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최명일 목사님

[기적, 그 놀라운 행함] 기적의 주인공

‘기적’이란 말은 라틴어의 ‘마러스’라는 말에서 왔으며 그 뜻은 ‘놀랍다’, ‘희한하다’다.‘파스칼’(Pascal)은 “기적이 없다면 나는 기독교인이 되지 않았을 것이다”라고 했다. 현대인에게는 수많은 질병이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심각한 것이 목표가 없…
최명일 목사님

[기적, 그 놀라운 행함] 위기가 기적으로

“그렇게 하니 고기를 잡은 것이 심히 많아 그물이 찢어지는지라”(눅5:6)‘에머슨’(Emerson)은 “기적이란 기적적인 자에게서 일어나고 수학자들에게는 일어나지 않는다”라고 했다. 많은 사람들이 지금 우리나라 경제, 정치 현(現) 상황을 보면서 ‘위기다’라고 …
최명일 목사님

[기적, 그 놀라운 행함] 기적이 만든 사자의 빙의

‘아놀드 토인비’(Arnold Toynbee)는 “기적은 무엇보다 먼저 그 기적을 볼 수 있는 눈을 가진 자에게 나타나는 것이다”고 했다. 기적을 창조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어떠한 환경과 역경 속에서도 하나님의 일하심과 하나님의 기적을 맛볼 수 있는 믿음의 눈이…
최명일 목사님

[기적, 그 놀라운 행함] 장애물을 뛰어넘는 기적

‘W. NL. 영안’은 “기적은 기적을 바라는 자에게 일어나고, 바랄 수 없는 것들이 눈앞에서 일어나는 것이 기적이다”라고 했다. 기적은 기존 과학 법칙을 초월한다. 홍해가 갈라지고 여리고성이 무너지는 것이 기적이다. 홍해가 갈라짐을 어떻게 과학으로 증명할 …
최명일 목사님

[기적, 그 놀라운 행함] 기적의 지팡이

민수기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방랑하는 동안에 생겼던 역사적인 사건들을 기록한 책이다. 어떤 사람들은 민수기를 ‘광야에서의 방황을 기록한 책’이라고 부른다. 왜냐하면 이 책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시내 산을 출발하여 하나님이 약속하신 가나안 땅 …
최명일 목사님

[기적, 그 놀라운 행함] 기적의 주인공이 되는 길

‘스코터스’(Scotus Hybernicus)는 “물은 하나님의 능력을 인정하고 그 앞에 수줍어하여 얼굴을 붉혀 포도주로 바뀌었네, 그 성질 자체가 바뀐 것은 그것이 복종한 하나님의 능력을 보여주네”라고 표현했다. 삶은 기적의 연속이다. 믿음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모든 것…
최명일 목사님

[기적, 그 놀라운 행함] 오병이어의 기적

▲「기도가 전부이다 」저자 최명일 목사(행복한교회) ‘스코프스 트라이얼’(A. Scopes Trial)은 “하나의 기적을 믿으면 또 하나의 기적을 믿기도 쉽다”라고 말했다. 성경은 예수님이 행하신 놀라운 기적들을 보여 주고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오병이어의 기적이다…
최명일 목사님

[기적, 그 놀라운 행함] 믿음의 기적을 보자

철학자 ‘스피노자’(Spinoza)는 “기적이란 너무나 복잡하기 때문에 쉽사리 이해할 수 없는 자연적인 사실”이라고 했다. 그러나 기적이란 믿음으로 바라보면 너무나 쉽다. 믿음으로 기적을 재창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믿음만이 절망을 희망으로 바꿀 수 …
최명일 목사님

[기적, 그 놀라운 행함] 기적을 이루는 믿음

‘월리암 로버트슨’은 “기적과 진리는 필요하다. 왜냐하면 전인간, 즉 육체와 영혼을 모두 납득시키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고 했다. 성경은 처음부터 기적으로 시작하며, 내용도 대부분이 기적의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성경의 마지막 부분에는 예수…
최명일 목사님

[기적, 그 놀라운 행함] 기적을 기대하는 사람들

국어사전에 기적이란, ‘자연의 법칙을 초월하여 사람의 생각이나 힘으로 도저히 파악할 수 없는 불가사의한 현상이다.’라고 했다. 신의 초자연적인 현상으로 생기는 불가사의한 현상이란 뜻이다. 영어사전에 보면 ‘기적’이란 ‘동질적인 것으로부터 놀랍고도 …
최명일 목사님

[기적, 그 놀라운 행함] 신앙과 기적체험

‘T. 제퍼슨’(T. Jefferson)은 “기적이란 인간이 이제까지 알고 있던 것보다도 더 수준이 높은 무한한 법칙을 인정할 때 일어나는 것”이라고 했다. 기적은 체험이다. 기적은 인정하고 믿고 나아갈 때 일어난다.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신앙을 갖고 사는 사람만이 인생…
최명일 목사님

[기적, 그 놀라운 행함] 과부의 아들이 살아난 기적

로버트 사우스는 “기적은 어떤 피조물의 능력도 능가하는 일이다. 따라서 그것은 하나님의 전능하신 결과다”라고 말했다. 하나님은 죽이기도 하고 살리기도 하신다. 삶 속에는 형통과 불행이 공존한다. 사르밧 과부는 마지막 한 끼의 식량을 먹고 나면 더 이상 …
최명일 목사님

[기적, 그 놀라운 행함] 한 끼 남은 식량의 기적

역사가 ‘토인비’(Toynbee)는 “기적은 오늘날도 일어난다. 기적은 역사를 만들고 지각을 변동시킨다. 기적은 역사의 경로와 국가들이 운명을 바꾼다. 그리고 기적을 믿는 것이 인류에게 기본적인 요소이다”라고 했다. 요즘 경제가 어렵다. 물가가 오른다, 취업이 …
최명일 목사님

[기적, 그 놀라운 행함] 기적을 보이는 삶

역사 철학자 ‘토인비’(Toynbee)는 하나님의 기적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오늘날 우리가 사는 세상에 근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것은 초자연적인 것을 믿기 시작하는 것이다” 기적은 지금도 역사하는 하나님의 일이다. 기적을 통해서 하나님의 간…
최명일 목사님

[기적, 그 놀라운 행함] 채워주심의 기적

혹자는 “기적은 믿음에 의해 일어나며, 기적은 생명 자신이다”고 했다. 하나님을 신뢰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어려움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개인적인 연약함과 실패가 포함된다. 믿음이 자라고, 순종이 자라기 위해서는 실패가 필요하다. 영적인 부족을 느끼고 육…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