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CK 평화포럼
▲포럼이 진행되고 있다. ⓒ김진영 기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김영주 목사) 3.1운동100주년기념사업준비위원회와 예장 통합(총회장 채영남 목사) 독도수호및동북아평화위원회가 주관한 3.1절 기념 동북아 평화포럼이 '동북아 평화를 위한 기억 투쟁'을 주제로 2일 오후 서울 여전도회관에서 열렸다.

포럼에선 양현혜 교수(이화여대 기독교학과), 윤미향 대표(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임희국 교수(장신대)가 발표했고, 앞서 김영주 총무가 인사말을 전했다. 발표 후에는 강종권 사관이 성명서를 발표했고, 이어 종합토론을 진행했다.

먼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한국 교회사적 성찰과 반성'을 제목으로 발표한 양현혜 교수는 "일본군 위안부는 군대가 여성을 구속하고 군인이 그러한 사실을 의식하지 않은 채 윤간한다는, 여성에 대한 폭력의 조직화이며 중대한 인권 침해였다"며 "따라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서는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일본이라는 국가의 전쟁 책임과 역사 인식을 묻는 것에서 출발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개신교회에서 일부 여성들의 활동을 제외하고 위안부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룬 적이 거의 없다"며 "성전론(聖戰論)적 전쟁 인식을 일반화하고 있는 한국교회가 극악한 전쟁 범죄였던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신앙적 응답이자 실천의 문제로 공감하기에는 역부족이었던 것"이라고 했다.

즉 "상대방을 절대악으로 규정하고 그의 존재 자체를 멸절하려는 성전론의 분위기 속에서는 전쟁을 일으키기 위한 정당성의 기준이 무엇이며, 일단 시작된 전쟁이라고 해도 그것이 정당하게 수행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조건 아래 전투가 진행돼야 하는가 등, 전쟁의 비참함을 최소한으로 억제하기 위한 제반 조건에 대한 성찰도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또 양 교수는 "신사참배 문제와 같은 기본적인 친일 문제 청산도 해내지 못한 한국 개신교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자기 문제화하는 것 역시 역부족이었던 것"이라며 "아울러 개인 구원에 천착하며 사회적 공공성과 공공의 선을 어떻게 실천하며 책임을 다할 수 있을까에 대한 성찰이 부족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 개신교회에서 '신앙이 좋은 신도'와 '사회적 공공성'을 자각하고 행동하는 '좋은 시민' 사이에 간극이 너무나도 크다"며 "복음과 예언의 공속성을 회복하려는 신앙교육이 시민적 공공성과 책임성, 그리고 연대성을 깨우는 시민교육과 함께 가야 함은 이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한일 정부 간 12.28 합의의 무효를 넘어 정의로운 해결을 향하여'를 제목으로 발표한 윤미향 대표는 특히 △피해자 중심의 접근이라는 인권 원칙의 무시 △일본 정부 책임의 불명확 △법적 미배상 △후속조치에 대한 책임 회피 △부당한 조건 속 역사 지우기 등을 근거로, 지난해 12월 28일 있었던 한일 양국 간 합의가 결코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윤 대표는 "긴 세월 동안 포기하지 않았던 희망이 12.28 합의로 꺾이지 않도록, 피해자들과 우리 모두 손을 잡을 때"라며 "12.28 합의를 무효화하고, 다시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국제사회를 향해, 일본 정부를 향해 목소리를 내는 전국 행동과 세계 행동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끝으로 '1919년 3.1운동 독립선언서(서울)의 평화사상과 기독교의 평화'를 제목으로 발표한 임희국 교수는 "평화를 위해 일어난 1919년 3.1운동이 그 당시에는 한국의 독립으로 성사되지 못했고, 국제 정세도 크게 변화시키지 못했다"며 "이로써 이 평화는 인간이 인위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선물로 주셔야 이뤄진다는 점을 확인하게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한반도의 평화통일과 세계의 평화 질서가 절실한 상황에서, 한국교회는 하늘에서 종말론적으로 임하는 평화를 '서두름 속에서 기다린다' 즉, 세계 모든 민족과 나라가 상호 평등한 지위를 유지하는 가운데 각각 자유를 누리면서 서로 연대하고 연합하는 정의로운 평화를 간절히 기다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참석자들은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일본의 아베 정권이 치밀하게 추진해 온 군국주의적 경향과 전쟁 가능한 한법 개정을 강력히 규탄하며, 일본은 동아시아의 평화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지난날의 역사를 반성하고 성찰해 아시아 국가들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와 적절한 배·보상을 위해 힘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NCCK 김영주 총무는 앞서 인사말을 전하며 "기억으로의 투쟁, 기억과의 투쟁, 이것이 오늘 우리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일"이라며 "우리는 너무 빨리, 그리고 쉽게 잊은 채 현실을 살고 있다. 과거를 모르고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기억과의 투쟁을 통해 다시금 우리 삶의 현장과 미래를 만들어 가야 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