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김훈 칼럼

김훈 목사(호주기독교대학 학장) 부부.

[김훈 칼럼] 사과의 힘

강산이 반 정도 변한 다음 한국을 방문한 일이 있었습니다. 사랑하는 가족들과 오랫동안 보지 못한 지인들을 만나는 기쁨이 가슴을 설레게 해서, 3주라는 시간은 무척이나 아쉬움을 남기며 봄꽃이 지듯이 사라져 버렸습니다. 그렇지만 두 번의 가정 세미나와 가족들과의 짧은 여행, 그리고 학교 선배들과의 만남은 오랫동안 가슴에 남았습니다. 서울의 성문교회에서 가정 세미…

Jan 17, 2016 07:48 PM KST

김훈 목사(호주기독교대학 학장) 부부.

[김훈 칼럼] 희망이라는 선물

큰아이가 아토피로 오랫동안 고생을 했습니다. 넷째를 임신한 어느 날, 잘 아는 분이 자신의 아이가 먹고 큰 효과를 보았다며 약을 소개해 주었습니다. 너무나 확신 가운데 이야기를 했기에, 우리의 형편에는 턱없이 비쌌지만 구입해 한국에서 비행기 편으로 받았습니다. 그런데 기존에 사용하던 연고나 크림은 모두 중단하고 그 제품만을 사용하라고 되어 있었습니다. 한약재들…

Jan 10, 2016 07:18 PM KST

김훈 목사(호주기독교대학 학장) 부부.

[김훈 칼럼] 고통의 유익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고통을 경험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고통을 피해가는 것이 아니고 직면하고 이겨내며 성장하는 도구로 삼아야 합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고통 없이 편안하게 살기를 원하고, 특히 고통을 후손들에게 물려 주지 않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전쟁과 가난을 겪었던 우리네 부모님들은 "내 아이에게는 똑같은 고통과 아픔을 물려 주지 않으리라"는 생각에 자…

Jan 03, 2016 08:24 PM KST

김훈 목사(호주기독교대학 학장) 부부.

[김훈 칼럼] 실상은 보이는 것과 다를 수 있다

사람들은 자신의 내면을 살피기보다는 겉모습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그래서 내적인 것보다 외적인 것을 꾸미기 좋아하는 것입니다. 많은 여자분들이 고통이 뒤따름에도 불구하고 아름다워지기 위해서 얼굴에 칼을 댑니다. 사람들은 잘 차려입고 말을 잘하고 있어 보이는 사람들에게 잘 속습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외모가 출중하고 말을 잘하는 어떤 한국인에게 속아서 …

Dec 27, 2015 03:12 PM KST

김훈 목사(호주기독교대학 학장) 부부.

[김훈 칼럼] 생각이 바뀌면 세상이 달라진다

둘째 아이가 강아지를 없애자고 했습니다. 왜냐고 물었더니 강아지를 볼 때마다 죄책감이 든다고 합니다. 마음이 여리고 따뜻한 그 아이는, 강아지와 제대로 놀아 주지 못하는 것에 대한 죄책감으로 괴로워하고 있었습니다. 비슷한 마음을 나도 느끼고 있었기에, 어떻게 그 아이를 도와 줄까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차에 지난 토요일, 강아지 조련사가 집을 방문했습니…

Dec 20, 2015 06:04 PM KST

김훈 목사(호주기독교대학 학장) 부부.

[김훈 칼럼] 갈등 해소

우리 집 아이 하나가 학교에 가기 싫다고 했습니다. 무슨 이유일까? 아이에게 물어 보았더니 몸이 아파서라고 했습니다. 억지로 보내는 것이 좋지 않은 것 같아, 일단은 아이를 존중해서 학교에 보내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아이는 한나절을 집에서 쉬더니 기분이 나아졌는지 말했습니다. "내가 왜 학교에 안 갔는지 알아요? 담임선생님이 나를 싫어하기 때문이야. 사실 아파서 …

Dec 13, 2015 06:22 PM KST

김훈 목사(호주기독교대학 학장) 부부.

