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존 파이퍼

정말 주님께서 ‘속히 다시 오실 것’을 기다리나요?

사도 베드로는 교회에 만연한 오해를 바로잡기 위해 두 번째로 쓴 편지에서 “주의 약속은 어떤 이들이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벧후 3:9)”고 말했다. 당시 교회에 유입된 사람들 중 “주께서 강림하신다는 약속이 어디 있느냐 조상들이 잔 후…
어쩌다 거룩하게 모든 죄인과 성인의 집

망가진 존재 속에서 반짝이는 은총의 순간들

교회에 대해 고민이 많아지는 요즘입니다. 교회는 무엇이며, 어떠한 모습이어야 할까요? 정답은 보이지 않는 듯합니다. 다양한 이론만큼이나, 실재하는 교회는 저마다 다른 모습입니다. 우리는 교회에서 은혜를 누리기도 하지만, 실패와 좌절을 맛보기도 합니다. …
비트 주세요, 주님

모든 장벽 무너뜨리고 넘으시는 “힙하신 주님, 비트 주세요”

참 많은 장벽이 존재합니다. 역설적이게도 교회에 더 많은 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언제부터인가 교회에서 ‘거룩’이라는 단어는 좀 더 정제되고 점잖은 표현이나 태도를 뜻하게 된 듯 합니다. 기존의 문화와 다르면 재빨리 선을 그으며, 세속적이라 비난할 때도 …
엘리야 불병거 승천 엘리사

열왕기 속 엘리야·엘리사 이야기에서 예수 그리스도 발견 가능?

레이몬드 딜라드는 WBC 성경주석 시리즈 중 <역대하>를 집필한 성경학자이고(솔로몬, 2005), 이번에 좋은씨앗에서 출간된 <열왕기, 그리스도 중심 성경 읽기>와 함께 단 두 권의 책이 국내 보급된 인물이다. 출판사는 딜라드에 관하여 “그리스도 중심적으로 성경을 …
시간 시계 관리 계발 소중 성장 영원 한정 한계 시한 돈 동전

우리에게 주어진 짧은 시간, 영원 준비할 절호의 기회

솔직히 시간 관리에 관한 신앙서적을 많이 읽어보진 않았다. 가장 기억에 남는 책은 케빈 드영의 <미친 듯이 바쁜>(부흥과개혁사, 2013)이다. 생산성을 추구한다는 이유로 삶을 오히려 규모 없게, 목적을 상실한 채 살지 않도록 경고하고, 단순한 목표를 세우고 충성스…
월간 지저스 아미 2019년 9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묵묵히 엎드립니다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귀신을 쫓아내며, 병을 치유하는 일은 지금도 일어납니다. 공개적으로 추천하지는 않지만, 절체절명의 순간에 내밀하게 하나님과 만나는 시간은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우선해야 하는 것은 은사 자체보다 하나님 말씀에 깨어 있는 열린 마음…
사랑의교회 비대면 온라인 생중계 예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주일’ 개념이 달라질 것인가?

예장 합동 총회 교회자립개발원에서 많은 연구자들이 코로나 시대에 모여 목회자 이중직을 연구하면서, 이박행 목사와 양현표 박사의 책임으로 『겸직목회』(솔로몬, 2022)를 출간했다. 목회자 이중직의 필연성을 논하기 전에 교회론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필요했…
사도신경

몰트만·판넨베르크 등 독일 학자들이 라디오로 들려준 사도신경

‘믿음’은 증명하기 어렵습니다. 무엇을, 어떻게, 왜 믿는지가 설명돼야 하기 때문입니다. 각 주제는 몇 시간 강의나 몇 권의 책으로 설명해야 할 것입니다. 그만큼 각 주제는 무겁고, 방대합니다. 섬세하게 논증하지 않으면, 풀어 나오기 쉽지 않습니다. 믿음의 …
손봉호

한국에 세계관 운동 소개한 손봉호 교수의 냉철한 세계관 분석

손봉호 교수는 우리나라에 기독교 세계관을 최초로 소개한 분이다. 손봉호 교수는 1980년대 네덜란드에서 유학을 마치고 귀국했고, 한국 사회에 자유대학 설립자 아브라함 카이퍼의 영역주권론, 세계관 운동을 전개했다. 그런 손봉호 교수가 2023년에 <쉽게 풀어쓴 …
욕설 욕 fuck 화 모욕 언어 영성 저주

하루 동안 쓰는 말에서 ‘그리스도의 향기’ 얼마나 나는가?

참 흥미로운 제목이었다. ‘언어의 영성’이라니. 부제 ‘오염된 신앙 언어의 회복이 나에게 가져다주는 것들’이 하나의 힌트를 제공했다. 이 책은 언어학이나 신학을 언어로 정리한 책이기보다, 현재 잘못 사용되고 있는 신앙 언어를 바로잡는 내용일 것이라 추…
오리겐 오리게네스 Origenes

우리 신학자 연구로 보는, 사도 시대와 교부 시대의 가교

곽계일의 <오리게네스 성경해석학 서사기>는 깊은 학문성이 있는 좋은 작품입니다. 우리나라 연구자들이 신학 근본 체계를 연구한 매우 좋은 저술입니다. 이러한 작품들이 등장하게 됨으로 우리 신학이 기독교 학문 체계에 진입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우…
두바이 도심 야경 불야성 버즈 칼리파 아랍 에미레이트 UAE 화려 불신 무신

하나님이 대체 어디 있느냐고, 묻는 이들에게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교회 울타리 안에서 지냈습니다. 부드러운 언어를 사용하고, 타인을 배려하기 위해 애썼습니다. 주일성수나 헌금 생활 등은 자연스럽게 몸에 배었습니다. 갈등을 만들지 않으려 노력했습니다. 주어진 정답에 따라 행동하려 했습니다. 명확…
정신 질환 정신병 정신질환 숲 두려움 공포 귀신 유령 악귀 빛 도망 탈출

기독교는 ‘정신 질환’ 환자를 정말 도울 수 있나?

솔직히 말해, 신학교에서 ‘정신 질환’ 다루는 법을 배운 적이 없다. 하지만 목회 현장에서 정신 질환을 앓고 있는 성도나 성도의 가족을 만나거나, 잠시 대화하거나,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상담해야 할 때가 있다. 많은 목사 혹은 교사가 전문성을 갖추지 못했다.…
관계 결혼 부부 커플

성도답게 사랑하며 성장하는 결혼 생활을 위하여

성경엔 ‘기억하라’는 명령이 자주 등장한다. 특별히 언약과 관련된 ‘기억’을 요구할 때가 많다. 구약 시대,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과 하나님은 언약을 굳게 맺으시고, 자기 백성이 그 언약에 신실한 삶을 살기를 원하셨다. 남성들은 신체에 특별한 표지를 만…
우울 상처 낙심 피로 남성 마음 무릎 좌절 패배 슬픔

목사에게 상처받았다면

본의 아니게 좋은 목사도 상처를 준다(딤전 3장 기준에 따라 기도로 세운 목사의 경우도). 때로는 성도를 권면하고 경책하고 위로하고 가르치는 과정에서 ‘말의 실수’가 생기고, 지옥 불처럼 사르는 불의의 혀로 인해 듣는 이들에게 큰 상처를 남길 때도 있다. 그…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