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홍의 아침묵상] 성경공부(2) 올바른 제사와 예배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김진홍 목사. ⓒ크리스천투데이 DB
▲김진홍 목사. ⓒ크리스천투데이 DB

미국의 철학자 윌리엄 제임스가 모든 종교가 지니는 3가지 공통된 요소를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습니다.

1) 희생 제사     2) 신앙고백     3) 기도

오늘의 공부는 희생제사가 주제입니다. 모든 종교에는 나름의 제사가 있습니다. 기독교에도 당연히 제사가 있었습니다. 제사는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통로입니다. 구약의 제사는 지금의 예배입니다. 어느 교회이든 예배가 살아 있는 곳에서는 하나님의 임재하심을 누리게 됩니다. 예배가 살아 있어야 살아 있는 신앙생활, 바른 신앙생활이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성경적 제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반드시 피가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율법을 따라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하게 되나니 피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히브리서 9장 22절)”.

이는 하나님이 정한 법입니다. 하나님이 정한 법이기에 절대적인 법입니다. 성경의 법을 살피기 전에 먼저 최초의 복음이라 일컬어지는 창세기 3장 15절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성경학자 에드워드 영은 이 구절을 메시아에 대한 최초의 예언이라 하였습니다. 그리고 사우어는 이 짧은 구절 속에 “구원의 전 역사가 포함되어 있다” 하였습니다.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창세기 3장 15절).”

이 구절을 바로 이해하기 위하여 이 구절에 나오는 인칭대명사들에 대한 뜻을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하나님) 너로(뱀, 사탄) 여자와(하와) 원수가 되게 하고(적대적 싸움) 너의 후손(뱀의 후손, 즉 사탄의 세계) 여자의 후손과(하와에서 나온 메시야) 원수가 되게 하고(적대적 싸움) 여자의 후손은(하와에서 나온 메시야) 네 머리를 상하게 하실 것이요(사탄이 치명상을 당함) 너는(사탄의 세력)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라(메시야의 고난) >

이 구절에서 우리는 복음의 핵심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첫째는 구원의 예언이 담겨 있습니다.
둘째는 인류역사의 전개과정을 암시하여 줍니다.
셋째는 메시야가 성육신 할 것을 예언합니다.(갈라디아서 4장 4절)
넷째는 메시야의 고난과 죽음을 예언합니다.(이사야 53장 10절)
다섯째는 메시야가 사탄에 승리할 것을 예언합니다.(로마서 16장 20절)
여섯째는 메시야의 초림과 재림을 예언합니다.

성경 전체에 이어지는 제사의 전통을 다음 차례로 살펴보겠습니다.

1) 아담과 제사
2) 가인과 아벨의 제사
3) 노아의 제사
4) 아브라함과 야곱의 제사
5) 성막제사
6) 성전에서의 제사
7) 예수 그리스도의 제사
8) 성도들의 예배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이다니엘

“BAM, 선교지 영혼 구원 넘어 지역사회 변화 이끌어”

“복음은 힘이 세다! 사도행전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나의 외침을 담았고, 오랜 시간 성령 안에서 변화된 크리스천들의 인생, 나아가 시장 한복판에서 일어난 다양한 변혁 이야기들을 담았다.” 는 매력적인 제목처럼 특히 MZ 세대라 일컫는 지…

웨슬리언교단장협의회

웨슬리언 6개 교단, 北에 ‘오물 풍선’ 등 군사 위협 중단 촉구

웨슬리언교단장협의회 소속 6개 교단장들이 오물 풍선, 탄도미사일 발사 등 북한의 계속된 무력 도발을 우려하며 미국 등 우방국과의 동맹 강화와 UN 안보리 개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기독교대한감리회(이철 감독회장),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이영훈 대표총회…

동성애, 동성결혼, 게이, 레즈비언

‘동성결혼 허용’ 국민 4명 중 1명 불과… 점점 줄어들어

사회적 논란이 지속되는 동성결혼에 대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국민은 4명 중 1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저 지난 2년 간 조금씩 줄었다. 한국리서치 ‘여론 속의 여론’이 전국 만 18세 남녀 1천 명을 대상으로 지난 3월 22일부터 25일까지 ‘남성과 남…

새에덴교회

미국까지 날아가 보은… “큰 영광이자 특권”

입장부터 예우 다해 환영 펼쳐 소강석 목사 “자유와 평화 지킨 참전용사들 감사”, 경의 표해 윤석열 대통령 축사 “대한민국 자유와 번영, 여러분 희생 덕” 美 상·하원 의원들도 축하 보내 새에덴교회(담임 소강석 목사) 참전용사 초청 보은행사가 14일(현…

밀알복지재단 휠체어 장애인

장애인은 선교의 대상인가, 동역자인가?

샬롬, 장애와 관련된 인식 개선에 대한 마지막 편지입니다. 지난 주 장애와 죄 관련 편지는 잘 이해하셨는지요? 이 땅 모든 존재는 누군가의 모태로부터 태어났습니다. 생명을 품었다는 것은 위대한 일입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단어는 언제나 엄마, mother…

남침례회, SBC

美 남침례회, 여목사 영구 금지 헌법 개정안 부결

미국 남침례회(SBC)에서 여성 목사 안수를 영구적으로 금지하는 헌법 개정안이 정족수 3분의 2에 5% 포인트 못미치는 수로 부결됐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인디애나주 인디애나폴리스에서 열린 SBC 총회에서 대의원 5,099명, 61%가 해당 개정안에 찬성하…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