[김훈 칼럼] 결혼과 행복

현대에는 행복에 대해 관심이 많이 높아져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가고 있습니다. 그 연구 결과에 의하면 결혼한 사람이 결혼하지 않은 사람보다 일반적으로 더 행복하다고 느낀다고 합니다. 결혼이라는 제도는 하나님께서 사람들을 창조하실 때부터 만드신 것이기에, 혼자서 사는 것보다는 결혼해서 사는 것이 행복한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전통적 가정의 …

Dec 06, 2015 06:07 PM KST

[김훈 칼럼] 의사소통의 기술

좋은 의사소통을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물론 아주 예외적으로 대인관계를 잘할 수 있는 기질을 가지고 태어났고, 또 환경적으로도 그것이 잘 뒷받침되어서 대부분의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은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고, 그것 때문에 살아가면서 많은 고통을 겪습니다. 사람들에게 많은 것을 베푸는 …

크리스천투데이=류재광 기자 | Nov 29, 2015 05:41 PM KST

[김훈 칼럼] 소통의 첫 단추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해 보았을 것입니다. 누구나 행복한 삶을 갈망하고 추구합니다. 그런데 만족스러운 삶을 살고 있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불행한 삶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바른 소통이 가족 안에서, 혹은 중요한 관계 속에서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남편과 깊은 대화…

크리스천투데이=류재광 기자 | Nov 22, 2015 08:00 PM KST

[김훈 칼럼] 긍정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은 그동안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서 좀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데에 초점을 두었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약점을 보완해서 좀 더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문제에 초점을 두면서 간과한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문제에 갇혀서 고생하고 있는 내담자의 장점, 즉 긍정적인 측면입니다. 긍정심리학에 의하면 …

크리스천투데이=류재광 기자 | Nov 15, 2015 06:22 PM KST

[김훈 칼럼] 부부의 꿈을 함께 이루라

한국적인 문화에서는 여성들이 결혼을 하고 나면 자신의 꿈을 내려놓고 가사에 전적으로 매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낮 시간에 강남의 좋은 식당에 가면 주로 여성들이 모여 있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습니다. 그만큼 집에서 아이들만 키우는 여성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제가 자랄 때만 해도 여성들에게 장래 꿈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현모양처가 되는 거예요”라고 답을 하는 사…

크리스천투데이=류재광 기자 | Nov 08, 2015 05:21 PM KST

[김훈 칼럼] 성 역할의 변화

여성이 한국의 대통령이 됐습니다. 호주는 이미 여자가 수상에 선출되어서 현직에 있습니다. 전통적인 성 역할이 이젠 아주 옛날 이야기가 되어 버렸습니다. 여성이 하는 일과 남성이 하는 일이 반드시 구별되어야 한다는 편견이 없어진 것입니다. 여성이 경찰도 군인도 하고, 토목 공사 현장에서도, 수중에서도, 그리고 하늘에서도 똑같이 일합니다. 사회는 급변하고 있는데 …

크리스천투데이=류재광 기자 | Nov 01, 2015 06:19 PM KST

[김훈 칼럼] 자신감 있는 자녀로 키우려면?

누군가 나에게 “어떤 부모가 되고 싶으냐?”고 물었을 때, 나는 선뜻 “‘자신감 있는 자녀’를 키우는 부모가 되고 싶다”고 했다. 아마도 자신감 결여로 인한 갈등을 많이 하면서 살아온 탓일 게다. 낮은 자존감으로 인해 나 자신으로 만족하기 보다는 주위 사람들이 요구하는 대로 나를 끼워 맞추어 살아온 나의 과거와 때때로 여전히 그것에 묶여 자유하지 못한 내 모습을 …

크리스천투데이=류재광 기자 | Oct 25, 2015 08:28 PM KST

김훈 목사(호주가정상담대학).

[김훈 칼럼] 긍정의 힘

마틴 셀리그만의 ‘긍정 심리학’을 보면 일시적이 아닌 영속적인 행복이 어떤 것을 통해서 가능한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는 심리학이 오랫동안 병들고 아픈 사람을 어떻게 고칠까에 초점을 맞췄던 것에 대항해서, 행복한 사람들과 어떻게 하면 행복해질 수 있을까를 연구한 사람입니다. 영속적인 행복은 세 가지로 구성되는데, 첫째는 유전적 특성이고, 두 번째는 외적 …

Oct 18, 2015 09:34 PM KST

김훈 목사(호주가정상담대학).

[김훈 칼럼] 비관주의와 낙관주의

최근 어느 날 밤, 아이를 재우려고 하는데 아이가 갑자기 “나는 너무 멍청이야(I am so stupid!)”라면서 울음보를 터뜨렸습니다.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 보니까 엄마에게 야단을 듣고는 자기가 멍청해서 그랬다고 생각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반응하는 딸을 보면서, 자칫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고착화되어 ‘나는 멍청하고 잘할 수 있는 것이 없어’라고 하며 자존감을 …

크리스천투데이=류재광 기자 | Oct 11, 2015 06:18 PM KST

1 2 3 4