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강철호 북한 칼럼

통일세미나 북한 강철호 탈북

남북 통일, ‘기도’만 하면 저절로 이뤄지는 것인가?

언제부턴가 우리는 모든 문제를 무조건 기도하면 된다고 쉽게 말해왔다. 그러다 보니 행동 없이 그냥 '립서비스'로 주님께 애원하는 것으로 이 말을 현혹해 왔다. 주님께 복을 구하는 것도 그 복을 받을만한 행동이 동반돼야 하지 않을까? 요즘 곳곳에서 북한 핵 위협으로부터 한반도 위기를 놓고 기도하는 사람, 단체가 많다. 물론 평화통일을 위해 기도해야 함이 당연하다. …

Dec 06, 2017 04:47 PM KST

통일세미나 북한 강철호 탈북

북한은 왜 유독 기독교를 저리도 핍박할까?

북한의 핵 실험으로 지금 한반도는 물론 세계 평화에도 엄청난 위협이 되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북한 핵 위협이 미국을 겨냥한 것이라고 말한다. 과연 북한이 세계 핵강국이면서 군사대국 미국에 맞서 싸워 이길 승산이 있을까? 지금 한반도가 남북으로 분단되지 않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되었다면, 북한이 지금처럼 국제사회의 비난을 자초하면서 무모한 핵 도발…

Sep 21, 2017 03:28 PM KST

통일세미나 북한 강철호 탈북

북한 핵무기를 이길 수 있는 것, 오직 복음

북한이 함경북도 풍계리에서 6차 핵실험을 감행했다. 그것도 대륙간 탄도미사일 ICBM에 장착할 수 있는 수소탄 실험에 성공했다고 조선중앙방송에서 연일 떠들고 있다. 수소탄은 원자탄보다 엄청난 위력을 나타낼 뿐 아니라, 북한이 유사시 사용하게 되면 생명체 점멸은 물론 최첨단 전자기기까지 무력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이번 핵실험으로 인해, 이제 한반도는 북한의 핵…

Sep 07, 2017 05:55 PM KST

통일세미나 북한 강철호 탈북

오늘날 대한민국은 새마을운동의 결과? ‘새벽 종’은 교회에서 울렸다

올해로 8·15 광복절 72년을 맞이했다. 광복 72년의 역사를 겸허히 돌아보면, 누가 뭐라 해도 대한민국은 하나님께서 세우시고 지켜주시는 나라임을 가슴 깊이 느끼게 된다. 북한에서 어릴 적 8·15 광복절이면 우리 할아버지께서는 나를 무릎에 앉히시고, 자신이 만주에서 독립운동 하신 이야기를 들려주시며 외우시던 모습이 새삼 떠오른다. 할아버지 이야기를 연상해 보며, …

Aug 20, 2017 05:02 PM KST

통일세미나 북한 강철호 탈북

당장 통일이 되면, 북한에서 살려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지금 한국교회 안에서 준비하고 있는 많은 탈북민들이, 지금 당장 통일이 된다면 고향으로 달려가 고향 땅에 교회를 세우고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겠노라 다짐한다. 나 역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늘 이렇게 말해왔다. 그러나 때로 가만히 생각해 보면, 양심적으로 고민이된다. 안정된 대한민국에서 자동차도 소유하고 불편함 없이 살고 있는 삶을 접고, 모든 것이 불편한 북한…

Jul 30, 2017 05:30 PM KST

재입북 임지현

재입북 임지현 사태로 보는… ‘탈북민 중 위장 간첩이 있는가?’

최근 대한민국으로 탈북하여 모란봉클럽 등 언론매체를 통해 북한 사회를 신랄하게 비판하다 북한으로 재입북해 기자회견에서 "대한민국에서의 삶과 언론 출연 등의 모든 것이 거짓과 조작이었다"고 말해 세상을 떠들썩하게 한 임지현(본명 전혜성) 씨를 놓고 각종 설(說)이 난무하다. 일부는 그가 위장간첩이라고 하고, 혹은 중국에서 납치나 회유를 당했다는 이야기도 나오…

Jul 19, 2017 07:59 AM KST

통일세미나 북한 강철호 탈북

북한 주민들은 지금도 우리를 ‘철천지 원쑤’로 보고 있다

북한에서 11년제 의무교육 기간동안 철저하게 교육받은 것이 있다면, 김일성가 우상화 교육과 함께 '제국주의 철천지 원쑤들'과 한 하늘을 이고 살 수 없고 제국주의 본성은 강산이 열 번 변해도 절대로 변하지 않는다는 적개심, 제국주의는 물어뜯어서라도 싸워 이겨야 한다는 무시무시한 교육이었다. 한국생활 초기,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통일교육차 OO초등학교로 갔던 때가 …

Jun 28, 2017 08:29 AM KST

통일세미나 북한 강철호 탈북

‘사람의 통일’ 위한… 이 땅 곳곳의 ‘탈북민 교회’

