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자기실현, 신앙, 승리, 성공,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는 7가지 원리

그리스도인은 전쟁 중이다.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라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한다. 한 마디로 영적 전쟁을 치르고 있다. 바울은 디모데를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병사(딤후 2:3)”라고 불렀다. 병사는 자신을 모집한 자를 기쁘…
마이클 리브스

‘복음주의’란 정확하게 무엇이고, 무엇이 아닌가?

교회마다 추구하는 신학적 노선이 다양하지만, ‘복음주의’라는 말은 그들을 복음으로 하나 되게 하는 힘이 있다. 대표적으로 ‘복음연합’(The Gospel Coalition)이 이러한 긍정적인 사역을 해 왔다. 하지만 복음주의를 이해하고 규정하는 방식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Job mocked by his wife 욥

형제의 치부, 공유하고 조롱하는 조리돌림에 대하여

작금의 시대는 누군가 지적하듯 1인의 소통이 가능해지고 활발해진 시대입니다. 여러 순기능들과 장점들이 많지만, 반대로 많은 단점들이 존재하는데 대표적으로 폭로의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그렇습니다. 연약하고 힘없는 개인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저항…
악 사탄 후드 악마 어둠 죄 Death Darkness Dark Hood Hooded Ghost Demon Man

어디서부터 죄이고, 어디까지는 죄가 아닌가?

마크 존스는 점점 조엘 비키를 닮아가는 것 같다. 함께 공저한 <청교도 신학의 모든 것>(부흥과개혁사, 2015)에서 보여준 청교도 신학의 활용 능력을 독자적으로 써낸 책들에서 계속 탁월하게 드러내고 있다, 복있는 사람에서 출간된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2017), <…
가룟 유다 최후의 만찬

예수님은 하루 몇 끼를 드셨을까?

서울신대 유재덕 교수는 기독교 역사와 성경 배경 그리고 인문학적 글쓰기 등 왕성한 학문 활동을 전개하는 연구자이다. 이번에 유 교수는<성경시대 사람들의 일상은 어땠을까?> 1·2권을 합본으로 출판했다. 1·2권으로 집필할 때 150여 가지 자료를 제시했기에, 합본…
예배, 찬양, 기도, 교회, 성도, 다음 세대, 은혜, 소망

주기도문, 주문처럼 외우고 있다면

목회에서 가장 공을 들였던 부분들을 든다면 기도와 더불어 제자훈련과 세례학습 문답교육, 새신자 교육 등이었다. 이 부분들은 크게 기도와 기본 신앙교육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것 같다. 기도가 신앙생활의 기본이라면, 교육 등은 신앙의 기본과 뼈대를 형성한다…
십자가 눈 산 눈보라 고난 영광 사랑 장엄 웅장

고통 중에도 함께하시는 하나님께 시선을 돌리라

고통 없는 삶은 없다. 사람이 하나님을 떠난 첫날부터 모든 인생은 강건하면 팔십을 살아도, 그 연수의 자랑은 수고와 슬픔뿐이다(시 90:10). 하나님께 돌아온 인생은 다른가? 그렇지 않다. 아브라함의 손자 야곱은 하나님 언약의 축복을 받은 자였지만, 험악한 인생…
팀 켈러

뉴욕의 두 목회자, 짐 삼발라와 팀 켈러

미국 목사님 중 꽤 오랫동안 주목했던 두 분이 있었다. 그 두 분은 선교적이면서도 그저 영접시켜 교인을 늘려 대형교회를 세워 가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들이 복음을 받아들임으로 삶에 있어서도 달라지게 하는 데 힘쓴다는 점에서 관심을 가졌던 이들이다. 그 …
팀 켈러

팀 켈러 목사를 빚으시고 사용하신 하나님

팀 켈러는 수수께끼 같은 인물이다. 신학적 노선은 복음주의가 분명한 것 같은데, 가르치는 방식은 근본주의자가 아니라 자유주의자처럼 보인다. 그래서 콜린 핸슨은 팀 켈러가 근본주의와 자유주의 중간에 위치한다고 평가한다. 성경의 권위를 존중하고 성경의 …
십계명

오늘날 구약의 십계명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나

탁월한 제목이다. 십계명의 핵심을 죄를 깨닫게 하는 도구로,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아는 방편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고 그것이 부분적으로 옳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에게 계명을 주셨을 때 아무런 맥락 없이 주신 것이 아니라 언약의 관계, 서로에게 전부를…
예수 양치기 목자 예수님

목사에게도 그의 영혼 돌봐줄 목사가 필요하다

렉켐(Lexham)에서 나온 헤럴드 센크바일(Harold L. Senkbeil)의 책, <목자, 개, 양 떼: 성도가 바라는 목사>는 2019년 여러 기독교 저자, 목사, 기관 등에 의해 최고의 책으로 선정되었다(제라드 윌슨, TGC, 크리스채너티투데이). 원제는 ‘The Care of Souls’로 ‘영혼의 돌봄’ 정…
신앙인, 신앙,교회, 믿음,

이단에 빠지지 않으려면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소위 모태신앙이라고 말하는 기독교인 중에서 자기 구원의 확신을 얻고 누리며 사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구원을 얻기 위해 산다’고 말한다. 성경이 말하는 ‘구원에 이르는 삶’을 가리키는 말, 즉 확신 가운데 구원에 합당한 삶을 성령…
양육, 부모, 아이들, 아기

교회 떠나는 청년들 대책? 자녀 양육과 어린이 사역에 답이

복음과 양육으로 세워지는 어린이 사역 재레드 케네디 | 정성묵 역 | 디모데 | 238쪽 | 14,000원 재레드 케네디라는 생소한 저자가 쓴 책이지만, 성경적이고 복음적인 어린이 사역에 특별한 애정을 쏟고 많은 결실을 거두고 있는 마티 마쵸스키(한국교회에 초대되어 …
존 칼빈 장 칼뱅

그리스도인 삶에 필요한, 영적 거장들의 삶과 가르침

크로스웨이에서 스티븐 니콜스와 저스틴 테일러가 공동 편집한 시리즈가 있다. 뉴턴, 스펄전, C. S. 루이스, 존 오웬, 조나단 에드워즈, 어거스틴, 루터, 본회퍼, 바빙크, 워필드, 에슬리, 로이드존스, 존 스토트, J. I. 패커, 프란시스 쉐퍼 등의 삶과 가르침을 다루었는…
스탠리 하우어워스 Stanley Hauerwas

탈교회 시대 속, 한국교회가 가야 할 길

미카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에서 주인공인 바스티안 발타자르 북스가 우연히 읽게 된 책 이야기와 교감을 이룬다는 것을 느끼다, 그 책 속으로 뛰어들게 된다. 그런데 책 속에서 다시 현실로 돌아가기 위해 여정을 더하면 더할수록 점점 정체성을 잃어가며 자…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