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 테러 이어 텍사스 폭발 사고… 다윗파의 보복인가

LA=김영신 기자  newspaper@chtoday.co.kr   |  
▲다윗파 교주 데이빗 코레쉬(David Koresh). ⓒ기독일보
▲다윗파 교주 데이빗 코레쉬(David Koresh). ⓒ기독일보

보스턴 마라톤 테러와 텍사스 비료공장 폭발 사건에 어떤 연관성이 없다는 것이 수사당국의 설명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의혹들 가운데 주목받는 것이 ‘다윗파의 보복설’이다.

데이빗 코레쉬(David Koresh)라는 교주를 신봉하던 종교집단 다윗파(Branch Davidians)는, 1993년 4월 19일 텍사스 웨이코에서 경찰 병력과 51일 간이나 대치하다 어른 53명, 어린이 25명, 아기 2명이 모두 불에 타 죽었다. 이 사건은 이후 웨이코 대학살(Waco Massacre)이라 명명됐다. 이번에 비료공장이 폭발한 그 지역이다.

이 집단은 기독교 이단 중 하나인 안식교에서 파생된 광신집단이다. 교주인 코레쉬는 무려 150여명의 여성을 첩으로 데리고 있었고, 지구 종말을 예언하며 총기로 신도들을 무장시켰다. 연방정부는 이 단체를 사교집단으로 규정하고 불법 무기 및 마약 소지, 미성년자 성폭행 혐의를 갖고 급습했다.

경찰과 대치하던 이 집단은 총기로 자살하고 은신처에 불을 질러 전원 몰사했다. 그러나 FBI가 불을 질렀다는 음모론이 계속됐고, 어쨌거나 무리한 진압이 대참사를 불렀다는 비난은 피할 수 없었다.

처음 보스턴 테러가 발생했을 때, 다수의 미국 언론들은 다윗파의 보복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보스턴 테러 사건이 발생한 4월 15일이 웨이코 대학살과 날짜상 가까웠기 때문이다. 아직 보스턴 테러가 다윗파와 연관됐다는 증거는 없다.

그러던 중 이번에 웨이코 대학살이 발생했던 바로 그 텍사스 웨이코에서 비료공장이 폭발하자 수사당국 역시 긴장할 수밖에 없다. 날짜상 웨이코 대학살 이틀 전에 같은 도시에서 비료 공장이 폭발해 수백명이 사상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수사당국은 “비료공장 직원의 부주의로 인해 불길이 발생했고 이것이 번져 비료공장이 폭발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웨이코 대학살을 겪은 이 도시의 주민들은 여전히 테러 공포에 떨고 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동성 동반자 커플 대법원 건강보험 피부양자 소송

“‘사실혼 관계’와 ‘동성 동반자’가 어떻게 같은가?”

왜 동성 동반자만 특별 대우를? 혼인 관계, 남녀의 애정이 바탕 동성 동반자 인정해도 수 비슷? 객관적 근거 없는, 가치론 판단 동성애동성혼반대국민연합(동반연)에서 동성 파트너의 건보 자격을 인정한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을 규탄하는 성명을 19일 발표했…

이동환 목사

법원, ‘퀴어축제 축복’ 이동환 목사 출교 ‘효력 정지’

‘퀴어축제 성소수자 축복식’으로 기독교대한감리회(이하 감리교)로부터 출교 처분을 받은 이동환 목사가 법원에 낸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졌다. 수원지법 안양지원 민사 11부(부장판사 송중호)는 19일 이 목사 측이 감리교 경기연회를 상대로 낸 가처…

대법원

기독교계, 일제히 규탄… “동성혼 판도라의 상자 열어”

대법원이 동성 커플을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할 수 있다고 판결한 것을 두고 기독교계가 “동성결혼의 판도라의 상자를 연 폭거”라며 일제히 규탄했다. 대법원은 18일 오후 전원합의체(주심 김선수 대법관)를 열고 소성욱 씨(김용민 씨의 동성 커플)가 국민건…

지구촌교회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사임 이유는…”

느헤미야 프로젝트 이끄는 과정 부족한 리더십 때문에 자진 사임 성도 대표 목회지원회에서 권유 李 원로, 교회 결정 따른단 입장 지구촌교회가 주일인 21일 오후 임시 사무총회를 열고, 최성은 목사 사임에 관해 성도들에게 보고했다. 이날 사무총회는 오후 6…

올림픽 기독 선수단

제33회 파리 올림픽 D-3, 기독 선수단 위한 기도를

배드민턴 안세영, 근대5종 전웅태 높이뛰기 우상혁, 펜싱 오상욱 등 206개국 1만여 선수단 열띤 경쟁 제33회 하계 올림픽이 7월 24일 부터 8월 12일까지 프랑스 파리 곳곳에서 206개국 1만 5백 명이 참가한 가운데 32개 종목에서 329개 경기가 진행된다. 이번 파리 올림…

넷플릭스 돌풍

<돌풍> 속 대통령 역할 설경구의 잘못된 성경 해석

박욱주 교수님의 이번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넷플릭스 화제작 ‘돌풍’을 다룹니다. 12부작인 이 시리즈에는 설경구(박동호), 김희애(정수진), 김미숙(최연숙), 김영민(강상운), 김홍파(장일준)를 중심으로 임세미(서정연), 전배수(이장석), 김종구(박창식)…

이 기사는 논쟁중

지구촌교회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사임 이유는…”

느헤미야 프로젝트 이끄는 과정 부족한 리더십 때문에 자진 사임 성도 대표 목회지원회에서 권유 李 원로, 교회 결정 따른단 입장 지구촌교회가 주일인 21일 오후 임시 사무총회를 열고…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