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최삼경

“‘돈 준 놈’ 가만 안 둔다”던 최삼경,
5천만원 준 김삼환 목사도?

본지가 최근 보도한 <교회와신앙>의 아멘충성교회 이인강 목사(기하성 여의도) 금품 요구 사건의 녹취록을 보면, <교회와신앙> 남광현 전 편집국장은 마치 사기꾼을 방불케 할 정도로 능수능란한 모습을 보인다. 통합측 교인이자 최삼경 목사가 시무하는 빛과소금교…
결혼

신자의 혼전 순결에 관하여(1)

교회 출석을 중단하거나 경시하면서 하나님 앞에서 깨끗하지 않은 이성교제로 자신을 더럽히고 순결과 동정을 잃는데 주저 않는 많은 형제자매들을 보게 됩니다. 그 중에는 성령 받아 구원의 확신이 있는 자들도 많습니다. 잠시 교회를 떠나있거나 방탕한 이성교제…
이찬수 목사

이찬수 목사 “성경적성윤리연구소 만드는 게 꿈”

분당우리교회 이찬수 목사가 “성경적성윤리연구소를 만드는 게 꿈”이라며 “여기에는 동성애 문제도 포함된다”고 했다. 이를 통해 “동성애가 왜 비성경적인지,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가정 안에서의 성윤리가 어떻게 회복돼야 하는지”를 연구하겠다는 것이다.…
바울 복음의 심장

성화는 개인 경건과 함께, 사회악 개혁을 포괄한다

본성이 얼마나 무서운지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필자의 기억에 아직도 생생하고 무서웠던 추억이 하나 있다. 중학교 3학년에 갓 올라왔을 때 일이다. 당시 2학년 교실은 본관 2층이었고, 3학년 교실은 본관 1층이었다. 3월이 되어 새학기가 시작되었…
하나님 나라와 언약적 관점으로 보는 성경신학

하나님 역사 드러내고, 그 영광 보게 할 충실한 안내자

흔히 성경신학과 조직신학은 그 관점의 차이로 인해 가까워지기 힘들다는 말을 합니다. 또한 성경신학은 미시적인 차원에서, 조직신학은 거시적인 차원에서 접근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신학적 일치가 전제된다면, 둘은 서로 보완적이고 협력적인 …
결정 선택 경로 도 옳고 그름

그리스도인, 우리의 선택과 결정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우리가 하루를 살아간다는 것은 선택을 하며 살아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생은 끝이 없는 선택을 하고, 그 선택 속에서 결단을 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나에게 생명을 연장시켜 주셔서 아침에 일어날 수 있게 해 주셨지만, 잠자리에서 일어나는 것도 나의 선…
사도신경

사도신경, 진실로 당신의 신앙고백입니까?

당신에게 사도신경은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사도신경은 거의 모든 찬송가 앞이나 뒤에 기록될 정도로 보편적인 신앙고백으로, 매 주일예배 시간마다 반복해서 모든 성도가 입술로 고백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떤 교회에서는 큰 의미 없이 중언부언하는 기도…
조커

영화 <조커>: 이춘재 같은 연쇄살인마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이번 주 박욱주 박사님의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개봉 3일만에 100만 관객을 돌파하고 주말 동안 200만 돌파가 예상되는 영화 <조커>에 대해 살펴봅니다. 호아킨 피닉스(조커), 재지 비츠(소피 두몬드), 로버트 드 니로(머레이 프랭클린), 프란시스 콘로이(페…
장로회신학대학교 장신대

“예장 통합, 장신대 ‘동성애 사태’ 진상조사 해야”

샬롬을 꿈꾸는 나비행동(상임대표 김영한 박사, 이하 샬롬나비)이 장로회신학대학교 '무지개 사태' 처리 과정에 대한 논평을 6일 발표했다. 샬롬나비는 이 논평에서 '무지개 사태'를 일으켜 학교에서 징계를 받은 학생들이 법원에 소송을 제기, 서울동부지방법원…
예배당 채플 의자 교회 자리 예배 목사 마이크 집회

이번 주 설교 말씀은 기억 못하고, 예화만 기억난다면?

넷째, 상상하게 만들어라 설교자는 청중이 상상하도록 만들어줄 책임이 있다. 상상하게 하지 않으면 망상을 하기 때문이다. 상상과 망상은 ‘생각을 한다’는 면에서는 일맥상통한다. 하지만 그 결과는 확연하게 다르다. 상상은 영혼을 살찌우지만, 망상은 영…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불러도 대답 없는 하나님… 시편의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시편 22편 강해 요절: “내 하나님이여 내 하나님이여 어찌 나를 버리셨나이까(1절)” 오늘 말씀의 배경은 B.C. 1,000년 전 다윗이 압살롬의 반란을 피해 도망 갈 때라고 합니다. 아멜렉 사람들에게 처자식을 빼앗기고 부하들이 돌로 치려고 할 때라고 하는 사람도 있…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좋은 질문이 좋은 대답을

설문을 통해 여론조사를 할 때, 통계의 오류 가능성이 있다. 질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응답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기도할 때 담배를 피워도 되는가?’ 물으면 거의가 ‘No’ 라고 답한다. 그런데 ‘담배 필 때 기도하면 어떤가?’ 하면 ‘Yes’ 라고 답…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너무 아깝고 소중한 우리의 시간

가을빛이 깊숙이 가슴에 닿아오는 계절의 시간입니다. 이미 설악산 높은 쪽엔 단풍이 들었고, 그 붉음과 노랑의 색이 아래를 향해 내려옵니다. 이번 주일 저녁 예배 후, 모집한 성도들과 함께 대청봉 산행을 진행하는데 동복 장구를 갖추게 했습니다. 어느새 가을…
소강석 목사

[소강석 목사 목양칼럼] 가을꽃 당신

당신 계신 곳 찾아가는 길가에 코스모스 꽃이 바람에 흔들리며 반갑게 저를 맞아 주었습니다. 이름 모를 가을꽃들도 고개를 살랑이며 저를 반겨주었어요. 태풍이 쓸고 갔기 때문인지 어떤 꽃들은 허리를 숙인 채 반겨주었지요. 살아생전 당신께서는 저에게 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