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합감리교회, 동성애 반대 전통적 입장 지지

이미경 기자  mklee@chtoday.co.kr   |  

특별총회서 438 대 384로 ‘하나의 교회 모델’ 부결

▲ⓒUMC 페이스북 캡처

▲ⓒUMC 페이스북 캡처
지난 수년 동안 동성애와 동성결혼에 대한 교단의 입장을 두고 내부적인 논쟁을 지속해왔던 미국 연합감리교회(The United Methodist Church)가 지난 23일(이하 현지시간)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에서 특별총회를 열고 기존의 동성애 반대 입장을 고수하기로 결정했다.

26일 미국 크리스천포스트에 따르면 동성애에 대한 교단의 입장을 결정하는 투표에서 동성애에 대한 절충적 입장인 '하나의 교회 모델'(One Church Plan)은 부결됐다. 

'하나의 교회 모델'은 교리와 장정에서 동성애에 대한 배타적인 언어가 삭제되고 결혼의 정의를 '남자와 여자' 아니면 '두 사람'의 결합으로 선택할지에 대해 각 교회가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대신 총대들은 '전통적 계획'(Traditional Plan)을 438(찬성) 대 384(반대)로 승인했다. 이 계획은 동성애, 동성 결혼 및 동성애자 성직 허용에 반대하는 교단의 기존 입장을 유지하는 동시에 그러한 원칙을 더 잘 시행할 것을 약속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워싱턴 D.C.에 위치한 신학적으로 보수 성향인 종교 및 민주주의 연구소의 마크 툴리 대표는 자신의 트위터에 '하나의 교회 모델'이 부결된 것에 대해 "아프리카 필리핀 유럽 대표단의 참여가 결정적이었다. 이들이 미국의 주류 개신교가 붕괴되는 곤경에서 그들을 구해냈다"고 글을 올렸다. 

코트디부아르의 총대 블레 레올 나단 에이크(Ble Leon Nathan Ake)도 전통적 모델에 찬성한다면서 "성경은 우리가 말씀에 충실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것은 하나님의 계획이며 하나님의 뜻이며 성경적 방법"이라고 했다. 

앞서 지난 2016년 총회에서 감리교단은 LGBT 문제에 대한 교단의 입장을 결정하기 위한 위원회를 결성했다. 신학적으로 다양한 입장을 가진 지도자들로 구성된 위원회는 논쟁을 종결시키고자 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트럼프.

트럼프 암살 시도에 대한 美 교계 지도자들 반응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3일(이하 현지시각) 미국 펜실베이니아에서 선거 유세 도중 총격을 당했다. 이후 미국 전역의 목회자들과 복음주의 지도자들은 안도를 표하며, 피해자들과 국가를 위한 기도를 요청했다. 텍사스주 그레이프바인에 위치한 펠로우…

지구촌교회 2024 중보기도 컨퍼런스

최성은 목사, 지구촌교회 사임

분당 지구촌교회가 홈페이지를 통해 최성은 목사의 사임을 발표했다. 지구촌교회 홈페이지에서는 “최성은 담임목사님께서는 지구촌교회 창립 30주년 기념사역을 잘 마무리하고, 일신상 이유로 지구촌교회 담임 목사직의 사임을 표명하셨다”고 밝혔다. 교회 …

한동대학교 최도성 총장

“기독교 정체성, 절대 양보 못 해… 한동대생은 선교 프론티어”

‘학생 모집 위기’ 타개 위한 제안 정중히 거절 다수 학생들 동참하는 ‘공동체성경읽기’ 진행 기도회, 자정까지 학생 700명 자리 지키기도 “말씀‧기도 계속되는 한, 한동에 미래 있어… 각자 자리서 선교 지경 넓히는 한동인 되길” “학생 모집이 점점 어…

존 칼빈 장 칼뱅

칼빈이 지금 목회한다면, 예배 때 ‘시편 찬송’만 부를까?

3. 바람직한 개혁교회상 1) 개혁주의 신학원리가 적용된 개혁교회 개혁주의, 이성 한계 극복 신학 5백 년 걸쳐 형성된 거대한 체계 잘못 발견되면 언제나 수정 자세 이론·지식 넘어 삶으로 드러내야 설교만 개혁주의 신학 기초하고, 예배와 성례, 직분은 복음…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낙태 브이로그’ 참극 반복되지 않도록…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최근 ‘임신 9개월 낙태 브이로그’가 전 국민에게 충격을 준 가운데, 태아의 죽음을 막기 위한 ‘생명트럭’이 전국을 누빈다. 생명운동연합이 주최하고 주사랑공동체,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프로라이프, 에스더기도운동, 성선생명윤리연구소, 아름다운피켓, …

탈북민 북한이탈주민 의 날

윤석열 대통령 “북한 동포, 한 분도 돌려보내지 않을 것”

윤석열 정부에서 기념일 제정 자유 향한 용기에 경의, 탈북민 행복이 통일 앞당길 것 강조 정착·역량·화합, 3가지 약속 ‘제1회 북한이탈주민(탈북민)의 날 기념식’이 7월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