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오늘의 묵상] 너희를 위로하는 자

[오늘의 묵상] 너희를 위로하는 자

이르시되 너희를 위로하는 자는 나 곧 나이니라 너는 어떠한 자이기에 죽을 사람을 두려워하며 풀 같이 될 사람의 아들을 두려워하느냐 I, even I, am he who comforts you. Who are you that you fear mortal men, the sons of men, who are but grass. - 사 51:12
MBC 스트레이트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정치 공작 부끄러워해야”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유만석 목사)에서 20일 MBC TV 탐사기획 프로그램 ‘스트레이트’를 앞두고 ‘MBC의 정치 공작, 부끄러워해야 한다’는 제목의 논평을 발표했다. 이들은 “아무리 MBC가 정권의 하수인 역할을 하면서 기독교를 공격하고 무너뜨리려 해도, 기독교…
이애란 박사, 북한 인권,  여의도국회도서관

“노예 상태인 북한 주민들 위해 우리가 싸워주자”

포럼에서 ‘북한의 야만적인 사형제도와 북한주민의 생명권 침해 실태’라는 제목으로 발제한 이애란 원장은 먼저 “북한은 유엔가입국이자 시민적·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B규약) 가입국”이라고 밝혔다. 이 원장에 따르면 이 국제규약의 제6조 1항은 ‘…
박명수

“한국 기독교 공산주의에 맞서 자유민주주의 수호”

서울신학대학교 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이하 연구소)가 20일 서울신학대학교 우석기념관에서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해방 이후 한국사회의 변화와 기독교’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심포지엄은 개회예배 후 ‘한국사회의 변화와 선교사’ ‘한국사회의 발…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공동학술대회

기독교 종말론은 미래에 일어날 ‘시나리오’인가?

20일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에서 열린 (재)한국기독교학술원(원장 이종윤 목사) 제54회 공개 세미나에서 김은수 박사는 ‘역사적 보편 종말론에 대한 현대적 재조명-두 가지 핵심 논쟁점과 관련하여’라는 제목으로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김 박사는 “가장 일반…
열린교회 이승구

죽은 자들의 영혼은 어떻게 되는가?

(재)한국기독교학술원(원장 이종윤 목사)이 20일 오후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 소강당에서 ‘개혁교회의 종말신학과 부활신앙’이라는 주제로 제54회 공개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에선 이승구 박사(합동신대 조직신학)와 김은수 박사(한국개혁신학연구원 조직…
영화 교회오빠

[사설] 영화 <교회오빠>와 한국 기독교의 연합·일치

16일 개봉한 영화 <교회오빠>가 선전하고 있다. 주말 박스오피스에서 독립예술 영화 부문 1위를 차지했고, 전체로 봐도 7위를 기록하면서 ‘롱런’의 가능성을 높였다. 개봉 첫 주 성적이 이후 영화관 상영 기간을 좌우한다는 점에서 고무적인 결과다. 한 평범한 그…
황교안 합장

[사설] 황교안 대표와 기독교인의 ‘합장’

국무총리를 역임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석가탄신일 사찰을 방문해 ‘합장’과 ‘반배’를 하지 않은 것에 대해, 불교 언론도 아닌 일반 언론들이 비판에 나섰다고 한다. 먼저 지적하고 싶은 것은, 이런 논란 자체가 거의 처음이라는 것이다. ‘기독교인’…
러시아 모스크바 크렘린

[세르게이 선교칼럼] 두 가지 명령, 선교와 문화

러시아의 대문호 안톤 체호프, 그의 4가지 대표작 가운데 첫 작품인 ‘갈매기’에는 매우 인상깊은 장면이 나타난다. 갈매기가 바닷가에서 여유롭고 한가하게 하늘을 날고 있다. 때로는 친구들과 함께 장난을 치기도 하고, 종종 먹이를 찾아 이리저리 분주하게 날…
쉐퍼

참된 인간성을 영원히 잃어버린, 이성에서의 도피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사로잡을까 주의하라 이것은 사람의 전통과 세상의 초등학문을 따름이요 그리스도를 따름이 아니니라(골 2:8)”. 프랜시스 쉐퍼의 책을 읽을 때마다 떠오르는 성경 말씀입니다. 쉐퍼는 1935년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서 코닐…
영화 교회오빠

영화 <교회오빠> 5월 21일 ‘부부의날’ 커플 이벤트 진행

독립 예술영화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영화 <교회오빠>가 21일 ‘부부의 날’을 맞아 커플 특가 예매 이벤트를 진행한다. 영화 <교회오빠>는 대장암 4기 진단, 갑작스러운 어머니의 죽음, 아내의 혈액암 4기 진단까지 믿기 어려운 고난 앞에 선 故이관희 집사와 오…
십자가 구스타브 도레 예수 강도

예수님과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동일한 분이신가?

서론 우리가 예배하는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 이 책은 초대교회 성도들이 예수님을 어떻게 알고 예배하였는지에 대해, 제2성전기 유대교 유일신론과 유대교 신학의 문맥과 당시에 문학과 언어를 통해 학문적이고 신학적으로 다루고 있다. 혹자는 성경을 읽고…
미팅 이야기 물 컵 커피 모임 셀 구역 직장

심방의 목적, 거하게 차린 식사가 아닌 ‘대화’에 있습니다

요즘 제가 섬기고 있는 교회에서 대심방을 하고 있습니다. 대심방이라고 하기에는 좀 그렇지만, 그래도 성도들의 가정을 한 가정, 한 가정 심방하면서 교회에서 듣지 못하던 이야기를 함께 하니 참 좋습니다. 심방을 가면 심방을 받는 가정의 이야기를 일단 많이 …
쓰기 펜 남자 잉크 종이 연필 손 손가락 블루 셔츠 책상 쓰다 사업 사무실 writing write 글 김도인

교회의 리더라면… 글을 쓸 줄 알아야 한다

교회 리더는 글을 쓸 줄 알아야 한다. 한국교회 리더는 글을 써야 됨을 중요하게 여기거나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글을 쓰지 않고도 설교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세상에서는 글을 쓸 줄 모르면 리더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글을 쓸 줄 모르면 리…
스리랑카 테러 교회

“추가 테러 위협 속 스리랑카 교회 위해 기도 요청”

지난 4월 21일 부활절에 교회, 성당, 호텔 등에서 발생한 연쇄테러로 253명이 사망한 스리랑카에 대해 "여전히 테러 위협이 있으며, 테러에 대한 보복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며 "교회와 피해자들의 회복이 하루 속히 이뤄지도록 기도해달라"고 한국오픈도어가 20일…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