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오늘의 묵상] 구원자

[오늘의 묵상] 구원자

나 곧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구원자가 없느니라 I, even I, am the LORD, and apart from me there is no savior. - 사 43:11
김신의

“제게 하나님은 절대 놓쳐선 안 될 생명줄이예요”

4인조 밴드 ‘몽니’가 ‘불후의 명곡’에서 수차례 우승을 차지하며 밴드 계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몽니’는 리더 겸 보컬 김신의, 베이스 이인경, 기타 공태우, 드럼 정훈태로 구성된 인디 밴드 팀으로 14년 동안 싸움 한번 없이 꾸준히 활동을 이어왔…
교회오빠_10

[크리스천투데이 카드뉴스] 영화 <교회오빠>

영화 <교회오빠> 속 영혼을 울리는 대화 숨 고를 겨를도 없이 밀려오는 고난의 흐름 앞에 깊은 탄식과 함께 제가 할 수 있는 건 나의 모든 죄에대한 처절한 회개와 주님께 매달려 기도하는 것 뿐이었습니다... 하나님 저희 가정 이러다 다 죽게 생겼습니다. 주…
[기독교 명언] 승리 이후

두 마음 품지 않고, 선으로 악을 이기는 데 승리하려면

우리는 지금까지 무엇이 두 마음을 품은 것인지 나누었다. 지금까지는 시작에 불과하다. 앞으로도 두 마음을 품은 것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더 나눌 예정이다. 본격적으로 두 마음을 품은 것이 무엇인지 나누기 전에 한국교회의 상황에 대해 생각해 보자. 아마 …
구해줘 2

<열혈사제>와 비교… <구해줘 2>의 교회 비판, 적절한가?

교회와 인격: 만일 너희가 외모로 사람을 취하면(약 2:9) 이번 주 박욱주 박사님의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Bricolage in the Movie)’에서는 지난 8일부터 방영중인 OCN 수목 드라마 <구해줘 2>를 분석합니다. 이 드라마는 2017년 사이비 교주를 다룬 <구해줘 1>에 이어, <부…
어버이날

[칼럼] 가정의 십자가 ‘어머니’

가정의 기둥이 아버지라면, 가정의 근원은 ‘어머니’입니다. 가정의 중심은 바로 당신 ‘어머니’입니다. 신앙을 가지고 있든 가지고 있지 않든, ‘어머니는 그렇습니다. 여자는 약하지만, ‘어머니’는 강한 것입니다. 자녀들에게 ‘어머니’라는 존재는 생명…
리고니어 미니스트리스

그리스도인, 변화된 신분 기억하고 지위에 맞게 살아가라

기독교 신앙에 있어 성화는 종종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주제입니다. 저희 담임목사님께서 강조하시길 “많은 경우 믿음은 은혜로 말미암는다고 고백하고, 성화는 자신의 열심이나 의지로 이룰 수 있다고 고백하는 것이 성화를 크게 오해하는 경우이며, 그렇기 때문…
일리아드 호메로스

[김형태 칼럼] 호메로스의 일리아드

문학이나 음악이나 미술에서 고전이라 하면, 오랫동안 시간의 부대낌 속에서도 건재하며 모든 시대, 많은 이의 사랑을 받는 작품들을 일컫는다. ‘일리아드’도 그 중 하나다. 수많은 신과 영웅들의 애환이 만들어낸 대서사시 ‘일리아드’의 “오디세이아”가 …
욥 오요한

욥이 받은 축복이란… 고난은 인내 외에 해결할 길 없어

욥기 42장 강해 요절: “무지한 말로 이치를 가리는 자가 누구니이까 나는 깨닫지도 못한 일을 말하였고 스스로 알 수도 없고 헤아리기도 어려운 일을 말하였나이다(3절)” 욥기 마지막 말씀입니다. 욥은 하나님 말씀을 듣고, 완전하신 하나님의 섭리를 깨닫습니…
기도 성경

믿다가 안 믿으면 어떻게 됩니까?

이 문제를 두고 많은 신자들이 궁금해 하는데 사실 그 답은 아주 간단합니다. 극히 상식적으로 접근해도 쉽게 답을 얻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말하자면 구원에서 하나님의 절대주권과 인간의 자유의지의 관계 역할 등에 관해 신학적으로 복잡하게 따질 필요가 없다…
배본철

성령에 의한 그리스도와의 연합

그리스도인의 신앙 고백에 있어서 그리스도와의 연합의 진리를 믿는다는 것은 도대체 무슨 의미인가? 보드만(William E. Boardman)은 그리스도께 대한 온전한 헌신을 하고 난 후 신자는 ‘그리스도께서 거하신다는 의식적인 증거’(a conscious witness of Christ's indwelling)를 얻…
12회 언더우드 국제심포지엄 사라 코클리

새문안교회, 사라 코클리 박사 초청 제12회 언더우드 국제심포지엄

기도를 통해 영성과 신학의 통합을 주창해온 세계적인 여성 신학자 사라 코클리(Sarah Coakley) 박사가 새문안교회 주최 제12회 언더우드 국제심포지엄 강연차 한국을 찾는다. 사라 코클리는 현대 사회에서 크게 부각되고 있는 ‘인간의 끝없는 욕망과 성(gender) 문제…
이명진

<교회오빠> 그리고 ‘메멘토 모리’

Memento Mori(죽음을 생각하라)!! 메멘토 모리의 유래를 살펴보면 매우 흥미롭다. 고대 그리스 시대에 승전한 장군이 귀환했을 때 승전을 축하해주는 퍼레이드 행사가 있었다. 이때 승전장군의 바로 뒤에서 하인이 메멘토 모리를 외치도록 했다. 승전 축하 퍼레이드를…
cross tree green

[산마루서신] 이는 나의 아들 곧 택함을 받은 자니

28 이 말씀을 하신 후 팔 일쯤 되어 예수께서 베드로와 요한과 야고보를 데리고 기도하시러 산에 올라가사 29 기도하실 때에 용모가 변화되고 그 옷이 희어져 광채가 나더라 30 문득 두 사람이 예수와 함께 말하니 이는 모세와 엘리야라 31 …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