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라이어 캐리
▲머라이어 캐리 프로필.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 코리아 제공
크리스마스 시즌을 앞두고 캐럴송들이 차트 ‘역주행’ 을 시작한 가운데, 머라이어 캐리의 캐럴이 다시 최정상에 올랐다.

한국 시각으로 12월 15일, 머라이어 캐리의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가 1년 만에 ‘빌보드 핫 100 (Billboard Hot 100)’ 차트 1위를 탈환했다. 소니뮤직에 따르면 이는 연말을 앞둔 지난 11월 28일 차트 29위에 재진입 후 약 3주 만의 성과이며, 지난해 발매 25년 만에 처음 빌보드 차트 1위를 차지한 후 2년 연속으로 1위를 달성한 것이다.

15일 현재 국내에서도 주요 팝 차트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난 13일에는 발매 후 처음으로 빌보드와 쌍벽을 이루는 영국의 ‘UK Chart’에서도 1위에 올라섰다. 현재 ‘UK Chart’에는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와 더불어, 불후의 명곡이라 불리는 ‘웸! (Wham!)’의 ‘Last Christmas’가 각각 1, 2위에 올랐다.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는 머라이어 캐리를 대표하는 곡 중 하나이다. 매해 크리스마스 시즌이면 전 세계 음악차트 상위권에 자리하는 스테디셀러다. 지난해까지 10억 회에 이르는 스트리밍 횟수를 기록했다.

또한 세계 최대 음악 스트리밍 업체 ‘스포티파이 (Spotify)’에서 하루 동안 1,200만 회 이상의 재생 횟수를 기록하며, 기네스북의 ‘24시간 동안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음악(Most streamed song on Spotify in 24 hours)’ 타이틀 여성 아티스트 부문에 기록되기도 했다.

이 밖에 머라이어 캐리는 지난해 12월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를 빌보드 차트 1위에 올리며 ‘역대 최다 빌보드 차트 1위를 기록한 솔로 아티스트(The most No. 1 hits on the Hot 100 by a solo artist)’가 되기도 했다.

머라이어 캐리는 대중음악의 황금기라 불린 1990대를 대표하는 싱어송라이터로, 전 세계 1억 5천만 장 이상의 앨범 판매고와 2억 5000만 장 이상의 레코드 판매고를 기록하고 있으며, 2019년 빌보드 선정 ‘역대 가장 성공한 여성 아티스트(Top Female Solo Artist of All Time)’에 오르기도 했다.

머라이어 캐리는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의 역주행 외에도, 지난 4일 발매한 아리아나 그란데(Ariana Grande), 제니퍼 허드슨(Jenifer Hudson) 피처링의 ‘Oh Santa!’ 리믹스는 발매 하루 만에 미국 아이튠즈 차트(US iTunes Charts) 1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한편 머라이어 캐리는 자신의 자서전 ‘머라이어 캐리의 의미(The Meaning of Mariah Carey)’에서, “나를 규정하는 것은 나의 신앙”이라고 고백한 바 있다. 그녀의 노래 ‘애니타임 유 니드 어 프렌드’(Anytime you need a friend)는 ‘하나님이 날 살려주셨다’는 신념을 반영한 것으로, “두려울 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해주실 말씀을 생각하며 가사를 썼다”고 했다. ‘마이 올’(My All)에 대해서는 “유격수에게 휩쓸리기도 했지만, 전능하신 하나님이 나의 전부”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