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본철 교수(성결대).
Q) 예수님을 믿고 구원 받았으면 된 거 아닌가요? 그런데 교회에서는 자꾸 성령 충만해야만 한다고 강조하는데 왜 그러는지 잘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크리스천으로서 반드시 성령 충만해야만 할 이유가 있다면 그것이 무엇인지 설명해 주십시오.

A) 신앙생활을 함에 있어서 매우 안타까운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거듭난 신자들 가운데 많은 분들이 자기들이 나아가야 할 영적 목표를 모르고 방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어떤 이들은 아예 영적 삶의 지고(至高)한 목표를 간과한 채, 단지 믿음으로 거듭난 상태만으로 만족하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이런 태도를 가지고는 도저히 성장하는 영적 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

거듭난 크리스천들이 성령 충만을 구하여 받아야만 할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성령의 은사를 체험하고, 전도의 능력을 얻고, 기사와 이적을 행하고, 기쁨에 넘치는 신앙생활을 하는 등의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보다도 더욱 핵심적인 성령 충만의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를 온전히 닮아가기 위한 것입니다. 우리 영혼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은 우리 속에서 그분의 인격과 사역을 온전히 이루기를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 일을 이루기 위해서 성령이 우리 속에 임하신 것입니다.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엡 4:13)라는 말씀과도 같이, 성령은 그리스도의 영이기 때문에, 우리가 성령으로 충만케 되면 우리의 영혼이 그리스도의 마음으로 충만케 되는 것입니다. 성령으로 충만한 삶을 지속해 나갈 때 우리는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성숙해 나갑니다. 물론 그 목표는 온전히 그리스도 예수를 닮는 일로서, 성령과 동행하는 삶을 살아갈 때 우리의 삶과 인격은 점차 예수님의 모든 것을 닮아가게 됩니다.

그런가 하면 성령 충만은 우리에게 필요한 정결의 능력을 받는 것입니다. “나는 너희로 회개케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마 3:11)라고 한 세례 요한의 말씀과도 같이, 예수께서는 우리를 성령과 불로 세례 주려고 오셨습니다. 단지 거듭나서 의롭다함 받은 상태만 가지고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성령에 의해 온전히 세례 될 때 비로소 우리 영혼의 죄성을 불로서 태우는 듯한 정결케 하는 은혜가 임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영혼이 성령으로 충만케 되면 마음의 정결함이 이루어집니다. 그 이유는 성령께서 우리의 영혼을 온전히 지배하실 때 우리는 마음의 부패함과 육신의 정욕을 초월할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며 주의 성신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시 51:10-11). 그러나 이 정결은 도덕적이거나 윤리적인 의미에서의 정결이 아닙니다. 그것은 마음의 동기에 있어서의 정결이며 오직 하나님만 바라는 마음의 순결을 말하는 것입니다. 성령 충만을 통하여 정결의 능력이 우리 영혼에 가득할 때 우리는 실제로 하나님의 기뻐하심을 받는 자녀의 권세를 누릴 수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성령 충만은 또한 봉사의 능력을 받는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성령을 받는 것이 곧 능력을 받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 볼지어다 내가 내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을 입히울 때까지 이 성에 유하라 하시니라”(눅 24:48-49). 우리가 크리스천으로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정상적인 영적 삶을 살아가려면 하나님이 주시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이 능력은 특별히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봉사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 1:8).

하나님 나라의 확장에 관계된 봉사의 능력은 여러 가지 사역의 열매로 나타납니다. 설교, 전도, 치유, 선교, 나눔, 구제, 상담, 섬김 등 은사에 따라 여러 모습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그리고 능력을 소유한 증거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회자들에게는 설교 사역에서의 특별한 능력을 말하기도 하고, 어떤 특별한 부흥회 기간에 교회에 나타나는 초자연적인 능력을 말하기도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보다도, 이 능력은 새로운 회심자들을 교회로 인도해 낼 수 있는 복음전도와 관련된 능력에 더욱 관련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이 능력을 얻어 사역하기 위해 진실하게 그리고 믿음을 가지고 하나님께 성령 충만을 간구해야 합니다. 이처럼 성령 충만이란 크리스천을 참으로 크리스천답게 살며 사역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꼭 필요한 은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