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목회/신학

라비 재커라이어스

치밀한 지성과 따뜻한 마음, 성육신적 쌍방소통의 ‘앤서 맨’

“라비 재커라이어스의 부고를 접하네요. 매우 열정적으로 신앙을 변호한 사람인데….” 미국의 저명한 기독교 변증가 라비 재커라이어스가 희귀성 뼈암으로 투병 끝에 애틀랜타 자택에서 소천한 바로 그날, 미국 칼빈신학교에서 종교철학과 기독교 변증을 가르…
프랜시스 콜린스

<신의 언어> 프랜시스 콜린스의 유신진화론과 찰스 다윈

<종의 기원>에 나타난 다윈의 진화론은 대부분의 비판가들로부터 혹독한 평가를 받았다. 그의 진화론은 창조에 있어 하나님의 역할을 전적으로 부인했으며, 그 결과는 그의 진화론을 무신론적 진화론으로 이해하기에 충분했다. 미국 하버드 대학교 아사 그레이(As…
다윈

<종의 기원> 찰스 다윈은 ‘유신진화론자’였을까?

찰스 다윈(Charles Darwin, 1809-1882)은 진화론의 창사자로서 <종의 기원(The Origin of Species, 1859)>을 통해 인류 지성사의 새로운 시대를 연 인물로 평가받는 19세기를 대표하는 인물 중 한 명이다. 우리에게 그는 일반적 의미에서 ‘진화론자’로 알려져 있지만, 그가 ‘유…
음식 식사 금식 유대 이스라엘

이방인들이 바라본 유대인들의 음식과 금식

유대교 식사는 그리스나 로마 지역 출신 비유대인과 비그리스도인 고대 저자들이 유대인을 보는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였다. 유대인은 식사할 때 다른 사람들로부터 자신을 분리시키며, 돼지고기를 먹지 않고 안식일, 유월절 그리고 숙고트 즉 장막절 식사를 …
배경 구조 라인 폭발 팝 빅뱅 화려한 추상 무늬 빛 웨이브 스윙 운동 곡선

창조신앙, 비성경적 양극단 세계관에 대한 균형있는 경계

창조냐 아니면 다른 그 무엇이냐는 논쟁은 오늘날 진화론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어찌 보면 인류가 실존적으로 존재하는 한, 떠날 수 없는 해묵은 고전적 이슈이다. 그만큼 시대마다 대두되고 역사도 오래 되었다는 이야기다. 여기서는 창조신앙을 철학적·역…
신의 흔적을 찾아서

창조과학, 지적설계, 유신진화… 창조론 논쟁 시 주의할 점

성서론: 문자적 맥락 해석 진지함 찾기 어려워 신론: 적자생존, 사랑의 하나님 속성과 대치돼 인죄론: 죄로 인한 죽음 문제 해결 복음과 충돌 구원론: 역사적 아담의 실제 부인이나 무관심 종말론: 악의 극치 맞닿는 성경적 종말의 문제 창조론 논쟁, 몸된 교회 분…
리워야단 리바이어던 도레

구약의 창조 기사는 바벨론의 창조 신화를 베꼈는가?

구약에는 ‘라합’ 또는 ‘리워야단’으로 불리는 바다 괴물이 등장한다. 구약의 창조 기사를 신화라고 생각하는 이들은 이 바다 괴물을 바벨론의 창조신화 에누마 엘리쉬에 나오는 바다의 신 ‘티아맛(Tiamat)’과 같은 존재라고 믿는다. 이는 구약의 창조 기사가…
구해줘

로마 대화재 때 박해받은 기독교인, 살아남은 유대인

독일 튀빙겐대학교 개신교 신학부 신약학 은퇴교수인 헤르만 리히텐베르거 박사의 글을 제자인 문배수 박사(대신대)의 번역으로 세 차례에 나눠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IV. 로마에서 유대인-그리스도 관계를 위해 추방과 박해 어거스틴이 다소 신비스럽게 언…
노아의 홍수 창세기 노아

창세기 1-3장은 진화론자들의 말처럼 신화일 뿐인가?

근래에 구약 창세기의 창조 기사가 역사와는 무관한 고대인의 세계 인식을 담고 있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이런 현상은 인류의 기원을 진화의 관점에서 설명하는 과학의 영향과 맞물려 있다. 진화의 관점에서 바라볼 때 창세기 1-3장은 도무지 역사적 사실로 …
바울

유대 역사가 요세푸스와 기독교인 바울, 그때 로마에서 만났었다?

독일 튀빙겐대학교 개신교 신학부 신약학 은퇴교수인 헤르만 리히텐베르거 박사의 글을 제자인 문배수 박사(대신대)의 번역으로 세 차례에 나눠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콜로세움 고대 로마 제국 핍박 초대교회 ▲로마 콜로세움. ⓒunsplash.com III. 로마에 있었던 …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병, 질병, 세균, 우한폐렴

코로나19 바이러스, 하나님께서 왜 창조하셨을까?

바이러스 변이는 흔한 현상, 진화의 결과 아니야 코로나19 박쥐에서 나왔지만, 박쥐는 병 없었다 바이러스들도 자신의 위치 벗어나면 문제 생겨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병인 코로나19가 퍼지면서, “하나님께서 왜 감염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를 창조하셨을…
로마 제국 콜로세움 고대

바울 시대 전후, 로마에 있었던 기독교 공동체에 대하여

독일 튀빙겐대학교 개신교 신학부 신약학 은퇴교수인 헤르만 리히텐베르거 박사의 글을 제자인 문배수 박사(대신대)의 번역으로 세 차례에 나눠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로마에 있었던 그리스도교 교회는 당시 이스라엘 땅을 벗어난 곳 중 가장 중요한 기독교 공…
통합 104회 총회

“온라인 예배 중에, ‘성찬식’도 가능한가요?”

‘온라인(영상) 예배’가 한 달째 계속되고 종려주일과 고난주간, 부활주일도 예배당 모임을 갖기 어려워지는 가운데, 절기 때 주로 이뤄지는 성찬식도 ‘온라인(영상)’으로 할 수 있는지 문의하는 목회자들이 생기고 있다. 실제로 몇몇 목회자는 SNS를 통해 ‘온라…
코로나19

코로나19 등 신종 바이러스, 지구의 청지기인 사람 때문에

중국으로부터 시작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이하 코로나19)’는 우리나라를 강타하고, 이제는 전 세계로 퍼지고 있다. 코로나19는 신종 바이러스로서, 그동안 인류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바이러스 감염증이다. 코로나19는 같은 코로나 바이러스과에 속한…
신촌성결교회 60주년 성경필사

‘천지창조 기록’ 창세기 1-2장 인정하지 않는 ‘유신진화론’

진화론이 자연계시의 바른 해석? 유신진화론의 주장은 잘못이다 성경은 창세기 1장에서 확실하고도 분명하게 하나님의 창조에 대하여 교훈합니다. 교훈의 내용은 구체적으로 하나님께서 창조주이시라는 사실, 하나님께서는 말씀으로 창조하셨다는 사실, 하나…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