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동근 목사(온누리선교교회).
10 이스라엘 자손들이 길갈에 진 쳤고 그 달 십사일 저녁에는 여리고 평지에서 유월절을 지켰고 11 유월절 이튿날에 그 땅 소산을 먹되 그 날에 무교병과 볶은 곡식을 먹었더니 12 그 땅 소산을 먹은 다음 날에 만나가 그쳤으니 이스라엘 사람들이 다시는 만나를 얻지 못하였고 그 해에 가나안 땅의 열매를 먹었더라

1. 가나안 전쟁을 목전에 둔 이스라엘 백성들은 먼저 할례를 행하고 다음에는 유월절을 지켰다.

그것은 율법에 지정된 대로 ‘첫달 십사일’에 할례를 받은 바로 그곳에서 행하여졌다. 칼빈의 주장에 의하면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방랑할 때도 유월절을 지켰으며 무할례자들은 거기서 제외되었을 것이라고 하나 그 근거는 희박하다. 오히려 아모스 5장 25절(“이스라엘 족속아 너희가 사십 년 동안 광야에서 희생과 소제물을 내게 드렸느냐”)에 근거하여 가나안에 들어오기까지 그들은 광야에서 아무런 제사도 드리지 않았을 것이라고 하는 것이 믿을 만한 설이다.

출애굽기 12장에 기록된 유월절의 시작 외에 광야에서 한 번은 그 절기를 지킨 것이 분명하게 기록돼 있는데, 곧 민수기 9장 5절로 그들이 시내산에 있을 때였다. 길갈은 여리고성과 요단강 사이에 위치한 곳이며 그들은 그곳에서 할례를 받고 원수의 목전에서 유월절을 기념하는 행사를 하였다. 유월절은 신약의 주의 만찬을 예표하는 것으로서 우리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서 희생되신 그리스도를 기념하는 절기이다.

대적을 목전에 두고 유월절 잔치를 누리는 것은 매우 의미가 깊다. 주님은 우리를 인도하고 돌보시는 목자시며 원수들의 목전에서 잔칫상을 베푸시는 분이시다(시 23:5). 할례를 행하는 것이나 유월절을 참되게 실행하는 것 모두가 영적 전쟁에 나서는 사람에게 필수적이라는 뜻도 된다. 영적 전쟁에 나서는 믿는 이는 자신의 혈기를 끝낼 뿐 아니라 주님과의 친밀한 교제 또한 잃어서는 안 된다. 말씀과 기도는 전쟁에 참여한 성도들의 특징이 되어야 한다. 말씀과 기도를 통해 주님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전쟁에 승리할 수 있다.

2.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전투를 앞두고 할례를 행함으로 그들의 자아와 육체를 끝낸 사실을 분명히 해야 했고 유월절을 지킴으로 주님과의 관계를 새롭게 정립해야 했다.

유월절 이튿날에 그들은 그 땅의 소산으로 무교병과 볶은 곡식을 먹었다. 그리고 40년 동안 매일같이 내려 그들을 먹였던 만나가 그 땅의 소산을 먹은 다음날 그쳤다. 즉 그들의 음식이 바뀐 것이다. 영적 전쟁을 앞두고 음식이 바뀌는 일 또한 의미 있는 일이다.

만나는 수고와 경작 없이도 필요에 따라 하늘에서 내려주는 양식이다. 그러나 그 땅의 소산은 사람이 경작하지 않으면 먹을 수 없다. 이렇게 가나안의 소산을 먹는 것은 장성한 자의 음식인 단단한 식물을 먹는 것에 비할 수 있다.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에게 어린 아이는 젖이나 먹고 장성한 자의 식물은 먹지 못한다고 하였다. 히브리서 5장에서도 “단단한 식물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저희는 지각을 사용함으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변하는 자들이니라”고 하였다(히 5:14).

영적 전쟁에 참여하는 자들은 젖이나 먹는 어린 아이들이 아니다. 젖을 먹는 자들은 주 안에서 어린 아이다. 그들은 육신에 속한 자들이므로 영적인 전투에 참여할 수 없다. 장성한 자들의 특징은 스스로 말씀을 적용하여 범사를 판단할 수 있고 영적 지각과 분별력을 사용하여 선악을 분별할 수 있는 자들이다. 이러한 자들이 아니면 영적 전쟁에 참여할 수 없다. 당신은 분별력이 없는 자들이 영적 전쟁에 참여할 수 있으리라고 보는가? 그렇게 될 가능성이 없다. 그들은 먹는 음식이 바뀌어 단단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상태에 도달한 믿는 이들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요한일서에는 청년들이 하나님의 말씀이 그들 속에 있으므로 악한 자를 이기었다고 말한다(요일 2:13).

13 여호수아가 여리고에 가까웠을 때에 눈을 들어 본즉 한 사람이 칼을 빼어 손에 들고 마주 섰는지라 여호수아가 나아가서 그에게 묻되 너는 우리를 위하느냐 우리의 대적을 위하느냐 14 그가 가로되 아니라 나는 여호와의 군대장관으로 이제 왔느니라 여호수아가 땅에 엎드려 절하고 가로되 나의 주여 종에게 무슨 말씀을 하려 하시나이까 15 여호와의 군대장관이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하니라 여호수아가 그대로 행하니라

1. 이제 할례의 문제가 해결되고 유월절의 누림 가운데 그들은 주님과 하나 되었다.

거기에다 그들의 음식 문제까지 해결되었다. 이제 영적 전쟁의 준비가 다 된 것 같다. 그러나 여기에 한 가지 가장 중요한 문제가 남아 있다. 그것은 영적 전쟁에서 앞장서서 싸우는 장군이 누구냐 하는 것이다. 여호수아는 이제 모든 것이 다 준비된 줄 알고 싸움에 임하려고 여리고로 진군하려 하였다. ‘여호수아가 여리고에 가까웠을 때(when Joshua was by Jericho)’ 라고 한 것은 그가 여리고를 공격하기 위한 상념으로 가득하여 그 땅을 바라보기 위해 여리고 가까이에 온 것을 말한다. 그는 매우 비장한 태도로 여리고 근처에 와서 전쟁을 구상하였을 것이다.

바로 그때 한 사람이 칼을 빼어 손에 들고 여호수아를 마주 섰다. 군인 정신으로 충만된 여호수아는 그에게 물었다. “너는 우리를 위하느냐 우리의 대적을 위하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