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포크타임스 나이지리아 지사의 루카 비니야트(Luka Binniyat) 기자.
▲에포크타임스 나이지리아 지사의 루카 비니야트(Luka Binniyat) 기자. ⓒRural Watch/Bitrus Adamu
“나이지리아 정부는 기독교인에 대한 공격을 막지 못했다”고 보도한 혐의로 체포된 현지 언론인의 재판 일정이 또다시 연기됐다. 재판부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에포크타임스(Epoch Times)에 따르면, 루카 비니야트(Luka Binniyat) 기자는 지난해 자신에게 제기된 ‘사이버 범죄’ 및 ‘사이버 스토킹 방조’ 혐의로 지난주 법정에 출두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박해감시단체인 국제기독연대(ICC)는 이에 대해 “판사가 재판에 불참했다”고 전했다.

가톨릭 신자인 비니야트 기자는 지난해 11월 체포된 이후 줄곧 혐의를 부인해 왔다.

에포크타임스 아프리카의 덕 버튼(Doug Burton) 편집장은 비니야트의 기사를 10월 29일에 내보냈다. 그 기사의 제목은 “나이지리아 경찰은 학살을 ‘사악한’ 것으로 규정하지만, 체포는 하지 않는다”였다.

그는 더 나아가 “인권운동가들은 최근 몇 년 동안 나이지리아의 기독교인 학살이 수천 명에 가까운 ‘대량 학살 수준’으로 격상됐다고 주장한다”며 이 지역의 기독교 공동체를 상대로 한 치명적인 박해에 대해 보도했다.

ICC는 “비평가들은 비니야트 씨에 대한 사건은 나이지리아 남부 카두나 관리들의 언론을 상대로 한 정치적 움직임이라고 논평했다”고 밝혔다.

ICC는 과거 성명에서 “나이지리아 북부 카두나주를 포함해 중부 지역에서, 주로 기독교인 농업 공동체가 급진화된 풀라니족 무장 세력의 표적이 돼 공격받고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수천 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나이지리아 정부는 “중부 기독교 공동체에 대한 폭력이 종교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주장을 반박했다.

비니야트 기자는 그의 기사에서 카두나주 사무엘 아루완 내무부 장관이 기독교 농민들에 대한 공격을 ‘충돌’로 규정한 것을 반박했다.

이달 초,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원회(USCIRF)는 나이지리아에서 증가하는 폭력과 부실한 통치로 종교 자유가 악화되고 있다고 경고했다.

USCIRF는 아프리카에서 발생한 폭력에 관한 보고서에서 “이러한 폭력은 종교 및 신앙의 자유에 대한 권리의 침해를 포함하고 있지만, 이에 국한되지 않는 파괴적인 인도주의와 인권의 결과를 낳았다”고 밝혔다.

또 “나이지리아는 조직적이고 지속적이며 끔찍한 종교 자유 침해에 관여하고 용인하고 있다”며 “미 국무부는 나이지리아를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미 국무부가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으로 지정한 국가들은 경제 제재 등 부정적 결과에 직면해 있다.

그러나 미 국무부는 2014년 이후 트럼프 행정부 시절인 2020년에 한 번을 제외하고 이 권고를 수락하지 않고 있다.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해 나이지리아를 종교자유 특별우려국 명단에서 제외해 인권단체와 USCIRF로부터 비판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