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반 통증
직장인이나 학생들 사이에서 엉덩이, 고관절, 골반에 뻐근함과 통증 호소로 디스크를 의심하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여러 영상검사에서 큰 문제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평소 다리꼬기, 장시간 의자 생활을 하면서 틀어진 골반으로 인한 통증일 가능성이 높다.

현대인들에게는 신체 이곳저곳의 통증은 흔한 증상이다. 이는 운동량 부족과 고정된 자세의 업무환경으로 인해 온몸의 긴장이 연속되어 나쁜 자세로 이어지게 된다. 결과적으로 굽은 등과 어깨높이 차이 등 체형불균형은 원인을 알기 힘든 몸의 피로감도 느끼게 되는 것이다.

◇ 엉덩이 근육 약하고 골반 틀어진 여성들에게서 자주 나타나

특히 여성의 경우 불편 증상은 더욱 심하다. 골반이 질과 자궁, 생식기, 방광, 항문 등 중요한 신체 기관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 이에 골반이 틀어지면 골반염, 좌골신경통, 만성골반통, 고관절통증에 이어 생리통, 생리불순 등 여성 질환을 심화 시키게 되는 셈이라고 볼 수 있다.

외모적인 변화도 간과할 수 없다. 오랫동안 앉아있거나 서서 일하는 여성들의 경우 하체 순환이 저하되어 종아리나 발목에 부종을 겪고 이어 하체비만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하체 스트레칭과 운동을 통해서 체내 순환 체계를 개선하려하지만 일시적인 변화일 뿐 다시금 붓는 다리를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골반은 우리 몸의 중심축이므로 불균형해진 상태에서는 여러 문제점들이 발생할 수 있다. 평소 엉덩이나 고관절, 골반 부근이 저릿하거나 통증을 느낄 때, 어깨 결림과 허리통증을 앓고 있거나 통증이 없더라도 평소 팔다리 길이 차이 등 체형비대칭 증상이 의심되는 상태라면 자신의 체형에 대해 이해와 분석이 필요하다.

◇ 바른 자세는 생활화, 반복된 통증 교정치료 필요

우선 위와 같은 증상들을 예방하려면 평소 자세 습관을 교정할 필요가 있다.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 있거나 다리를 꼬고 앉거나 바지 뒷주머니에 지갑을 넣고 앉는 것을 피해야 한다. 골반교정이 중심된 교정 운동 치료로 긴장된 근육, 인대, 힘줄 등의 근막 조직들을 이완시키고 무리하게 고군분투하지 않도록 엉덩이와 고관절 외회전근을 강화시켜주는 것이다.

수미르한의원 이동은 원장은 "골반 통증의 경우 단순히 골반의 문제가 아닌 전신 체형 불균형에서 시작된 증상으로 틀어진 골반과 주변 근육을 함께 살펴야 한다. 즉 체형에 맞는 교정과 통증 치료, 비만 치료를 동시에 진행해 체형의 변화를 함께 해결하는 것이 골반 건강은 물론 아름다움까지 가져올 수 있다"라며 "골반 근육의 긴장을 해소하여 만성골반통증, 허리통증, 척추측만증, 팔자걸음, 안짱걸음, 부분적인 체형비만 및 원인 모를 통증을 사전에 예방 또는 교정하는 골반교정과 체형교정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수미르한의원 관계자는 "환자들에게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가고자 카카오톡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카카오톡 상담 (ID:수미르한의원)를 등록하면 골반교정, 통증, 하체비만 치료 및 궁금한 점을 이동은 여성원장과 1:1 상담이 가능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