탈북민 3만 명 시대, 지금 우리 조국 교회 안에서 많은 탈북민 목회자들이 세워져 이뤄질 통일을 위해 기도하는 모습을 보며 이 민족의 희망을 본다. 훈련된 탈북민 목회자들이 곳곳에 세운 탈북민 교회는, 북한 땅에 세워질 교회의 예행연습이라 생각한다. 분단 72년을 맞는 지금, 그리도 평화를 갈망하며 기도했던 조국 교회 임에도, 북한의 도발로 이 땅의 평화는 더더욱 묘…

Jun 07, 2017 06:01 PM KST

통일세미나 북한 강철호 탈북

“‘백두산 혈통’에서 하루아침에 반동분자로… 탈북할 수밖에”

탈북은 자유를 향한 몸부림이다. 많은 탈북민들이 대한민국에 온 이유에 대해 "자유를 찾아서 왔다"고 답한다. 자유? 자유란 무엇일까? 모 언론 광고 방송에서 자유란 타인으로부터 구속 받지 않는 것이 아닌, 여행이 자유라고 광고한다. 아마도 자유를 빼앗겨 보지 못한 사람들의 농담이 아닐까 생각한다. 탈북민의 한 사람으로써 구속된 몸의 자유보다 사상의 자유가 더욱 …

May 15, 2017 01:17 PM KST

통일세미나 북한 강철호 탈북

계절의 여왕? 강제 동원으로 ‘눈물의 씨앗’ 뿌리는 북한의 5월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는 1926년 '개벽(開闢)'에 발표된 이상화(李相和)의 시이다. 이 시는 반일 민족의식을 표현한 작품으로 비탄과 허무, 저항과 애탄이 깔려 있다. 비록 나라는 빼앗겨 얼어붙어 있을망정, 봄이 되면 민족혼이 담긴 국토, 일시적으로 빼앗긴 이 국토와 달리 우리에게 민족혼을 불러일으킬 봄은 빼앗길 수 없다는 몸부림, 즉 핍박받는 민족의 비애와 일제…

Apr 30, 2017 06:47 PM KST

통일세미나 북한 강철호 탈북

북한 선교 말로만 외치기보다, 탈북민 목사 한 사람 제대로 세우자

기독교는 부활의 종교라고 말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믿음을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가 이어지게 됨은 그리스도인의 확신이고 신념이다. 수년 전 서방 언론이 평양 축제에서 봉수교회 리성숙 전도사와 인터뷰한 내용이 유튜브를 통해 알려지면서, '봉수교회를 교회로 인정해야 하는가?' 하는 논쟁도 일기도 했다. 봉수교회 전도사 리성숙은 인터뷰에서, 자신은 종교인…

Apr 17, 2017 03:46 PM KST

통일세미나 북한 강철호 탈북

평생 속아온 주체사상 버리고, 하나님 믿게 된 계기는

"믿음은 충성을 낳고, 의심은 반역을 낳는다." 이 말은 북한 사상영화의 한 대사이다. 위대한 수령과 노동당을 신뢰하고 믿는 자가 충성할 수 있고, 의심하는 자는 반역자가 된다는 사상교양 용어이다. 북한에선 어린아이부터 시작하여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두 나이에 합당한 조직에 가담되어 조직생활을 해야 한다. 소년들은 소년단 조직생활, 청년들은 사로청 조직생활, …

Mar 23, 2017 05:37 PM KST

통일세미나 북한 강철호 탈북

한반도는 영적 싸움터… 교회가 힘차게 일어나길

북한 김정일의 장남 김정남의 피살 사건을 둘러싼 속보가 쏟아지고 있다. 그리고 북한을 옹호해 오던 중국도 이번사건으로 정보의 혼란을 겪으며 진의를 파악하느라 정보력을 총동원하고 있음을 곳곳에서 엿볼 수 있다. 다는 알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혈통도 불분명한 김정은의 통치 권력이, 배다른 형제이지만 김정남에 의해 양파껍질 벗겨지듯 하나 하나 세상에 밝혀지는 …

Mar 05, 2017 07:14 PM KST

통일세미나 북한 강철호 탈북

“통일, 北 주민들에 주님 주신 기본권 찾아주는 것”

며칠 전에 중국 연변자치주 옌지시 한 호텔에서 한국인을 포함한 선교사 4명이 중국 공안에 체포되었다고 언론들이 보도했다. 중국에서 선교사들이 체포된 것은 어제 오늘 뉴스가 아니다. 공산주의와 사회주의를 표방했던 중국에서 선교사는 종교 행위자가 아닌 체제 위협분자들로 늘 감시와 제재를 받아왔다. 특히 북한에서 기독교인은 체제를 전복시킬 목적을 가진 반혁명 …

Feb 20, 2017 03:59 PM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