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목회/신학

[산마루서신]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1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음이니라 2 보라 어둠이 땅을 덮을 것이며 캄캄함이 만민을 가리려니와 오직 여호와께서 네 위에 임하실 것이며 그의 영광이 네 위에 나타나리니 3 나라들은 네 빛으로, 왕들은 …

[산마루서신] 나로 인하여 더 좋은 하루가?

링컨은 이러한 소원을 가지고 살았다고 합니다. "내가 바라는 것이 있다면, 내가 있음으로 해서 이 세상이 더 좋아졌다는 것을 보는 일이다." 오늘 나는 오늘의 나로 인하여 내 곁에 있는 사람들이 더 좋은 하루가 되었을까요? 스스로 자문하면서 …

[산마루서신] 오늘 하루를 위하여 바칠 만한 것

김혜자 님이 쓴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 라는 책에는 저자가 죽어가는 어린이들을 돕는 구호활동에 참여하면서 겪은 이런 고백이 나옵니다. "언제까지 이 아이들이 이렇게 살아야 할까요? 방바닥에 굴러다니는 단돈 1백 원이면 한 끼를 배불리 먹일 수 있는데. …

[산마루서신] 프랭클린이 추구한 덕목(4)

벤자민 프랭클린은 자신의 나쁜 습관들을 없애고 도덕적으로 높은 자기를 이루기 위하여, 고심 끝에 자신이 이루어야 할 13가지 덕목을 목표로 정하고 실천하였습니다. 열 번째는 청결(CLEANLINESS)입니다. 몸과 옷차림, 집안을 청결하게 하라는 것입니다. 청결은…

[산마루서신] 프랭클린이 추구한 덕목(3)

벤자민 프랭클린은 자신의 나쁜 습관들을 없애고 도덕적으로 높은 자기를 이루기 위하여, 13가지 덕목을 목표로 정하고 실천했습니다. 일곱째는 진실(SINCERITY)입니다. 이는 남을 일부러 속이려 하지말고, 순수하고 정의롭게 생각하라는 것이요, 말과 행동이 일…

[산마루서신] 프랭클린이 추구한 덕목(2)

벤자민 프랭클린은 자신의 나쁜 습관들을 없애고 도덕적으로 높은 자기를 이루기 위하여, 13가지 덕목을 목표로 정하고 실천했습니다. 넷째 덕목은 결단(RESOLUTION)입니다. 해야 할 일이라면 피하지 말고 행할 것을 결심하고, 결심한 일은 반드시 행하라는 것입니…

[산마루서신] 프랭클린이 추구한 덕목(1)

벤자민 프랭클린은 자신의 나쁜 습관들을 없애고 도덕적으로 높은 자기를 이루기 위하여, 13가지 덕목을 목표로 정하고 실천에 들어갔습니다. 그 첫째는 절제(TEMPERANCE)고 둘째는 침묵(SILENCE)이고, 셋째는 질서(ORDER)였습니다. 프랭클린에게 첫째 덕목인 절제는 …

[산마루서신] 늘 깨어 있어라

[누가복음 21:34-38] 34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그렇지 않으면 방탕함과 술취함과 생활의 염려로 마음이 둔하여지고 뜻밖에 그 날이 덫과 같이 너희에게 임하리라 35 이 날은 온 지구상에 거하는 모든 사람에게 임하리라 36 이러므로 너희는 장차 올 이 모든 일…

[산마루서신] 큰 나무가 되려면

어떤 버섯은 6시간이면 자랍니다. 어떤 호박은 6개월이면 자랍니다. 백두대간의 금강소나무와 같은 거대하고 멋진 위용을 갖추려면 60년의 세월은 자라야 합니다. 그것도 제 자리를 지키며 비바람과 더위와 추위를 견디며 자라야 합니다. 큰 존재가 되는 것…

[산마루서신] 분노를 넘는 길

사람을 향한 분노는 살인입니다. 진정한 침묵은 분노를 넘어 설 때 이루어집니다. 분노가 일어나면 깊은 숨을 내쉬며 사람 곁을 떠나십시오. 그리고 마을을 벗어나 산과 들길을 걸으십시오. 하나님께서 웃으며 나타나실 때까지 걸으십시오! <2005.11.2…

[산마루서신] 작은 일로 큰 것을 잃지 않아야

몇 년 전 플로리다주 에버글레이즈 늪지대에 이스턴 항공사 소속 여객기가 추락한 일이 있었습니다. 이 사고는 비행기 착륙 직전 착륙기어의 작동을 알려주는 전광판에 불이 들어오지 않은 작은 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조종사가 전광판을 점검해보니 착륙기…

[산마루서신] 적을 사랑해야 하는 이유

너의 적을 사랑하라. 그들은 너의 결점을 말해 주기 때문이다. -벤자민 프랭클린 <2005.11.21. 다시 묵상함. 연> <오늘의 단상> 마음이 안정감을 잃고 자기 마음조차 스스로 알기 어려울 때엔 무릎을 꿇어 보십시오.

[산마루서신] 죽음은 단풍과 같이 아름다운가

지난해 어느 가을날 공원을 거닐면서 <중략> 물든 단풍잎을 보고 참으로 아름답다 생각했습니다. 그뿐 아니라, 그 순간 나는 단풍은 바로 죽음이 눈앞에 다가왔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죽음이 아름답다는 것인가? 나는 마치 숨겨진 비밀이라도 아니 진리라도 발…

[산마루서신] 네 가운데에 평안이 있을지어다

<시편 122:1-9> 1 [다윗의 시 곧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 사람이 내게 말하기를 여호와의 집에 올라가자 할 때에 내가 기뻐하였도다 2 예루살렘아 우리 발이 네 성문 안에 섰도다 3 예루살렘아 너는 잘 짜여진 성읍과 같이 건설되었도다 4 지파들 곧 여호와의 …

[산마루서신] 신비를 보는 눈을 가져야

"과학은 논리적 사고로 우주의 신비에 접근하려고 하고, 미술은 정서적 시각에 의해 우주의 신비에 접근하려고 한다. 우주와 존재의 신비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은 결코 진정한 예술가나 과학자가 될 수 없다. 우주의 신비를 경이로운 눈으로 응시할 줄 모르는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