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창대

“코로나로 움츠렸던 교회에 새로운 전도 바람 불길”

지난 2020년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경기는 불황으로 빠져들었다. 특히 교회의 경우 그 피해가 매우 컸다. 감염 우려에 따른 집합 금지 명령으로 모든 오프라인 예배가 폐쇄되었고, 이를 견디지 못한 교회들은 문을 닫았다. 교회인쇄 전문기업 (주) 창대…
글리치

넷플릭스, 또 반기독교? <수리남>보다 더한 <글리치>

이번 박욱주 박사님의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지난 7일 10부작 시리즈로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글리치>를 분석합니다. <연애의 온도>, <특종: 량첸살인기> 노덕 연출, <아이리시 어퍼컷>, <인간수업> 진한새 각본의 이 드라마는 15세 관람가로 전…
설동욱 목사(예정교회 담임, 세계복음화협의회 대표회장).

[설동욱 칼럼] 다시, 초심으로

모든 일을 행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초심’이다. ‘초심’을 잃어버리면 자기도 모르게 타락하여, 시작했을 때의 마음과 전혀 다른 나를 발견하게 된다. 교회 생활도 마찬가지고 예배드리는 것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교회에 와서 예배를 드리는 것은 하나…
오픈 도어, 아프리카,

아프리카 복음주의 지도자 “교회 문 닫는 대신 합병을”

아프리카 복음주의 그룹의 지도자 중 한 명이 교회 합병 및 입양을 교회 폐쇄에 대한 타개책으로 내놓았다. 나이지리아 아부자에 위치한 ‘아프리카 미션 & 복음주의 네트워크(AMEN)’ 회장인 오스카 아마에치나 목사는 ‘어려움을 겪는 교회가 건강한 교회와 합쳐…
통곡의 벽 헤롯 성전 예루살렘 이스라엘

英 교회 지도자들, 주이스라엘대사관 예루살렘 이전 우려

영국교회 지도자들이 리즈 트러스(Liz Truss) 총리에게 이스라엘 주재 영국대사관을 텔아비브에서 예루살렘으로 옮기는 계획을 재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영국이 대사관을 이 같이 옮길 경우, 2018년 역시 텔아비브에서 예루살렘으로 대사관을 이전한 미국 도널드 트…
사과 아담 이브 선악과 가을 애플 익은 과수원 나무 사과나무

누가 가장 먼저 사과를 먹었을까?

이 책의 저자 스쥔은 식물학자이자 미식가다. 그는 풍부한 식물학 지식을 바탕으로 식탁에 올라오기 전까지 음식이 살아온 ‘드라마틱한 인생 여정’을 들려준다. 수많은 과학 논문과 역사적 자료에 근거해 이런 흥미로운 이야기를 책 속에 채워 넣었다. 첫째, 이…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기다림’, 사랑의 많은 문제를 해결한다

1 그런 그림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어떤 사람이 금맥을 찾기 위해 곡괭이로 땅굴을 파서 한참 나아가다 나오지 않자 포기하고 돌아서는데, 몇 번만 더 파면 금덩어리가 나오는 자리였다. 끈기와 뒷심에 대해 교훈을 주는 그림이다. 일상에서도 이런 일이 종종 …
청교도 컨퍼런스

마르투스 선교회, 제5회 신앙성숙 위한 청교도 컨퍼런스

마르투스 선교회가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3일 간 인천 청라 예수안에하나교회(담임 정성우 목사)에서 ‘제5회 신앙성숙을 위한 청교도 컨퍼런스’를 ‘그리스도인의 마음’이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코로나19로 중단됐다 재개되는 컨퍼런스에서는 미국 오하이…
참교추 컨퍼런스

‘우리는 정말 솔라 피데(Sola Fide)를 믿는가?’

제10회 참교추 컨퍼런스가 ‘우리는 정말 솔라 피데(Sola Fide)를 믿는가?’라는 주제로 오는 24일 오전 10시부터 서울 강동구 하늘영광교회(담임 박순용 목사)에서 개최된다. 참교추는 ‘참된 교회를 추구하는 목회자들의 모임’ 준말로, 역사적 개혁주의와 청교도 …
개혁신학회

어린이 대상 ‘세례 및 성찬’, 어떻게 볼 것인가?

교회사적 측면: 성례론 차이 충분히 고려를 신학적 측면: 개혁신학 총체적 이해 필요해 실천적 측면: 개혁교회 전통 복원 우선돼야 유아세례 후 입교(入敎) 전에 성찬식에 참여할 수 있을까? 보통 만 14-15세(중학생 이상)인 입교 가능 연령대 전 어린이들에게 세례…
소강석 2022년 10월 셋째 주

소강석 목사 “더위가 숨고 바람이 멈춘 언덕”

“더위가 숨고 바람이 멈춘 언덕”.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낮에는 가을을 무색케 할 정도로 한여름 같이 덥더니, 어느새 더위가 어디론가 숨어버렸습니다. 아니, 벌써 겨울이 오는 소리가 들리는 듯합니다. 매미는 할 일을 다 한 지가 오래고 그 사명을 풀벌레에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