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지리아 기독교인, 박해, 보코하람
▲예배를 드리고 있는 나이지리아 현지 기독교인들. ⓒ오픈도어
나이지리아 카두나(Kaduna)주와 에도(Edo)주에서 가톨릭 사제 2명이 괴한들에 의해 목숨을 잃었다.

희생자들은 카두나대교구의 비투스 보로고 신부와 아우치교구의 크리스토퍼 오디아 신부로 확인됐다.

카두나대교구장은 가톨릭뉴스 에이전시(Catholic News Agency)에 성명을 내고 “보로고 신부는 23일(현지시각) 카두나-카치아로드에 있는 농장에서 습격을 당했으며, 오디아 신부는 에도주 이카빅고 지역의 성미카엘가톨릭교회에서 납치됐다. 두 사람은 주일 저녁 살해됐다”고 전했다.

50세의 보로고 신부는 카투나주 폴리테크닉의 목사였고, 42세의 오디아 신부는 성미카엘성당의 관리자이자 자투 지역 성필립가톨릭세컨더리스쿨의 교장이었다.

나이지리아에서는 2021년에만 최소 4,650명, 2022년 첫 3개월 동안에만 거의 900명의 기독교인이 사망했다. 가톨릭뉴스 에이전시는 “나이지리아에서 신앙 때문에 살해당하는 기독교인이 전 세계 어느 나라보다 많다”고 지적했다.

지난 5월에는 신원 미상의 괴한들이 나이지리아 북부의 가톨릭교구를 습격해 소코토교구의 스티븐 오자파와 신부와 카치나주 성패트릭가톨릭교회의 올리버 옥파라와 신부를 비롯해 소년 2명을 납치했다.

같은 달 보르노​​주에서 이슬람 풀라니 목동 또는 이슬람국가 서아프리카지역(ISWAP)과 연계된 급진 이슬람 무장세력이 5세 미만 어린이를 포함, 최소 8명의 기독교인을 살해하고 여러 명에게 부상을 입히는 사건이 발생했다.

또 지난달 이슬람국가(IS)는 2월 미국 특수부대가 시리아에서 지도자를 살해한 데 대한 복수로, 보르노주에서 약 20명의 기독교인 민간인을 처형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IS와 연계된 매체가 공개한 이 영상에는 복면을 쓴 무장 대원들이 “(이라크의 이슬람 테러리스트이자 두 번째 칼리프 지도자) 아부 이브라힘 알 하시미 알 쿠라시를 살해한 데 대한 복수”라고 말하면서 기독교 민간인을 처형하는 모습이 담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