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천 칼럼] 끝까지, 끝까지, 기도합시다

기자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만추의 계절이 파노라마로 열려지고 있습니다.

숨쉬기도 아까운 가을의 아름다운 기운과 턱밑 감도는 서늘함.
품겨져 있던, 피어오르기만을 기다리던 추억의 잔상들의 만개.

싹 나고, 잎 트며, 넓어져 하늘을 덮고, 물들어 세상을 채색하다, 쇠하여 떨어지는 잎들의 군무.

꽃 피다 바람에 흩날려 꽃보라 치듯,
회리바람에 흩날려 바닥을 쓰는 노랑의 잎들 그리고 조금의 붉은 잎들.
그저 푸석한, 색깔이랄 것조차 없는 더 수북이 쌓여져 있는 무채에 가까운 잎들.

그 모든 것이 빛나는 축복이고 사랑이고 은총이며, 눈부신 아름다움이리라.
그 하나하나가 열정이었고, 감격이었고, 흐느낌이었고, 눈물을 넘어 이루는 사랑이었으리라.

우리 삶의 한 날, 한 순간, 한 호흡.

요즘 온 성도들이 기도하고, 말씀 읽는 일에 전심하고 전력하고 있습니다.
새벽에 일어나다, 40일 그새를 견디지 못해 벌써 못 일어나는 이도 있을 것이고,
잠 부족해 기운 없어도,
오히려 가련한 자 되어 그 가련한 기도로 주님 앞에 나가는 이들도 있습니다.

살아온 것이 원통해 기도하는 이도 있고,
억울하고 내 삶과 주어진 여건과 내 앞의 사람이 마음에 안 들어 기도하는 이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기도하고 기도하다 보니, 만물보다 더러운 것은 나 자신이고,
주님 없으면 살 수 없음을 발견하고 가슴 아퍼 주님 앞에 통곡합니다.

찌끼 같은 내 자신을 발견해 몸부림치며 주님 자비와 긍휼을 구할 때,
주님이 우리를 향해 손 내미시는 것을 체험하는 것이 믿음의 은혜고 은총입니다.

기도합시다. 끝까지, 끝까지 기도합시다.
내 더러움과 죄악의 가슴 아픔이 보이고,
내 앞의 누군가와 상황과 여건이 문제가 아니라, 내가 문제인 것이 내 가슴을 칠 때까지 기도합시다.
남들이 내 머리 짓밟고 짓이기며 하하 웃기 전에,
내가 깨달아 나를 발견함으로 낮아져 온 은혜가 내게 쏟아지도록 바닥에 깔려 기도합시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기성

“말라버린 눈물과 묻혀버린 회개, 성결 회복하자”

120년 앞두고 회개로 새 출발 전국 교회 회개 운동 동참 요청 한국교회, 초기엔 매력 잘 발휘 지금 메시지도 차별점도 없어 회개는 생소, 사중복음은 무시 다른 교단들과 다를 바 없어져 기독교대한성결교회(총회장 류승동 목사) 제118년차 총회가 ‘회개와 상생…

제11차 교육선교 국제콘퍼런스 기자회견

“교육선교, 개종에서 삶의 변화까지 총체적 복음 전파”

(사)파우아교육협력재단(PAUA)이 주최하는 ‘제11회 교육선교 국제콘퍼런스’가 오는 7월 11일부터 12일까지 온누리교회(서빙고) 청소년수련원에서 ‘선교지 미래와 방향성’을 주제로 열린다. 2018년 미주에서 열린 이후 6년 만이다. 20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

한국교회법연구원 창립 20주년

“법 지키지 않는 한국교회… ‘공범’ 되고 싶지 않았다”

“20년 전보다 성경·교회·국가법 오히려 안 지켜 연구원 존재 자괴감 들기도 하지만 사명 다할 것” 성경과 교회법·국가법을 연구하며 교회 내 분쟁을 조정하고 한국교회의 건강한 본질 회복에 힘써 온 한국교회법연구원이 창립 20주년을 맞았다. 올해로 90세인 …

동반연, 진평연, 반동연, 자유교육연합

“동성 파트너 건강보험 피부양자 인정, 정치적 판단 안 돼”

동반연, 진평연, 반동연, 자유교육연합 등 시민단체들이 “대법원은 삼권분립 원칙에 따라 사법적극주의 유혹 배격하고, 헌법질서에 반하는 동성애 파트너의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불허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20일 오전 11시 서울 서초구 대법원 앞에서 기…

2024 예장 통합, 신년감사 및 하례식

“김의식 총회장, 직무 중단하고 자숙을”

예장 통합 총회장 김의식 목사 논란과 관련, ‘총회장 정책자문위원회(위원장 손달익 목사, 이하 자문위)’가 직무 중단과 자숙을 권고했다. 현직 증경총회장들로 구성된 자문위는 6월 19일 모임을 갖고, “현 총회장과 관련하여 사과와 함께 무거운 마음으로 권고…

이루다 미니스트리

이루다 미니스트리 첫 <파이어 성령 컨퍼런스>, 2천 석 전석 조기 마감

오는 8월 1일(목)부터 3일(토)까지 3일에 걸쳐 수원 신텍스에서 진행되는 가 사전 예약 접수를 시작한 지 불과 2주 만에 2천 석 전석 마감됐다. 이루다 미니스트리(대표 주성민 파주 세계로금란교회 담임목사)는 전국 초교파 중·고·청년대학부 성령 컨퍼런스인 이번…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