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합성목재를 생산하는 애니우드(대표 임철환)가 친환경 N.F.C(Natural Fiber Composite)를 개발, 도시미관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겠다고 29일 밝혔다.

애니우드 임철환 대표는 “지금까지 합성목재는 우수한 품질에도 단가가 높아 일반시장에서의 공급이 제한적이었지만, 애니우드에서는 합리적인 가격의 새로운 N.F.C를 통해 일반소비자들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시장을 열어나갈 것”이라며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가격과 성능을 고려하면서도 친환경적으로 접근하겠다”고 밝혔다.

그간 합성목재(WPC)는 목분과 PE, PP를 열간 압출 성형 기술로 만들어서 비중을 낮출 수 없었다. 비중이 높은 만큼 무게도 많이 나가고 원료도 많이 들어가기에 원가절감 측면에서는 도움이 되지 않았다. 하지만 애니우드는 목분과 PVC를 고난도 발포 기술로 응용해, 비중이 낮으면서도 자연스러운 질감과 우수한 내구성을 갖춘 친환경 제품 제작에 초점을 맞췄다.

특히 합성목 브랜드 ‘애니우드’는 일반적인 데크재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도시 목재방음벽의 대체품으로 사업 영역을 넓혀 가는 중이다.

애니우드의 친환경 N.F.C 방음벽은 고유의 디자인 기술을 응용해 천연 목재 및 방부목이 연출하지 못하는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비중을 0.85%로 경량화하는 것에 성공해, 상온에서 함수율을 8% 미만으로 유지함으로써 천연목재보다 성능과 가공성이 더 뛰어나다. 자외선 탈색 조건에 완벽히 만족해, 실외에서 오랜 시간이 경과해도 제품의 외관에 변화가 적어 외장재로 적합하다.

애니우드는 도시 미관과 친환경적 자재에 대한 요구에 수긍하는 제품을 개발, 올해 부산광역시에 2차에 걸쳐 각각 180매에 달하는 친환경 N.F.C 방음벽을 납품했으며, 강원도 태백시에 116매를 납품하는 등 품질의 우수성을 실적으로 드러낸 바 있다.

애니우드 임철환 대표는 “도시 미관을 해치는 방음벽을 친환경 N.F.C 방음벽으로 대체하는 것이 목표”라며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가격과 성능을 고려하면서도 친환경적인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비쳤다.

한편 2012년도에 설립한 애니우드는 목조산업으로 꾸준히 성장해 1년여 만에 기관 및 공공시설물 등에 납품 중이며, 현재는 중금속 유출위험이 없는 친환경 합성목재의 품질을 인정받아 조달청 MAS(다수공급자 물품계약) 업체로 등록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