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의 기술적 진보, 어디까지 허용해야 하는가?
의료·제약·운송·교통·전쟁 등 AI,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중 생명 등 신의 영역까지 침범해 인간의 공명심과 탐욕의 결과 기술 발전, 창조질서 안에…
‘거듭남’ 개혁주의적 상세한 해설 전적으로 주님께 헌상된 새 삶을 거듭나지 못하면 그리스도인 아냐 위로부터 최더함 | 리폼드북스 | 158쪽 | 15,000원 “기독교회는 거듭난 사람들의 모임이다. 거듭남은 땅의 차원이 아…
제91회 한국실천신학회 정기학술대회가 지난 16-17일 ‘생성AI시대, 알파세대를 위한 실천신학의 역할’을 주제로 부평 카리스 호텔에서 개최됐다. 대회 첫날 ‘알파 세대의 관계의 문제를 치유하기 위한 목회상담적 고찰: 아…
제13회 아시아칼빈학회(회장 박경수 교수) 학술대회가 19-21일 장로회신학대학교 소양관에서 진행되고 있다. 아시아칼빈학회는 개혁교회의 뿌리와 정신, 신학과 실천에 대해 아시아의 관점에서 해석하며 계승하는 일에 뜻과 …
동성애 운동, 교묘히 자리잡아 네오마르크시즘 성정치서 유래 인간 정신의 고유한 역할 부정 기독교학술원(원장 김영한 박사) 제100회 영성학술포럼이 2월 16일 오후 서울 양재동 온누리교회(담임 이재훈 목사) 화평홀에서 ‘…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예배설교학의 대가 정장복 한일장신대 명예총장(장신대 명예교수)이 지난 14일 오후 81세로 별세했다. 정장복 교수는 이날 경기 남양주 덕소에 위치한 자택 인근에서 운동 중 쓰러졌다 발견됐다고 한다. …
100주년기념교회에서 운영하는 양화진문화원(원장 김헌)이 참배객 100만 명 돌파를 기념해 ‘양화진의 역사와 미래’를 제목으로 제12회 양화진역사강좌를 오는 2월 15일부터 매주 목요일 총 4회 오후 7시 30분 진행한다. 이번 강…
김두석 언약신학연구소는 2월 19일(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 믿음홀에서 ‘2024 매월 정기 세미나’를 개최한다. 김두석언약신학연구소는 이 시대의 마지막 언약신학자 김두석 박사를 통해 구약의…
사도행전 3장 1-10절: 선교에 있어 기사와 표적 성령의 이적과 기사가 일어난다고 보는가, 아니면 멈췄다고 보는가? 선교적 상황에서 이적과 기사의 긍정적 측면과 부작용은 무엇일까? 이적과 기사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부작…
코로나로 위기, 한국교회는 하나라는 사실 체감 더 연합하고 하나 되어 미래 준비하며 나아가야 신학적 자유주의 반대하지만, 교파 초월해 협력 20C 중반 이래 개신교 안팎서 복음주의적 부활 한국웨슬리언교회지도자협의…
‘세계 복음화 위한 복음주의자 광폭 연대’ 다짐 구두 전도와 사회선교, 외견상 대동단결 성취 2024 로잔대회, 내적 긴장과 불일치 해소하길 거대 자본 움직이는데… 재정 불투명하면 부패 한국신약학회가 20일 연동교회에…
‘2024 로잔 대회에 바란다’는 주제로 제45회 기독교학술원(원장 김영한 박사) 신년 영성학술포럼이 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양재 온누리교회(담임 이재훈 목사) 화평홀에서 개최됐다. 이날 포럼에서는 김영한 원장의 개회사 후…
올해 가장 많은 일반 교수들이 선정한 ‘2023 올해의 사자성어’는 ‘견리망의(見利忘義)’였다. ‘이로움을 보자 의로움을 잊는다’는 뜻이다. 교수신문은 올해 전국 대학교수 1,315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견리망의’가 30.1…
하나님 나라 확장, 성령만이 가능 분노와 혼동 일으키는 폭풍 됐다, 소망과 힘 주는 신선한 숨결로도 성령, 초대교회 선교의 가장 핵심 성령 없다면, 초대교회는 비겁한 신자들의 불쌍한 작은 그룹 불과 사도행전 2장 1-47…
2.은사 일반 읽기와 소리 내어 읽기는 은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각각의 경우에 은사와의 관계에는 어떤 특징들이 있는가를 조사해 보았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일반 읽기의 경우에는 ‘은사의 수에 관해서 성경을 …
성도들은 신앙 생활 가운데 욥과 같이 크게 세 가지의 연단(고난)을 받고 이 과정을 잘 거친 후에 풍성한 삶을 살게 된다(시66:10-12). 연단은 이미 천상에서 하나님과 사탄과의 관계에서 이미 결정된 사항(천상회의)이 육으로 눈에…
의료·제약·운송·교통·전쟁 등 AI,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중 생명 등 신의 영역까지 침범해 인간의 공명심과 탐욕의 결과 기술 발전, 창조질서 안에…
기독교윤리실천운동본부(기윤실)가 ‘10.27 200만 한국교회 연합예배’를 정치집회로 규정하고 비난하자 복음법률가회‧모든성경의신적권위수호운동협회(성수협)이 “비성경적이며 부당한 주장으로 복음주의적 한국교회의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