줄어들고 쌀쌀해지는 지금은 ‘놀러가기 가장 좋은 때’이지만, 자살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때이기도 하다. 국가적으로 법률이 제정되는 등 자살방지 노력이 조금씩 시작…
사모세미나

이동원·오정현 목사의 사모가 말한 ‘들러리의 행복’

성도들에게 상처를 받아도 참아야 하며, 원하는게 있어도 모두 표현할 수 없고, 항상 여러 시선 속에서 가면을 쓰고 살아갈 수 밖에 없는 존재, 바로 목회자 사모일 것이다. 사모로서 겪어야 했던 어려움들을 함께 나누고, 행복한 사모가 되기 위한 노하우를 찾기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