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8일 윌리엄캐리 대학에서
협의회 연차총회에서 기조연설
미국·한국 대학, 함께 문제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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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조연설하고 있는 최도성 총장. ⓒ한동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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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도성 총장은 “생성형 인공지능이 인간지능을 대체하고 있는 시대에, 대학은 기존의 강의-학습 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적용/나눔 교육방식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학생들이 여러 학문 분야를 넘나드는 융복합적 지식을 제대로 습득할 수 있다”며 “이러한 교육이 실현되기 위해 학생들이 국내외 지역과 해외 또는 산업 현장에서 직접 현실 문제 해결에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더불어 한동대학교가 준비 중인 글로컬대학30 사업에 대해 소개하고, 해외대학 총장들과 협력할 수 있는 길을 찾기로 협의했다.
최도성 총장은 이번 총회에서 “해외 대학 총장들도 우리나라 대학 총장들과 마찬가지로 위기의식을 공유하고 있다”며 “미국 및 한국 대학들과 손을 잡고 문제해결에 같이 나설 의향이 있다”고 전했다.
글로벌대학총장협의회 관계자들은 “입학 자원 고갈과 인공지능 발전으로 대학들이 최근 해결책을 찾고 있었던 차에, 이번 기조연설이 현재의 문제를 잘 짚고 있으며 해결에 공동노력을 하려는 움직임이 큰 수확”이라고 평했다.
글로벌교육 컨소시엄은 미국 남부 기독교대학들의 협의체로 30년 넘는 역사와 30-40개의 회원대학 협의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