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윤여상

북한 정치범수용소 운영 체계와 인권 실태

북한 정치범수용소는 매우 정교하고 체계적인 운영 체계를 갖추고 있는 구금 시설이다. 그러나 북한의 정치범수용소에 대한 현황과 운영 체계, 그리고 인권 실태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왜냐하면, 북한은 외부로부터 폐쇄되고 격리된 사회 체계를 갖…
성경, 성경책, 빛

[이영은 목사 큐티] 요한계시록 묵상 노트(5)

두아디라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계 2:18~29) 두아디라는 방직과 염색 산업이 발달하여 상인 동업자 조합도 갖추고 있는 산업도시입니다. 이런 각종 산업발전에 힘입어 로마황제, 태양신, 아폴로, 미의 여신 아데미 등 온갖 신전들이 있었습니다. 바울의 동역…
사랑의 편지

[사랑의 편지] 아름다운 마지막

영화 타이타닉은 호화 유람선 타이타닉호의 침몰을 다룬 영화입니다. 영화 후반부 배가 가라앉는 가운데 현악기의 잔잔한 성가 연주가 들려옵니다. 그리고 노부부가 물이 차오르는 선실의 침대에서 손을 꼭 잡고 누워있는 장면이 등장합니다. 몇 초에 불과한 짧…
세례받고 있는 베트남 여성.

한국 VOM, 핍박받는 동남아 기독교인 훈련시킨다

한국 순교자의 소리(한국 VOM, Voice of the Martyrs)는 최근 베트남의 핍박받는 기독교인 지도자들을 위한 2020년 1분기 훈련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행사를 계기로 한국 VOM은 동남아시아에 더욱 관심을 집중할 계획이다. 한국 VOM 현숙 폴리(Hyun Sook Foley) 대표는 …
김영한

나사렛 예수가 보여준 기도의 삶(I)

사복음서(마태, 마가,누가, 요한복음) 저자들은 역사적 예수가 성육신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믿음에서 출발하고 있다. 역사적 예수는 기도를 통해서 성부 하나님과의 끊임없는 교통 속에서 사셨다. 나사렛 예수는 참 인간(vere homo)이었기에 하나님과의 지속적인 교…
박항서

‘쉬지 말고 기도하라’… ‘박항서 리더십’의 비결일까?

‘박항서 리더십’이 베트남을 열광시키고 있다. 축구 감독으로서의 전문성과 냉철함, 그리고 아버지 같은 배려와 따뜻함을 동시에 지녔다는 평가다. 특히 그의 신앙이 알려지면서 기독교인들 사이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축구 국…
권혁승

아브라함은 어떤 인물인가?(16)

4. 요한복음과 아브라함 요한복음서가 제시하고 있는 아브라함은 공관복음서나 바울이 보여주었던 것과는 다른 모습이다. 무엇보다도 요한복음서는 주후 70년 예루살렘 성전의 파괴 이후 교회가 회당과 완전히 결별한 역사적 상황을 전제하고 있다. 당시 교회는 …
행복

[산마루서신] 성공과 행복을 누리는 이의 공통점

진정으로 성공한 사람과 행복한 사람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첫째는 남을 이긴 사람들이 아니라 자신을 이긴 사람들입니다. 둘째는 분노 두려움 좌절이 없던 것이 아니라 이를 잘 조절하고 직면해서 극복한 사람들입니다. 셋째는 부정적인 생각과 우울…
총신대

“동성애 반대가 성희롱으로 징계받는 일 없기를”

한국교회동성애대책협의회(이하 한동협)가 “총신대학교에서의 동성애 반대 교육이 성희롱으로 판단되어 징계를 받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처리하길 권고한다”고 밝혔다. 한동협은 10일 발표한 성명에서 “총신대 내에서 동성애 반대 교육에 앞장서 …
전명구 목사

전명구 감독회장 복귀설, ‘해프닝’으로

기독교대한감리회 전명구 목사의 감독회장 복귀 가능성이 ‘해프닝’으로 마무리됐다. 소송 취하 사실이 알려졌던 원고의 번복 때문이다. 지난 2016년 감독회장 선거·당선무효소송을 제기했던 원고는 지난 4일 대법원 상고심만 남은 상태에서 돌연 ‘소 취하장’…
김진홍 목사

[김진홍의 아침묵상] 행복은 가꾸어 나가야 누리게 됩니다(2)

창세기 2장 15절에 에덴동산 이야기가 나옵니다. 하나님께서 첫 사람들인 아담과 하와 부부를 에덴동산에 살며 동산을 경작하며 가꾸게 하였습니다. 그런데 에덴동산이란 말의 의미가 행복동산이란 말입니다. 그래서 에덴동산이란 행복동산이란 의미입니다. 바라…
김상택 앤더슨

김상택 박사, 美 ‘Excellence in Patient Care’ 수상

미국 최고 병원 중 하나인 MD 앤더슨(Anderson) 류마티스내과 김상택 박사가 미국 전체 환자들의 평가에서 전국 의료진 중 상위 1%에 해당한다는 의미의 ‘Excellence in Patient Care(환자 관리 우수상)’을 수상했다. 미국 의료협회에서는 매년 미국 내 1천여 곳 넘는 대형 …
이영훈

이영훈 목사 “공산주의, 이 땅에서 공존할 수 없는 이념”

유튜버 비난에 “자유민주주의 신봉자” 반박 교회가 北 주민 인도적 돕는 사역 오해해 이영훈 목사(여의도순복음교회)가 “저는 자유민주주의 신봉자”라고 밝혔다. 최근 유튜버들이 자신에 대해 ‘안보 좌빨’, ‘적화통일 전도사’, ‘자유 대한민국의 적…
탈북민, 탈북여성, 북한인권, 오픈도어즈

“북한 여성 인권 상황 열악”

북한이 여성의 인권과 사회적 기여도 평가 조사 대상에 포함됐지만 순위에 집계되지 못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9일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최근 미국 조지타운대학 ‘여성평화안보연구소’와 ‘오슬로평화연구소’는 9일 전 세계 여성의 인권 실태와 사회적 …
비전케어 우간다 임현석

우간다 임현석 선교사, 제14회 대한민국 해외봉사상 수상

우간다에서 사역중인 국제실명구호기구 비전케어 임현석 지부장이 제14회 대한민국해외봉사상 시상식에서 외교부 장관 표창과 이태석상을 수상했다. 임현석 지부장은 소아과 의사로서 안과의사인 아내와 함께 2000년 6월부터 현재까지 19년 동안 우간다 곳곳에서 …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