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기도 촛불 본질 크게 candle 간구 하나

‘더 깊고 본질적인 기도’란 무엇인가?

알리스테어 벡을 처음 접한 것은 2015년 부흥과개혁사에서 출간된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읽었을 때다. 싱클레어 퍼거슨과 함께 쓴 이 책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담긴 풍성한 영적 매력에 푹 빠진 경험이 생생하다. 미국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 …
월간 지저스 아미 2019년 9월

예수님은 33년간 어떻게 감정을 다스리고 표현하셨을까?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히 4:15)”. 성경은 명백히 예수님의 인성을 인정한다. 그래서 누구든지 그것을 부정하면 이단으로 정죄받는다. 사도 요…
십자가 은혜

교회 선택 시 우선순위 2위: ‘복음’을 정확히 말하는가?

지난 칼럼에서 나는 ‘교회가 무엇인지 정확히 말하는 것’이 좋은 교회를 선택하는 첫 번째 기준이라고 밝혔다. 교회는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분부한 모든 것을 배워 지키는 제자들의 무리이다(마 28:18-20). 그리스도 예…
사랑 희생 촛불 양초 불 불꽃 희망

여전히 세상에 ‘사랑’은 절실하다, 그리고 위대하다

사랑에 대한 휘황찬란한 미사여구들. ‘사랑’만큼 정의하기 힘든 단어가 있을까. 우리는 어느샌가 긍정적이고 아름답고 좋은 것만 보려고 한다. 하지만 삶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기쁨과 슬픔이 교차하며 엮여 있다. 사랑은 가슴 뛰고 즐거운 일이지만, 견디…
존 맥아더

성경 주석 읽으며 ‘감동’받기란 쉽지 않은데…

존 맥아더 신약 주석 시리즈는 성경 본문의 문법적·역사적 의미를 밝히기 위한 전문 주해 자료를 제공하는 데 특화된 주석이 아니다. 그렇다 해서 일반적 강해서 형식으로 설교문을 그대로 옮겨놓은 책도 아니다. 그러면 독자는 이 주석 시리즈를 통해 무엇을 기대…
파도 물살 해변 대양 바다 모래 평안 안전 한계

근심 걱정 가득한 세상 속, 신자로 참 평안 누리는 방법

올해 터치북스에서 ‘10주년 기념 큰 글자판’ 시리즈로 찰스 스펄전의 명설교를 각각 <응답이 보장된 기도: 하나님이 언제나 응답해 주시는 7가지 기도 원리>, <승리가 보장된 싸움: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는 7가지 원리>, 그리고 <예수가 주는 평안: 하나님의 평강을 …
교회 십자가 노을 석양 황혼 서양 가톨릭

우리 교회, 병원인가 영안실인가?

교회를 선택해야 할 때가 많다. 오래전부터 교회에 다니고 싶었는데 어떤 교회를 가는 것이 좋은지 몰라서 고민하는 사람도 있고, 취업 때문에 먼 지역으로 이사하는 바람에 다닐 교회를 새롭게 찾는 경우도 있다. 결혼을 앞둔 예비 신혼부부는 각자 오랜 세월 다녔…
신부 뉴질랜드 폭포 자연 북 섬 녹색 물이 추락 떨어지다 미끄러지다

하나님에 관한 해박한 지식, 탁월한 통찰보다 중요한 것

데인 오틀런드는 일리노이주 네퍼빌 장로교회 담임목사이다. 최근 그의 책이 국내에 몇 권 보급됐다. <온유하고 겸손하니>(개혁된실천사, 2022, <우리가 몰랐던 예수>(두란노, 2022)에 이어 올해 <더 깊게>라는 책이 나왔다(개혁된실천사, 2023). 이 책은 성화를 추구하…
여리고 이스라엘 수도원 바위 산 자연

겸손은 힘들다? 하나님을 진정 두려워한다면

인생의 막다른 골목에 다다랐단 생각이 들 때도, 자신을 내려놓기는 참 힘들다. ‘철저하게 낮아져야 하는 상황을 만들어주신다’고 입버릇처럼 말하지만, 정작 자신의 영향력을 끝끝내 행사하고 싶어한다. 겸손은 인간의 본성에 역행한다. 인간은 높아지려 하지…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

거룩한 삶을 갈망하는 그리스도인의 신앙고백

프랑소아 페넬롱(Francois Fenelon, 1651-1715)의 <그리스도인의 완전(Christian Perfection)>은 기독교 진영에서 높게 평가된 작품이다. 마치 토마스 아 켐피스(Thomas à Kempis)의 <그리스도를 본받아(De Imitatione Christi·遵主聖範, 1418–1427)>와 비슷한 유형의 작품이다. ​ 프랑소아 …
킬링 필드

키르케고르가 말하는 주관성, 아이러니, 현대성의 위기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어떤 가치를 최우선으로 두어야 할지 혼란스럽다. 익명의 시대에 우리의 존재는 점점 흐물거린다. 과학과 기술의 발전은 우리의 사고와 생활 방식도 급격히 변화시킨다. 이러한 때에 19세기 철학자와 그의 사상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
염평안

고난이란,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은혜로운 섭리의 과정

좋은 설교를 만들어 내는 필수 요소 중 하나는 설교자의 삶이다. 설교는 성경 본문의 바른 해석과 그에 따른 분명한 교훈 그리고 실질적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 설교자의 인격과 삶을 통해 전달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카리스마 넘치는 수사학…
존 스토트 팀 켈러

존 스토트는 싱글이었고, 팀 켈러는 그렇지 않았다

정말 그랬다. 우리는 싱글에게 많은 오해를 가지고 있었다. 우리는 독신의 삶이 고달픈 것이 당연하다고 여겼다. 독신은 특별한 은사를 받은 사람만 영위할 수 있는 삶의 방식이라고 생각했다. 아무래도 독신은 가정을 이룬 자들보다 친밀감을 얻기 힘들 거라고 …
한국개혁주의설교연구원

칭의 없는 성화, 성화 없는 칭의

당신의 교회에 두 사람이 등록하러 왔다. 한 사람은 모태신앙으로 자신은 누가 봐도 칭찬할 만한 신실하고 충성스러운 교인이라고 자랑한다. 또 한 사람은 자기 죄를 깊이 뉘우치고 오직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고백한다. 예수님 비유에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